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론] LG-IBM 전략적제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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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목적 및 선정이유
2. 회사소개
한국 IBM
LG 전자
3. 시장 상황
4. 전략적 제휴 원인 분석
5. 투자 타당성 분석
IBM의 한국 진출 타당성
IBM의 전략적 제휴 타당성
LG IBM의 성과와 한계
6. 투자 방법 전환
원인 분석
기업 내부 변화
7. 결론
본문내용
연구목적
- IBM과 LG전자 제휴의 배경을 분석하고 현 시점에서의 문제점을 지적, 효과적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선정이유
- IBM이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한국시장에 진출한 원인과 분사하기까지 과정을 연구하기 좋은 케이스이다.

전략적 제휴
IBM
-기본 솔루션 제공에 주력
-유닉스 서버 시장 2위
-B2B 중심 사업 편성
-PC부문 시장 점유율 1.1% (`96)
-전국적인 유통망과 판매망 부재
-일반소비자 대상 마케팅 활동 저조

LG전자
-기업인지도 부족 → 브랜드 파워 절실
-설계 및 제조 기술력 부족
-PC부문 시장 점유율 7.8% (`96)
-Computer 부품 및 제조 기술의 도입 필요

LG IBM 성과와 한계

한국 IBM 전략적 제휴 성과
LG를 통한 유통구조망 활용 적절
인터넷의 확대와 함께 변화하는 개인 소비자에 대한 인식 측면에서 어필 성공
한국에서 브랜드 이미지 상승 효과

LG IBM 한계
LG와 IBM 목표 달성 후 양 기업의 양립성에 한계점 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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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업방향에 있어서 틀린 내용이 있으나, 구성면에서는 괜찮은 자료입니다.
  • won***
    (2006.06.05 00: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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