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5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항공운송업의 정의 및 개요
2. 항공운송업의 구성요소
3. 항공운송업의 과거
4. 항공운송업의 현재
5. 항공운송업의 미래
본문내용
1. 항공운송업의 정의 및 개요
(1) 항공운송업의 정의
‘항공운송’과 ‘항공운송업’이란?

항공기에 여객과 화물 및 우편물을 탑재하고 항로를 이용, 국내․외의 공항에서 다른 공항까지 운항하는 현대식 운송시스템을 의미



이것에 대한 대가로 항공료와 항공운임을 받는 사업의 총체 = ‘항공운송업’

항공법 제2조 제31호 (전문개정, 2009. 6. 9.)
‘항공운송사업’이란 ‘타인의 수요에 응하여 항공기를 사용하여 유상으로 여객 또는 화물 및 우편물을 운송하는 사업’

이러한 ‘항공운송사업’을 수행하는 주체 = ‘항공운송사업자’

(3) 항공운송업의 분류


우리나라 항공법(전문개정, 2009. 6. 9.)에 의한 항공운송사업 분류
① 국내항공운송사업
- 가. 국내 정기편 운항
나. 국내 부정기편 운항
② 국제항공운송사업
- 가. 국제 정기편 운항
나. 국제 부정기편 운항
③ 소형항공운송사업
‘국내항공운송사업’ 및 ‘국제항공운송사업’ 외의 항공운송사업
④ 항공기사용사업
항공기를 사용하여 유상으로 여객 또는 화물의 운송 외의 업무를 행하는 사업

⑤ 항공기취급업
‘항공기에 대한 급유, 항공 화물 또는 수하물의 하역, 그 밖에 정비 등을 제외한 지상조업을 하는 사업

⑥ 항공기정비업
항공기의 장비품 또는 부품에 대하여 정비 등을 하는 사업

⑦ 상업서류송달업
유상으로 우편법 제2조2항 단서의 규정에 해당하는 수출입 등에 관한 서류와 그에 부수되는 견본품을 항공기를 이용하여 송달하는 사업

⑧ 항공운송총대리점업
항공운송사업을 경영하는 자를 위하여 유상으로 항공기에 의한 여객 또는 화물의 국제운송계약의 체결을 대리하는 사업

⑨ 도심공항터미널업
공항구역이 아닌 곳에서 항공여객 및 항공화물의 수송 및 처리에 관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에 필요한 시설을 설치,운영하는 사업


※ 비행장vs공항
- 비행장 : 항공기의 이․착륙 및 지상이동을 목적으로 설치된 육상 또는 수상의 일정구역
- 공항 : 이들 비행장이 항공운송을 위하여 공용으로 사용될 경우에 공항이라 함.

항공법 (전문개정, 2009. 6. 9.) 제2조 제6호, 제7호
비행장은 항공기의 이륙(이수 포함), 착륙(착수 포함)을 위하여 사용되는 육지 또는 수면의 일정한 구역으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것을 말하며 공항은 공항시설을 갖춘 공공용 비행장으로서 국토해양부장관이 그 명칭․위치 및 구역을 지정․고시한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r.koreanair.com)
-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http://flyasiana.com)
- 항공정보 포탈 시스템 (http://www.airportal.co.kr)
- 한국공항공사 (http://www.airport.co.kr)
- 국토해양부 (http://www.mltm.go.kr)
- 최신 항공업무론 (2010, 새로미)
- 관광 교통론 (2004, 대왕사)
- 관광 사업론 (2010, 현학사)
- 항공법 제2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원론][A+]관광정책에 관한 모든것
  • 관광학에 관한 연구 실적 물들은 관광정책에 관한 것이 많았다. 관광정책이란 한 나라의 관광행정 활동을 종합적으로 조정하고 추진하기 위한 시정의 기본방향을 명시하는 여러 가지 방책이며, 관광을 촉진하기 위하여 조직체가 취하는 여러 가지 방안을 말한다. 즉, 관광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국가적 활동으로서 기본방향을 추진하기 위한 골격을 설정하는 것을 뜻하는데, 김종은,『관광학원론』, 가산출판사, 2000, p.149.먼저 관광정책에 대한 학자

  • [여행업] 여행업의 종류와 과제
  • 관광사업경영론, 백산출판사, 2003.• 김성혁, 여행사 경영관리론, 형설출판사, 2000.• 김종은, 관광학원론, 현학사, 2006.• 손대현, 한국문화의 매력과 관광이해, 일신사, 1992.• 이선희, 여행업경영개론, 대왕사, 2003.• 이성택윤정헌감영희, Cyber 여행업경영론, 형설출판사, 2004.• 정우식, 여행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국제관광산업학회 국제관광산업연구 vov.1-1, 2008.• 정찬종, 여행사경영관리론, 백산출판사, 2003.• 한승엽 외 3인, 관광학, 현학

  • 관광학원론 컨벤션기업 컨벤션의 정의 컨벤션기업의 정의 국내 컨벤션 현황 컨벤션 산업 국내 컨벤션 현황
  • 항공업, 운송업, 유통업, 식음료업 등 관련산업의 동반 발전을 가져와 회의개최지역의 경제발전이 기대되는 미래형 무공해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산업, 학술, 정치, 문화, 종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교환을 목적으로 하는 각종 집회, 회의, 연구회, 전시회, 문화 예술 공연, 체육행사 등의 행위를 말한다. 컨벤션산업은 전시와 국제회의에 관광과 이벤트까지 포함된 복합적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컨벤션의 종류1. 국제적인 현안을 토의하기 위한 국가

  • [여행업] 우리나라 여행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여행자들의 재방문과 추천과 같은 충성도를 유도하는데 있어서 매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보다 높은 고객만족은 기업에 대한 고객충성도를 제고시키고 기존 고객의 이탈방지 등의 이점을 가져다준다. 참고문헌윤대순(2004). 관광경영학원론. 백산출판사.김종은(2006). 관광학원론. 현학사.김명수(2003). 공공정책평가론. 박영사.김병삼(2005). 여행기업의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형성과 확산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박사학위논문.

  • [여행사경영론] 여행박사의 일본 여행상품 조사, 분석
  • 관광학원론, 대황사, 19912. 박선희, 여행사경영의 이해, 형설출판사, 2003 3. 법무부, 출입국관리통계연보, 1990 - 19984. 손대현, 관광론, 일신사, 19905. 윤대순, 관광경영학원론, 백산출판사, 19926. 이선희, 박영호, 여행사경영론, 형설출판사, 19907. 최태광, 관광 마케팅, 백산출판사, 20028.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통계연보, 1990 - 19989. 한국관광공사, 외래관광객실태조사, 1997 - 199910.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통계월보, 1999.1 - 1999.1011. 한국관광공사, 관광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