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빕스 VIPS의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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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 기업소개

02 기업분석

-시장분석

-고객분석

-경쟁자분석

-SWOT분석

03 마케팅전략

-STP

-4P

-VIPS의 현재 전략

04 마케팅전략 제안

-현재전략강화 전략

-스테이크 강화 전략

-고객만족 및 잠재고객 유치 전략

05 QnA

본문내용
태동기: 해외 유명 패밀리 레스토랑 브랜드 도입
부흥기: 치열한 경쟁, 패밀리레스토랑 업계 성장
4강체제기: VIPS, T.G.I.F., 아웃백, 베니건스 선두
2012 한국산업 고객만족도(KCSI) 패밀리 레스토랑 부문 1위 선정

시장 진입장벽X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
글로벌 시장 개척

매출액 증대=점포 수 증가
성숙기, 성장성↓

소비자가 경기에 민감
최근 장기 불황

Ⓐ 고객창출? 고객유지?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는 것보다 기존의 고객들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고객만족을 통한 기존고객의 유지
- 브랜드 충성도 높여 타 브랜드 레스토랑의 고객으로 하여금 자사로 유인하는 전략 필요
Ⓑ 고객 취향의 다양화, 고급화
Ⓒ 소비자들의 낮은 충성도
- 고객만족은 현 외식시장에 있어 핵심적인 이슈a
- 브랜드를 잠재고객과 타 브랜드고객에게 인지시켜 고객을 유인하고, 고객을 만족 시킬 수 있는 충분한 편익을 제공하여 충성도를 확보할 수 있는 전략 필요


Ⅳ-1 VIPS의 스테이크 강화 전략
Ⓐ VIP’s Premium Card 출시
일반적으로 VIPS하면 샐러드바를 연상시키게 된다. 이는 VIPS의 프리미엄 전략과는 상이하며 샐러드바로 인해 아웃백을 역전했지만 오히려 대중들에게 스테이크에서는 아웃백에 못 미친다는 아이러니한 평가를 받고 있다. 사실 VIPS의 스테이크가 매출이 특별히 낮은 것은 아니다. 지난 2012년 2월 10~14일 사이에만 발렌타인 기념 한정 판매된 '러브 미 텐더 로인‘이 1만 2000천 세트 이상 판매되었다는 기록에서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는 TV드라마에 의한 간접적 광고 효과라 판단된다. 따라서 이러한 인식을 바꾸기 위해서 최대한 많은 고객에게 스테이크를 경험해 보도록 유도하는 프리미엄카드를 제시한다. 기존에 존재하는 Cj one card의 마일리지 적립 제도는 그대로 지속하고 VIPS의 품격을 느낄 수 있는 고급카드를 제작하여 스테이크 구매자에 한해 VIP’s Premium Card를 지급한다. 이 카드에 Cj one card와는 별도로 VIP’s Point를 적립하도록 시행한다. 이 VIP’s 프리미엄 카드 소지자에게는 그들을 위한 특별한 혜택을 제공 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VIP’s 프리미엄 카드 소지자에게 특권의식을 느끼도록 하고 나아가 VIP‘s Premium Card 소지자와 소지하지 않은 사람들로 양분화 되어 소지자로부터 소속감과 충성도를 확보하고 소지하지 않은 자로 하여금 스테이크 구매로의 유도를 이끄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기대한다.
Ⓑ VIPs Stamp ‘VIPs Traveler실시
VIPs 스테이크를 판매하기 위한 전략으로 스탬프를 활용하는 전략을 제시한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국가별 스테이크 판매에서 모티브를 얻은 이 전략은 말 그대로 종류에 따른 스탬프를 모으는 것이다. 예를 들면 현재 브라질 스테이크판매가 마감되고 영국 스테이크 판매가 이뤄지고 있는데, 이러한 국가 별 스테이크를 먹을 때 마다 스티커 한 장 씩을 준다. 이 스티커를 스탬프북에 붙여 모든 스탬프를 다 붙여오면 파격적인 할인기능이 있는 쿠폰북을 나눠준다. 이러한 전략으로 기대되는 효과는 먼저 여성고객들의 수집욕구와 아기자기함을 공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스타벅스 다이어리에서 보듯이 이러한 스탬프의 효과는 어마어마하다. 또한 스탬프를 모아오면 그 달의 스테이크를 무료로 시식할 수 있게 하려했으나 지속적인 방문과 매출의 증대를 위해 쿠폰북을 나눠주되, 기존의 Cj쿠폰북들과는 차별되는 좀 더 파격적인 쿠폰북을 증정하는 형식으로 바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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