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 현황과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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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항공운송업의 정의와 분류
 
Ⅱ. 항공운송업의 특성 및 파급효과 
 
Ⅲ. 국내 항공운송업의 발달과정과 현황
 
Ⅳ. 항공운송업과 서비스
 
Ⅴ. 항공운송업의 변화
1. 저가항공사  
2. 글로벌제휴
 
본문내용
2) 국영항공(KNA)의 민영화(1962~1979)
대한항공공사법에 따라 설립된 대한항공공사는 KNA를 인수하면서 근대화된 민간항공의 체제를 갖추기 시작하였다. 1964년에는 대한항공공사와 일본항공(JAL)간에 상무협정이 체결되어 서울-동경 노선에서 정기운송이 시작되었다. 이를 계기로 점차 국제운송의 비중이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1961년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처음으로 제트여객기가 선을 보였으며, 1967년 대한항공공사가 제트여객기 DC-9을 도입하면서 본격적인 제트시대를 열었다. 그러나 국영기업으로 운영되던 대한항공공사는 빈번한 항공기사고와 심각한 경영난으로 인해 곧 심각한 경영부실에 이르러 한계에 직면했다. 결국 1969년 정부는 대한항공공사를 한진상사(주)에 매각하여 민영화가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창립된 대한항공은 경영합리화 작업에 성공함으로써 1970년대 들어 도약기를 맞이하였다. 한국-일본 노선과 동남아 노선의 개척ㆍ정비ㆍ확장 등을 통해 국제노선의 경험을 축적하고 1972년부터 미주노선에서 여객운송을 시작하였고, 1973년 서울-파리 노선의 개설을 계기로 유럽시장의 진출을 도모하였다. 이 시기동안 진행된 주요 사건들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구 분
주 요 사 건
1963. 12. 28
대한항공공사 일본항공(주)과 상무협정 체결
1964. 4. 15
일본항공(주) 서울-동경 노선 취항
1967. 7. 23
우리나라 최초의 제트여객기 DC-9 도입
1968. 2. 20
지상조업회사인 한국공항(주) 설립
1969. 2. 28
대한항공공사를 한진상사(주)로 민영화
1971. 1. 12
항공운송사업진흥법 공포
1972. 4. 19
대한항공(주), 최초로 미주 정기노선에 취항(서울-도쿄-호놀룰루-LA)
1979. 3. 1
한ㆍ미 항공협정 개정
< 표2 국영항공(KNA) 민영화시기의 주요사건 >

3) 글로벌 운송시대(1979~현재)
1980년대 후반 이후 세계 항공업계의 변화에 발맞추어 우리나라에서도 점진적으로 규제가 완화되었다. 특히 1988년 제2민항인 아시아나항공의 설립으로 국적항공사간 경쟁체제로 전환되었다. 1989년 해외여행 자유화조치는 항공업 발전의 기폭제 역할을 하였으며, 1986년 아시안게임, 1988년 서울올림픽과 같은 각종 국제행사들은 외국관광객의 유입을 촉진하였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항공관광경영론, 김기홍
항공운송산업론, 허희영
항공운송업무론, 강혜숙
항공운송 서비스경영, 윤문길
항공사경영론, 박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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