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념과 목표
최근 우리 기업들이 자신의 제품에 CIPD(Corporate Identity through Product Design)
개념을 도입하여 그 기업다운 이미지를 고객에게 제공하여 브랜드를 보지 않아도 그
기업 제품임을 느낄 수 있게 하는 디자인을 개발하고 있다. 제품의 디자인에서 일관성
있는 특성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더욱 더 풍부하게
하는 것이 CIPD의 개념으로 볼수 있겠다.
예를 들어 브라운사 제품의 경우, 심벌이나 로고 타입 등을 보지 않고도 그 회사의
제품임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특성을 갖고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이처럼 한 기업의 경영 이념과 디자인 철학이 은연중에 제품의 디자인을 통해
드러나 보이도록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바로 CIPD의 목표이다.
● 발전과정
1980년대까지만 해도 “제품 정체성(product identity)"을 확립하는 것이 디자인의
목표로 인식되었으나, 이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기업 정체성, 기업 이미지의 창출로까지
확대되었다.
CIPD의 최근의 정리는 흔히 알고있는 아이리버 MP3플레이어를 만든 INNODESIGN
디자인의 사장 이영세씨가 주장하고 있다.
통한 글로벌 경영도 본격적으로 진행. 중국 샨샨그룹과 ‘쿠아’의 중국 진출에 대한 MOU를 체결했으며 7월 본 계약을 맺은 뒤 합작 회사를 설립, 내년부터 본격 전개할 방침. 신상옥 상무는 “현재 TF팀이 구성돼 런칭을 위한 준비작업을 진행6. Entry Mode 2) 해외 협력 프로젝트 가동 FnC코오롱(대표 제환석)이 ‘코오롱스포츠’를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시키기 위한 첫 번째 해외 협력 프로젝트로 영국의 센트럴 세인트 마틴 스쿨 산업 디자인 학생들을
디자인 되어져야 할 것이다. - 모닝에 비해 마티즈II는 성능에서 뒤쳐진다. 안정성과 차량의 힘 등에서도 뒤쳐진다. 마티즈III는 이를 개선할 필요성이 있다.- 인간의 수명은 점점 길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대두 되고 있는 것이 실버산업이다. 마티즈도 실버고객층을 겨냥할 필요성이 있다. 실버시장은 충분히 매력적인 시장이라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 이다. 마티즈II는 젊은 고객층을 겨냥했고 충분히 많은 고객을 확보하였다. 따라서 마티즈III
제품과 큰 차이가 없어 명품 자동차 Ferrari가 갖고 있는 고급 이미지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페라리의 브랜드 파워를 십분 활용하여 차별화된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매출과 FILA의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페라리 라인의 스니커즈들은 자동차의 이미지를 디자인의 소재로 사용하고 있다. 자동차와 스니커즈의 연관성을 극대화하여 기존제품의 긍정적인 이미지가 새로운 제품에 연속적으로 연상되게 하기 위한 장치이
디자인이라는 점에 주목,K5 를 역동적이고 젊은 이미지의 제품으로 포지셔닝 하면서 중형차를 타기부담스러워하는 젊은 고객층까지 끌어들임 → 고객의 구매성향까지 변화시킴2 등은 기존 시장의 룰을 따라가서는 결코 1 등을 넘어설 수 없음‘디자인 혁신’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기아차만의 Tipping Point품격있는 디자인으로 브랜드를 차별화하라“06년 세계적인 자동차 디자이너 피터 슈라이어 영입”기아의 디자인 전략은 ‘디자인의 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