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시장조사] 서울시티투어버스에 대한 IP분석 및 만족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9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이론적 배경
3.연구모형의 설계 및 조사방법
4.연구결과
5.시사점 및 결론
본문내용
미국의 뉴욕이나 오스트레일리아의 시드니, 일본의 도쿄, 프랑스의 파리 등 세계적 관광도시에서 볼 수 있는 시티투어버스처럼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특별시의 관광명소를 하루에 둘러볼 수 있도록 관광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도입되었으며, 2000년 10월 13일 첫 운행을 시작하였다.2007월 7월부터 서울 2층 버스도 운행하고 있다.


서울시티투어버스는 주간에 두 코스 야간에 두 코스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용객이 가장 많은 것은 도심순환코스이다. 오전 9시부터 30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덕수궁~남대문시장~서울역~USO(미국위문협회)~용산역~국립중앙박물관~전쟁기념관~미국용산기지~이태원~크라운호텔~명동~남산한옥마을~소피텔앰버서더호텔~국립극장~남산서울타워~하얏트호텔~신라호텔~동대문시장~대학로~창경궁~창덕궁~인사동~청와대 앞~경복궁을 거쳐 광화문까지 총 27개 정류장을 약 2시간에 걸쳐 순환한다.

최근 몇 년 사이 한국을 찾는 외래관광객의 수는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이제는 외국인 관광객이 1000만 명에 육박하는 새로운 관광한국의 시대를 열게 됐다. 특히 수도 서울은 외래관광객의 70%가 넘는 비율이 찾을 만큼, 관광 도시로서도 한국 관광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주 40시간 근무제에 따른 여가시간증대로 삶의 질 향상과 건강사회를 위한 레저, 스포츠활동 및 근거리, 단기간의 국내 외 여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동시에 휴가분산확대로 숙박관광과 국민의 여가활동이 크게 늘어나고 있어 서울의 국내 관광수요 또한 매우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현대의 사람들은 ‘도시의 시대’라고 말한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인간사회에 있어서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도시 없는 인간활동이나 조직은 생각할 수 없다. 인간이 만들어내는 활동은 외교, 무역, 산업, 스포츠, 레저 등 모든 행동이나 행위는 도시를 매개로 도시를 무대로 실행되고 국내나 세계로 전파되고 있다.
관광을 도시의 성장산업으로 지목한 것은 인구증가와 여가의 증가 그리고 교통의 증가와 편리에 근거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한 도시의 다양한 관광자원을 관광객들에게 짧은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보여주는 도시관광의 꽃으로서 외화획득과 함께 그 도시의 이미지 재고에 크게 기여하는 공익적인 기능을 가져다 주는 것이 시티투어(City Tour)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선진 각국의 주요도시에서는 시티퉁가 도시관광을 명물로 자리잡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도시관광 활성화의 기본 요건이 되는 것이 시티투어라 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서울시티투어의 활성화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서울시티투어버스의 중요성이 증대됨에도 불구하고, 아직 서울시티투어버스에 대한 기존의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며, 서비스 재고에 대한 고찰이나 관광객의 만족도에 관한 심층적인 분석이 부족하다.
이런 와중에 부산시티투어버스가 다양한 볼거리 제공과 코스 다변화의 노력 덕분에 지난해부터는 서울시티투어버스의 이용객을 앞지르는 상황에 이르렀다. 서울시와 부산시의 인구격차와 관광객수 격차를 고려해볼 때, 서울시티투어버스의 운영의 느슨함을 탓할 수 있으며,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함을 충분히 알 수 있다. 따라서 서울을 관광하는 관광객들이 저렴하고 편리하게 서울을 여행할 수 있도록 관광교통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은 매우 시급한 과제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박대한 (2001), “서울시티투어이용객의 만족도 연구”
박동준 (2008), “ 시티투어이용객의 만족도 연구: 순천,여수시티투어를 중심으로”
최설매 (2004), “ IP분석에 의한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관광지 선택속성과 만족도 연구”
신동강 (2011), “ 시티투어 활성화를 위한 비교연구: 서울,인천,부산을 중심으로”

서울시티투어홈페이지 (www.seoulcitybus.com/)
서울관광 홈페이지 (www.visitseoul.net/)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www.visitkorea.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자원론]시티 투어(city tour)의 정의와 활성화 방안
  • < 목 차 >Ⅰ. 서론1. 조사배경2. 시티 투어의 정의3. 시티 투어의 구성요인Ⅱ. 서울의 시티 투어1. 서울 시티 투어2. 코스3. 가격 및 예매처4. 주요 관광지Ⅲ. 외국의 시티투어1. 뉴욕의 애플투어(1) 애플투어에 대하여(2) 주요 관광지2. 영국의 City Signtseeing(1) 코스(2) 가격(3) 특징Ⅳ. 활성화 방안1. 서울 시티 투어의 SWOT분석2. 활성화 방안 분석(1) 시티투어에 대한 호기심 유발(2) 시티투어를 통한 지적 욕구 충족 강화(3) 다양한 욕구 충족을 위한

  • [국제관광론] 일본인의 특성에 맞는 관광상품 개발
  • 관광객 유치관련 제약 및 문제점P. 151. 한국의 인바운드 관광현황.P. 152. 주요 관광시장 현황 분석.P. 163. 관광수입 감소의 원인.P. 174. 관광수입 감소 대책

  • [관광심리] 내 외국인의 서울 이미지에 대한 인식 조사
  • 내•외국인의 서울 이미지에 대한 인식 조사< 목 차 >Ⅰ. 서론1. 연구 배경 - 관광지 이미지에 대한 인식 연구의 중요성2. 서울 이미지 조사의 목적과 의의3. 연구방법Ⅱ. 이론적 배경Ⅲ. 연구분석 및 결과1. 연구 설계2. 연구 분석3. 연구 결과 및 시사점Ⅳ. 결론1. 연구의 한계점2. 결론Ⅴ. 서울 관광 진흥 방안 제언Ⅰ. 서론1. 연구주제 선정이유 - 서울 이미지 조사의 목적과 의의지난 10월, 현 서울 시장인 오세훈 시장은 2010년

  • 2004 대구투어엑스포 관람객의 만족요인 및 행동의도 결정
  • 및 효과 4가. 박람회의 기능 4나. 박람회의 효과 42. 대구투어엑스포의 역할 5가. 개최지의 지역 활성화 53. 대구 투어 엑스포의 효과 54. 관광에 있어서의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대한 고찰 6가. 관광에 있어서의 만족 7나. 관광자 행동의도 8Ⅲ. 대구투어엑스포의 개요 91. 행사개요 92. 행사일정 103. 부스안내도 12Ⅳ. 연구방법 및 가설설정1. 조사설계 13가. 설문지 구성 132. 자료수집방법 143. 자료분석 및 절차 14Ⅴ. 연구결과분석 151. 수집된 자료

  • 한국관광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관광시장의 축소에도 불구하고 멕시코, 말레이시아, 헝가리, 모로코, 튀니지, 한국 등은 관광객 도착 수가 증가한 국가들인데 이들 국가들의 공통점은 관광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관광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의료관광, MICE MICE란 MEtting, Incentive, Convention, Exhibition의 약자이고, MICE산업이란 회의산업, 인센티브투어, 컨벤션, 전시산업을 칭함와 같은 새로운 관광분야를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다만 한국의 경우는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