[마케팅성공사례] 비타500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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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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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비타민음료 시장 업계현황
1. 과거 비타민 음료 시장의 업계 현황
2.현재 비타민 음료 시장의 흐름세
Ⅱ. 광동제약 소개
1. 연혁
2. 광동제약의 사업내용
1)영업현황
2)사업부문의 구분
3)매출실적과 판매경로
Ⅲ. 비타 500 개발 CONCEPT
Ⅳ. 비타 500 마케팅 전략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4P 분석
Ⅴ. 비타 500 마케팅 성과
1. 매출 성과
2. 시장확대 성과
3. 인지도 확대 성과
Ⅵ. 비타500의 문제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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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비타민 음료'시장 업계 현황
1. 과거 비타민 음료 시장의 업계 현황
1960년 한국의 약업 시장은 각종 비타민제 개발이 붐을 이루었다. 6.25 등으로 영양실조 상태 이던 국민들이 미국 구호물자 중에서 낯익었던 비타민을 무조건 선호하던 풍조가 남아있던 때였다. 일요일도 쉬지 않고 일하던 사회풍조에 힘입어 피로회복 및 자양강장제의 수요가 급증하던 시기로 동아제약의 박카스와 영진약품 구론산은「자양강장드링크」라는 신용어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냈다.
동아제약은 박카스의 히트로 1970년대 제약업계 최고의 광고주가 되었고, 1970년대 까지도 제약회사로는 유일하게 10대 광고주 안에 남아 있었다.
이때 일양약품과 일화의 원비, 삼정톤이 출시되면서 폭발적 수요를 창출해 현재 이들을 중심으로 한 시장은 연 3천5백억원 규모로 전체 제약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8%에 이르렀다.
그러나 IMF이후 10개월동안 두통약. 소화제. 위장약 판매는 늘어난 반면 자양강장제. 감기약 소비는 크게 줄었다. 실직, 돈, 가뭄 등으로 스트레스성 질환 증가가 자양강장제 등의 드링크제 소비 감소로 이어진 것이다.
또 의약분업에 따른 의료계 폐업 등의 여파로 전문의약품은 가수요가 일어나는 등 시장상황이 좋았던 반면 피로회복제등의 기능성음료는 수요가 평년대비 30-50%가량 줄었다.
(드링크, 소화제도 처방이 있어야 사는 걸로 아는 사람이 적잖았던 것이다.)
<1992년 시장확장, 외국으로 진출>
한, 중 수교가 이루어진 92년 이후 중국시장에 동아제약과 일양약품이 들어가 자양강장제 드링크시장을 놓고 제2의 박카스 - 원비 전쟁이 벌어졌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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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록: 신문참고
- 한국경제,머니투데이,매일경제
비타500홈페이지
- 비타500 http://www.vita500.com/
비타500의성공 이후와 향후 브랜드 전략 김상호 .2005
웰빙마케팅 김영한,임희정 . 2004
뚝심경영 최수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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