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사회적 기업 `아름다운 가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아름다운 가게 선정 이유

2. 아름다운 가게란?
(1) 아름다운 가게의 목적과 이념
(2) 아름다운가게의 지향
(3) 주요연혁

3. 아름다운가게의 조직
(1) 아름다운가게의 조직도
(2) 네트워크와 시스템

4. 아름다운가게 운영
(1) 주요활동
(2) 나눔현황
(3) 지역사회간의 네트워크 관계
(4) 매장운영의 시스템과 현황
(5) 운영 재원의 구성과 수익 배분의 방법
(6) 운영 방식
(7) 직원 선발 / 자원봉사자 선발

5. 아름다운 가게의 현황
(1) 기부의 현황과 문제점과 대처방안
(2) 대안무역에 관한 내용
(3) 아름다운 가게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중요성
(4) 기업의 홍보수단이 되고 있다는 지적에 관한 견해
(5) 아름다운 가게의 향후 목표

6. 아름다운 가게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1) 체계적인 사회복지사 선출제도의 부재와 그 대안
(2) 한국사회에 아름다운 기업이 필요한 이유
(3) 경제정책 방향과 아름다운 기업의 경영 방향 부합점


본문내용
1. 아름다운 가게 선정 이유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가게는 어떤 가게일까?

물론 일반적인 가게들은 나름대로 각자 최고로 멋진 분위기를 만들어 놓고 손님들에 대한 서비스 정신으로 최대한의 이윤을 올리려는 가게가 대부분일 것이다. 그리고 살아있는 기업가라면 그 이윤 중에서 사회 환원을 위한 투자에 노력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일 것이다. 그러나 이런 논리에 전혀 맞지 않는 가게가 있으니 그것이 바로 “아름다운 가게”이다. 우리 사회와 이웃을 위해 작은 나눔을 실천하는 사람들 모두가 만들고, 땀흘려 번 돈, 가진 것을 귀하게 나누어 쓰려는 사람들, 이렇게 아름다운 사람들이 주인이 되고, 보통사람들이 엮어내는 감동과 희망으로 만들어 가는 아름다운 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가게이다.

아름다운가게는 우리가 수업시간에 배웠던 NGO 단체들의 경영상의 문제점들 중 재정자원관리의 측면을 기존의 NGO들과는 다른 방향에서 접근하여 성공적인 운영을 하고 있는 NGO단체이기 때문에 선정하게 되었고 좀 더 심층적인 조사를 해 볼 것이다. 아름다운가게는 아름다운재단의 산하단체이지만 그 성격과 활동은 독립적이며 다른NGO와는 다른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아름다운재단이 1% 모금운동을 통해 모인 기금을 통한 재단형식으로 활동해 나간다면, 아름다운가게는 기금모금이 아닌 적극적 수익사업을 추진함으로서 여기에서 얻어지는 이익을 사회공익으로 환원한다는데 그 중요성이 있겠다.

지금 사회발전에 중요한 모델이 되고 있는 것이 사회적 기업이다.
사회적 기업은 시장경제의 부족한 점은 물론 복지경제, 복지체제의 문제점을 보안하고, 한편으로는
시장경제의 속에서 경쟁력을 함께 강화하고, 함께 참여하고자 한다.
그리고, 복지국가에서 보이는 복지경제, 복지체제의 허점이나 문제점을 같이 보안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이 기업에 잘 나타나 있다.


2. 아름다운 가게란?

(1) 아름다운 가게의 설립목적과 이념

⇨ ‘우리는 겉으로는 풍요 속에 살면서 우리의 마음 나날이 공허해짐을 느낍니다. 내 주변에 남아도는 물건은 지천인데 세상 어디엔가 힘들어 하는 우리의 이웃이 있습니다. 우리는 한쪽으로 치우친 재화 물 흐르듯 흐르게 하는 방법을 찾아내게 되었습니다. 바로 나눔과 순환의 아름다운 가게입니다.’

(2) 아름다운 가게의 지향

① 아름다운가게는 쓰지 않는 헌 물건, 아직 사용하지 않은 새 것이라도 내게는 필요 없는 물건을 필요한 이웃을 위해 내놓는 나눔을 실천하는 장입니다. 기증받은 헌 물건을 모으고 손질해서 필요한 사람에게 싼 값으로 되팔아 다시 사용하도록 하는 순환을 지향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론] Ben & Jerry 기업의 사회적 목적
  • - 조직론 (091분반) -Ben & Jerrys Homemade Ice Cream Inc. : Keeping the Mission(s) Alive - 사례분석제목 차례서론기업의 목적사회적 목적의 추구본론Ben & Jerry의 소개▶ 성공비결▶ 경영철학주주 및 금융권, 조직내부 구성원, 사회구성원에 대한 이해 확보 방안경제적 성과(재무지표)의 지속적 유지와 사회적 가치에 대한 투자 효과 분석사회적 가치에 대한 투자정도와 그 효과기업의 사회적 성과와 재무적 성과의 동시달성 사회적 가치를 경제적 성과로 전환

  • 공정무역,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아름다운 커피는 자본구조에 있어 높은 정도의 복잡성과 변화율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아름다운 커피의 자본 수급 상황은 다음과 같다. 아름다운 커피는 아름다운 가게의 공정무역 브랜드로 초기 상품 개발 비용 등에 대한 재원은 ‘아름다운가게’의 자체적인 투자로 마련되었다. 아름다운 가게는 2002년 사업이 시작되어 2006년 아름다운커피의 첫 상품 ‘히말라야의 선물’을 출시하고, 2007년 국내 공정무역기업 최초 흑자 매출을 기록하

  • [경영조직론] 강림기연(주)의 조직구조 분석
  • 기업인대회에 참석한 한덕수 국무총리는 “한미 자유무역협상 타결은 선진경제로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며, 중소기업의 혁신역량 제고가 그 원동력이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가 절실하게 요구되는 이 시점에서 합리적이고 독특한 경영기법과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해당사업부문에 관한한 세계 최고로 인정받고 있는 강림기연의 경쟁력이 무엇인지 분석하겠다. 그리고 경영조직론 시간

  • [자기소개서]개성있는 자기소개서와 국문자기소개 예제60
  • 경영 이념이란, 말하자면 기업의 존재 이유와 경영의 목적 그리고 그 방법에 대한 기본 사고(基本思考)일 것이다. 이 경영 이념은 경영의 기술력, 판매력, 자금력보다도 중요한 것이다. 경영 이념의 뿌리가 내려가지 않은 기업은 인력(人力)이나 기술(技術), 그리고 자금(資金)이 아무리 풍부하다 해도 발전하는 기업으로 성장 할 수가 없다. 그러나 그렇다고 기업주가 처음부터 뚜렷한 경영 이념을 가지고 기업경영에 나서기도 어렵다. 구멍 가게로부터

  • [사회복지] 지역사회 조직화와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 및 평가
  • 기업의 성공 전략이 기업의 경쟁적인 이점과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기본 요소를 근간으로 해야 하듯(Neff & Citrin, 2000:467) 주민 조직화에서 합당한 전략과 전술은 철저히 지역사회의 욕구와 주민의 능력을 바탕으로 세워져야 한다. 이는 “바람직한 전략을 계획하기 위해 조직 성원의 강점, 기술, 능력, 재정 상황, 동맹 성원 등을 파악해야 한다”(Kahn, 2002:180)는 칸의 주장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전략과 전술은 수시로 변화하는 지역사회의 상황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