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제작] 모바일 인터넷의 내면(환경과 이용자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모바일 인터넷의 현황과 문제점
2-1. 모바일 인터넷의 정의
2-2. 모바일인터넷의 현황
2-3. 모바일 인터넷 환경의 문제점
2-4. 모바일 인터넷 환경의 개선방안
2-5. 모바일 인터넷 환경의 지향점

3.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환경
3-1.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
3-2. 모바일 인터넷 이용형태
3-3.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이용자 만족도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풀브라우징 서비스는 WAP 기반의 Walled Garden 모델을 근본적으로 무너뜨린 완전 개방형 서비스이며, 모바일 인터넷 시장 환경이 과거 PC통신이 인터넷으로 대체되었던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 놓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선 통신시장에서 PC통신이 인터넷으로 대체된 것은 인터넷이 대중적으로 이용된 94년으로부터 약 7년이 지난 2000년부터이며, 주된 원인은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의 PC통신 가입자 수 초과와 그에 따른 국내 인터넷이 콘텐츠 증가로 볼 수 있다. 2000년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는 1월의 30만 명으로 시작하여 12월말 370만, 2001년 780만 명으로 증가하였으며, PC통신 서비스가 쇠락한 것도 가입자 수가 역전된 이 무렵이다. 모바일 인터넷의 경우 풀브라우징 서비스의 콘텐츠 소스인 인터넷은 이미 콘텐츠 및 이용자수에서 WAP 기반 서비스를 능가하고 있다. 위의 글, p. 7

구분
모바일인터넷(WAP)
풀브라우징서비스
이용자수
약 22백만
1백만명 이하
콘텐츠
1000개 미만 CP사업자
제공 콘텐츠
수많은 이용자 및 CP가 제공하는 유무선 인터넷 웹 콘텐츠
주요 서비스
이메일, 콘텐츠 구매, 정보 탐색
웹사이트 탐색
(결제, 인증 기능 미비)
프로토콜
WAP
TCP/IP
이용단말
휴대전화
스마트폰
요금제
종량제
정액제
<표6> 기존 모바일 인터넷과 풀브라우징 서비스 비교 권기영, KT경제경영연구소, 「또다시 주목 받는 모바일 인터넷, 2009, p. 7

현재 풀브라우징 서비스는 ActiveX기술 구현 미비에 따른 대금결제 기능의 제한성과 데이터 용량 과도화 등의 제약이 있으나, Apple의 iPhone, Google의 Android, MS의 Windows Mobile 차기버전 등 이동전화용 OS의 다양화와 MobileOK 글로벌 웹표준화기관인 W3C가 주도하는 웹사이트 및 관련 기술이 유무선 호환성을 갖도록 하는 웹 표준화 기술.
와 같은 웹 콘텐츠의 모바일 최적화 표준마련 등으로 해소되고 있다. 위의 글, pp. 7~8


정액형 요금제 활성화
2008년 4월 LGT는 월 6천원 정액형 데이터 요금제 ‘OZ무한자유’를 자사의 3G서비스에 맞추어진 기존 보다 저렴한 데이터 정액제를 출시하며 경쟁에 돌입하였다.

<표7> 2008년 출시된 이통사 모바일 인터넷 정액요금제 상품구분
상품명
출시
금액
내용
SKT
데이터퍼펙트
5월
1만원
10만원상당 데이터 통화료 무료
KTF
SHOW 데이터 완전자유
9월
1만원
완전자유존 무제한 이용
(데이터통화료 및 정보이용료)
LGT
OZ 무한자유
4월
6천원
1GB한도 데이터통화료 무료
위의 글, p. 8

이통사의 정액형 요금제는 2009년 4월 WIPI의무화 폐지에 따른 스마트폰 기반 풀브라우징 서비스 경쟁 심화에 따라 저가경쟁이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 영국의 경우, 아이폰 출시 이후 7.5유로의 데이터 정액제가 T-Mobile과 02로부터 도입된 사례가 있으며, 일본의 소프트뱅크 또한 아이폰 출시 이후 데이터 정액상품을 NIT와 같은 5,985엔에 출시한지 3달 만에 요금제 변경을 통하여 1,685엔부터 시작하여 5,985엔을 상한으로 하도록 변경하는 등, 스마트폰 도입 이후 데이터요금제 경쟁이 심화되는 사례가 있었다. 국내에서도 2009년은 이통 3사의 스마트폰 단말 도입 경쟁과 그에 따른 서비스 경쟁 심화로 다양한 유형의 요금제 출시가 예상되고 있어, 과거와 같이 요금제가 모바일 인터넷으로의 이용자 참여를 제한하는 효과는 점차 감소할 전망이다. 위의 글, 2009, p. 8



국내 이통사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내놓은 모바일 인터넷 정액제 요금제에서 그 예로 SKT의 데이터존 프리가 있다.



<그림5> 데이터존 프리 사용모습 권해주(2009.09.21), SKT 모바일인터넷 정액제 가입자 100만명 넘어, 「파이낸셜뉴스」

SK텔레콤은 모바일인터넷 정액요금제 ‘데이터존 프리’의 가입자가 100만명을 넘어섰다고
참고문헌
송지혜(2009), 「모바일 인터넷의 유형과 특성이 사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우지에(2007), 윤종수, 김유정,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의 특성과 콘텐츠 선호 유형에 관한 연구 : 한국과 중국의 휴대폰 사용자를 중심으로」

권기영, 「KT경제경영연구소, 또다시 주목 받는 모바일 인터넷」, 2009
이유주, 「모바일 오픈마켓을 활용한 모바일 콘텐츠 활성화 방안」, 2010

방송통신위원회, 「모바일 인터넷 활성화 계획(안)」, 2009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08년 해외디지털콘텐츠시장조사보고서」, 200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08년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 시장 보고서」, 2008
한국 방송 통신 위원회, 「모바일 인터넷 활성화 모색을 위한 집중토로회」, 2009
한국 인터넷 진흥원, 「2008 무선인터넷 이용실태조사」, 2008
한국 인터넷 진흥원, 「2009년 무선인터넷이용실태조사」, 2009
OVUM, 「Wireless voice and data forecast pack」, 2008

김종대, 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 「모바일 인터넷 활성화 방안」, 2010
http://ceo2002.tistory.com/370?srchid=BR1http%3A%2F%2Fc대2002.tistory.com%2F37?d7b49c18

권해주(2009.09.21), SKT 모바일인터넷 정액제 가입자 100만명 넘어, 「파이낸셜뉴스」

SKT텔레콤 홈페이지
OZ Generation홈페이지
SHOW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뉴미디어-포털 사이트
  •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에 다가가려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포털사이트의 기능이 다변화 될수록 모든 기능을 통합하는 의미에서의 검색 역시 그 중요도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와 다음(035720)이 앞 다퉈 블로그나 마이크로블로그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찾아주는 ‘실시간 검색’을 도입하는 한편, 음성 검색 등 모바일 인터넷 환경에 맞춘 검색까지 경쟁이 확대되는 양상이다. 이는 세계적인 검색 포털 기업인 구글이 앞선

  • 대중문화의 겉과 속 인터넷과 문화
  • 모바일이나 e-스포츠 분야에서는 타 국가들이 범접할 수 없는 기술력으로 우리나라가 이미 세계 IT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인터넷 강국’이란 말은 틀린 표현이 아니다.인터넷 강국이란 인터넷 참여율과도 맥을 같이한다. 그리고 인터넷 참여율을 나타내는 척도가 바로 댓글이다. 이와 같이 인터넷상의 게시판 이용자들 사이에 댓글을 주고받으며 생겨난 대표적인 현상인 댓글 문화는 정치, 사회, 경제, 문화 전 분야에서 현재 우리의

  •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도입, 목적, 정책과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현황 및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전망, 정책과제, 시사점 분석(위성DMB, 지상파DMB, DMB)
  • 제작비로는 그 규모가 크다고 할 수 없다. TU에서 조사한 바에 의하면 위성 DMB이용자의 주시청시간대가 주중의 경우 출 퇴근 시간, 점심시간 그리고 자정을 중심으로 4회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TU 2005). 이는 대체로 이동중 이용 그리고 잠들기 전 개인적 이용 패턴을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지상파 정규방송이 중단되는 시간대인 점심시간 전후에 주시청시간대가 형성되는 것은 지상파 프로그램을 많은 부분 재전송하게 될 지상파 DMB와 경

  • 트랜슈머의 등장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대한민국속 트랜슈머열풍)
  • 멀티미디어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러지의 비약적인 발달로 최근 몇 년 사이 인터넷이 대중속으로 폭발적으로 확산되면서 사회는 디지털시대를 맞이했다. 이와 함께 대량 홍보, 대량 소비로 대변됐던 전통적 소비자들의 모습도 달라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앞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유비쿼터스는 그 뜻 그대로, 어느 순간부터 우리 삶에 깊숙이 침투해버렸다. 또한, 어느 순간, 그것은 당연한 현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렇기에 우리는 쉽게

  • [통계] 스마트폰 수용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TAM의 접근)
  • 환경을 제공한다. 이동통신의 정보통신망에 접속하여 인터넷, 이메일, 메신저 등 정보탐색이 가능하며, 이런 것들이 기존 PDA와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폰과 휴대폰의 비교일반 휴대폰스마트폰-보이스 중심 서비스-WIPI기반 호스트만 접속-카메라, MP3, DMB 및 멀티미디어 기능-SMS/MMS위주-3rd-party 어플리케이션 설치 불가-윈도우즈 모바일, 심비안, 리눅수등 범용 OS-멀티태스킹/ 데이터 중심 서비스-외부 SD/CF 장치 내장-wi-fi, Bluetooth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