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인터넷종량제의 장·단점 분석과 인터넷 요금제의 발전방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인터넷 종량제 도입과 관련하여 서비스제공자와 이용자간의 논쟁이 뜨거운 이때 인터넷 종량제의 장단점을 분석해보고 향후 전개될
유비쿼터스시대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기위한 인터넷 이용요금의 대안을 살펴보고자함.
자료평가에서a+를 수상한자료입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인터넷종량제와 찬·반 양론
1. 인터넷종량제와 추진배경
2. 인터넷 종량제 찬성
3. 인터넷 종량제 반대
4. 인터넷환경과 종량제
Ⅲ. 인터넷종량제의 장·단점 분석
1. 인터넷 종량제의 장점
2. 인터넷 종량제의 단점
Ⅳ. 향후 인터넷 요금제도의 발전방안
1. 인터넷 요금결정의 방향성
(1) 국내 인터넷환경에 대한 정확한 이해
(2) 사용자의 중요성
(3) 국부의 증가에 기여
(4) 윈-윈 철학의 견지
2. 도입 가능한 대안 제시
(1) 사용시간에서 본 대안 모색
(2) 사용량에서 본 대안 모색
(3) 사용고객에 따른 대안 모색
Ⅴ. 글을 맺으며
- 본문내용
-
21c는 우리가 흔히 일컬어 지식정보화 사회라고 말한다. 조직성원이나 개인은 인터넷이라는 지식정보의 바다와 한 순간이라도 떨어져서는 거의 업무나 일을 처리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수많은 지식정보가 매일 새로이 생겨나고 이것은 거대한 지식탱크에 저장되고 있다. 그야말로 인터넷 세상에서 우리는 급변하는 사이버 세상을 경험하고 있는 것이다. 모든 것이 현실세계에서 가상의 사이버 세상으로 옮겨가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인구의 거의 대다수가 인터넷이라는 거대한 지식바다를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이제 인터넷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공기와 물처럼 없어서는 아니 될 그러한 필수재로 인식되고 있고 인식되어야만 생존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이러한 인터넷은 그래도 공기와 같이 무한하게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또한 사용자들이 사용을 위해서는 일정한 공간과 장치가 필요하므로 우리는 인터넷의 사용을 위하여 일정한 사용요금을 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최근 들어 인터넷의 사용요금방식에 대한 누리꾼과 서비스 제공업체 및 정부당국 간에 많은 이견으로 인하여 여론이 들끓고 있다. 다름 아닌 인터넷 종량제의 시행과 관련하여 찬성과 반대로 입장이 양분되어 첨예한 대립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과연 현재의 인터넷 사용 요금에 대한 일정액의 지급액을 하는 제도에서 종량제로 가야만 하는 이유와 그렇지 않은 입장에는 어떠한 거리가 있으며 향후 더욱더 심화되어 가는 가상세계와 현실세계의 접목이 이루어지는 유비쿼터스 시대에도 대비하기 위하여 인터넷의 사용에 대한 각종의 사용요금에 대한 발전적인 방안의 모색은 현재 당면한 과제로 보여 진다. 논자는 이하에서 현재 한창 논쟁중인 인터넷 종량제의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먼저 살펴보고 장단점을 분석한 후에 우리 환경에 맞는 다양한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에 걸 맞는 요금 제도를 도출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참고서적
ⅰ. 한국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발행 “정보통신 정책”
ⅱ. 전자통신연구원 “초고속인터넷 성장 재도약을 위한 세미나” 자료
ⅲ. 경쟁상황에서의 인터넷 가격전략 비교 - 정액제와 종량제 요금하의 이윤 비교
(민태기 저, 한국항공대학교 경영연구소) 논문 등 다수참조
ⅳ. 인터넷 종량제 신중하게 다뤄야(중앙일보 사설)등 신문사설 다수
자료평가
- ㅜㅜ
- knight9***
(2008.12.10 11:44:11)
- z
- wo2***
(2006.05.02 00:16: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