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소셜 슈머`를 위한 CSR과 CSV, 그리고새로운 마케팅 전략 -마케팅 믹스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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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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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마케팅 환경의 변화
2.새로운 소비자의 유형의 등장
3.이미 시작된 변화, CSR
C4.SR 유형과 사례
5.CSR의 한계
6.대안으로써의 CSV
7.CSR과 CSV비교
8.새로운 제안
9.시사점
- 본문내용
-
CSR의 한계
1.일회성
- 주로 기부를 통해, 특정한 폐해에 초점
2. CSR의 기본개념은 사회공헌에 초점
- 당장의 이윤창출에는 희생을 요구
3. 많은 비용이 소요
- 대기업만 가능한 구조
4. 행정적/ 재정적 지원의 부족
- 세제혜택, 자금지원, 홍보의 부족
대안으로써의 CSV
공유 가치 창출
사회에 공헌하는 활동을 통해서 매출과 이익을 ㅈ으대
사회의 문제를 기업의 경제적인 가치창줄활동에 일체화
이런 CSV의 특징은 CSR과의 비교를 통해서 더욱 잘 드러나는데요
말씀 드렸듯이 CSR은 그 목적이 선행에 있다면 CSV는 사회경제적 편익의 창출에 있습니다
또한 그 실행의 이유에서도 차이가 드러나는데요
사실 기존의 CSR은 시민단체나 정부 등의 압력에 의해서 실행되거나, 기업의 이미지 개선을 위해서 사용되었는데요
CSV는 이런 압력이나 경제적 가치에 대한 기대를 넘어 기업과 공동체가 함께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것을 실행의 이유로 합니다
CSR과 CSV의 차이는 그 실행을 위한 기업의 조직구조에서도 차이를 보입니다
조직구조에 있어서 이렇게 복잡한 차이를 보이지만 결국 CSR은 그 기부적 특성에 의해 현재와 큰 차이가 없는 모습을 보이구요
CSV는 기업의 구조 자체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루기 위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런 특징은 기업이 존속하는 한 사회가치의 창출을 가능케 하면서 CSR의 결정적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이런 CSV는 P&G라는 기업의 사례에서 잘 드러납니다
P&G는 2020년까지 다음과 같은 것을 내용으로 하는 환경보호 목표를 세웠는데요
이런 변화는 단순한 기부를 넘어 기업 활동의 과정 자체를 변화시키면서 환경보호라는 기업의 책임에 대한
지속적인 사회적 가치 창출을 이루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으로도 의미있는 지표를 보여주며 CSV의 한 사례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앞서 살펴본 CSV가 소셜 슈머를 공략하기 위한 적절한 마케팅 전략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적절한 마케팅 믹스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앞에는 여러분이 수업을 통해 배운 대표적인 마케팅 믹스 4P와 4C인데요
이 두가지는 사실 각각 판매자와 구매자 중심으로 이루어 지며
소셜 슈머가 중시하는 사회 문제라는 것이 빠져 있었습니다. 즉, 이런 마케팅 믹스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게 된다면 구시대적인 실행방법만이 존재할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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