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관리] SM엔터테인먼트 위기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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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연예 기획사의 현황과 역할
2) SM 엔터테인먼트
2. 본론
1) SM엔터테인먼트에 관련된 위기의 유형
2) SM엔터테인먼트의 스테이크 홀더
3) 위기관리 사례분석 – 이수만 횡령 사건
1) 위기 조짐의 단계
2) 위기 발생 단계
3) 위기 재촉진 단계
4) 위기 완화 단계
4) 위기의 특성과 위기 관리 평가
3. 결론

* 첨부 I - 인터뷰 영상물 내용
첨부 II - 이수만 약력
첨부 III -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연예 기획사의 규모와 현황

1990년대 들어 시장규모가 급팽창해온 한국 연예계는 전년에 비해 40%가량 급성장한 규모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7조600억원선으로 추정되며, 방송시장이 3200억원, 음반시장이 3700억원, 영화시장이 5300억원선이다.. 스타를 지망하는 젊은이들이 늘어나고 기업의 틀을 갖춘 회사들도 생겨나기 시작했다. 동남아에 ‘한류’ 열풍이 불었고, 한국영화가 할리우드 영화 흥행을 누르기도 했다.

연예기획사의 거대화
방송 영화 등의 제작현장에서 스타의존도가 날로 커지면서 스타들을 확보하고 있는 연예기획사가 대중문화산업의 실세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텔레비전의 오락 프로그램 출연진을 특정 거대 기획사 소속의 연예인들이 과점하고 있는 현상이 보이고 있다. 기획사의 입김이 크다 보니 스타 출연조건으로 신인들을 끼워팔거나 공공연히 자사 연예인을 홍보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영화쪽에서도 최근 몇년간 매니지먼트사가 제작사로 변신하거나 반대로 제작사가 매니지먼트사를 설립하는 경우가 늘면서 대중문화시장의 과도한 스타주도, 나아가 연예기획사의 전횡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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