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심리] 내 외국인의 서울 이미지에 대한 인식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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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 관광지 이미지에 대한 인식 연구의 중요성
2. 서울 이미지 조사의 목적과 의의
3.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분석 및 결과
1. 연구 설계
2. 연구 분석
3. 연구 결과 및 시사점

Ⅳ. 결론
1. 연구의 한계점
2. 결론

Ⅴ. 서울 관광 진흥 방안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주제 선정이유 - 서울 이미지 조사의 목적과 의의

지난 10월, 현 서울 시장인 오세훈 시장은 2010년까지 서울을 찾는 관광객을 1200만 명으로 늘리겠다는 목표와 함께 여러 사업들을 제시했다. 현재 서울을 찾는 관광객이 480만 명으로 다소 무리한 목표라는 지적들도 많지만, 그만큼 서울 관광을 진흥시키겠다는 의지와 관광객 수요 증진에 대한 기대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도록 서울관광의 잠재고객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보다 효과적이고, 다양한 전략들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한 전략들을 수집하기 위해서 서울에 대한 이미지 조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스스로 갖고 있는 대상지에 대한 인식에 따라 관광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정하기 때문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서울을 방문해 본 적이 없는 외국인이 아닌 서울을 체험해 본 외국인과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미지 조사를 수행할 것이다. 비체험자가 갖고 있는 이미지를 파악하고 효과적인 홍보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직접 체험을 통해 인식하게 된 이미지가 어떤 것인지를 알게 되면, 서울 관광 증진을 위해 필요한 여러 대안들을 마련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오랫동안 서울에 거주한 사람과, 단기간 서울을 체험해 본 사람의 인식을 비교하여, 거주자가 모르는 서울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관광객에게 소개되지 않은 서울의 참된 매력을 밝혀내어 양측에 적절한 관광프로그램을 제시해 볼 것이다.

2. 연구방법

서울의 여러 지하철역 부근에서 외국인과 서울거주자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여, 서울에 대한 이미지와 대표 매력물에 대한 응답을 받고, SPSS를 통해 분석을 실시할 것이다.



Ⅱ. 선행 연구 조사

관광지에 대한 이미지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는 이미 많은 연구자에 의해 수행되었고, 그러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관광 진흥 프로그램이나 홍보 방안을 정하는 연구들이 많이 수행되고 있다. 서울에 대한 이미지에 대한 연구들이 있었지만, 내국인과 외국인을 비교한 연구는 아직 이뤄지지 않아 시도해보게 되었다. 사실 연구 설계 단계 전에 선행연구를 찾고 그것을 바탕으로 연구를 수행했어야 하는데, 경험의 부족으로 유용한 논문들을 찾지 못했다. 최종레포트를 쓰면서 여러 논문들을 검색해서 참고했는데, 그 항목은 마지막 장 참고문헌에 적혀있다.


Ⅲ. 연구분석 및 결과

1. 연구 설계
본 연구의 설계는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이다.

연구 가설 : 서울에 대한 외국인과 거주자의 이미지는 다소 차이가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해외 주요 관광정보 인터넷 사이트에 나타난 서울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
관광객의 동기, 이미지, 만족도에 관한 연구 / 박설형 ( 이거는 결론만 참고 )
축제 이미지가 관광객 참여동기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 : 충주 세계 무술
축제를 중심으로 / 김성수 제 3절 2번
관광목적지 이미지와 관광동기가 관광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합천 촬영지를 중심으로 / 이은미 (한류의 한계)
관광지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제주도를 중심으로 / 강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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