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사회적 기업 `아름다운 가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아름다운 가게 선정 이유
2. 아름다운 가게란?
(1) 아름다운 가게의 목적과 이념
(2) 아름다운가게의 지향
(3) 주요연혁
3. 아름다운가게의 조직
(1) 아름다운가게의 조직도
(2) 네트워크와 시스템
4. 아름다운가게 운영
(1) 주요활동
(2) 나눔현황
(3) 지역사회간의 네트워크 관계
(4) 매장운영의 시스템과 현황
(5) 운영 재원의 구성과 수익 배분의 방법
(6) 운영 방식
(7) 직원 선발 / 자원봉사자 선발
5. 아름다운 가게의 현황
(1) 기부의 현황과 문제점과 대처방안
(2) 대안무역에 관한 내용
(3) 아름다운 가게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중요성
(4) 기업의 홍보수단이 되고 있다는 지적에 관한 견해
(5) 아름다운 가게의 향후 목표
6. 아름다운 가게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1) 체계적인 사회복지사 선출제도의 부재와 그 대안
(2) 한국사회에 아름다운 기업이 필요한 이유
(3) 경제정책 방향과 아름다운 기업의 경영 방향 부합점
- 본문내용
-
1. 아름다운 가게 선정 이유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가게는 어떤 가게일까?
물론 일반적인 가게들은 나름대로 각자 최고로 멋진 분위기를 만들어 놓고 손님들에 대한 서비스 정신으로 최대한의 이윤을 올리려는 가게가 대부분일 것이다. 그리고 살아있는 기업가라면 그 이윤 중에서 사회 환원을 위한 투자에 노력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일 것이다. 그러나 이런 논리에 전혀 맞지 않는 가게가 있으니 그것이 바로 “아름다운 가게”이다. 우리 사회와 이웃을 위해 작은 나눔을 실천하는 사람들 모두가 만들고, 땀흘려 번 돈, 가진 것을 귀하게 나누어 쓰려는 사람들, 이렇게 아름다운 사람들이 주인이 되고, 보통사람들이 엮어내는 감동과 희망으로 만들어 가는 아름다운 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가게이다.
아름다운가게는 우리가 수업시간에 배웠던 NGO 단체들의 경영상의 문제점들 중 재정자원관리의 측면을 기존의 NGO들과는 다른 방향에서 접근하여 성공적인 운영을 하고 있는 NGO단체이기 때문에 선정하게 되었고 좀 더 심층적인 조사를 해 볼 것이다. 아름다운가게는 아름다운재단의 산하단체이지만 그 성격과 활동은 독립적이며 다른NGO와는 다른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아름다운재단이 1% 모금운동을 통해 모인 기금을 통한 재단형식으로 활동해 나간다면, 아름다운가게는 기금모금이 아닌 적극적 수익사업을 추진함으로서 여기에서 얻어지는 이익을 사회공익으로 환원한다는데 그 중요성이 있겠다.
지금 사회발전에 중요한 모델이 되고 있는 것이 사회적 기업이다.
사회적 기업은 시장경제의 부족한 점은 물론 복지경제, 복지체제의 문제점을 보안하고, 한편으로는
시장경제의 속에서 경쟁력을 함께 강화하고, 함께 참여하고자 한다.
그리고, 복지국가에서 보이는 복지경제, 복지체제의 허점이나 문제점을 같이 보안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이 기업에 잘 나타나 있다.
2. 아름다운 가게란?
(1) 아름다운 가게의 설립목적과 이념
⇨ ‘우리는 겉으로는 풍요 속에 살면서 우리의 마음 나날이 공허해짐을 느낍니다. 내 주변에 남아도는 물건은 지천인데 세상 어디엔가 힘들어 하는 우리의 이웃이 있습니다. 우리는 한쪽으로 치우친 재화 물 흐르듯 흐르게 하는 방법을 찾아내게 되었습니다. 바로 나눔과 순환의 아름다운 가게입니다.’
(2) 아름다운 가게의 지향
① 아름다운가게는 쓰지 않는 헌 물건, 아직 사용하지 않은 새 것이라도 내게는 필요 없는 물건을 필요한 이웃을 위해 내놓는 나눔을 실천하는 장입니다. 기증받은 헌 물건을 모으고 손질해서 필요한 사람에게 싼 값으로 되팔아 다시 사용하도록 하는 순환을 지향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