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업] 여행업의 종류와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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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업의 개념, 여행업의 종류와 주요업무, 여행업의 특성, 여행업의 구분과 역할, 여행사의 기능, 여행업 서비스 품질, 우리나라 여행업의 과제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여행업이란?

2. 여행업의 종류와 주요업무
1) 일반여행업
2) 국외여행업
3) 국내여행업
4) 여행업의 업무내용

3. 여행업의 특성

4. 여행업의 구분과 역할

5. 여행사의 기능
1) 상담기능
2) 판매기능
3) 수속대행 발권 기능
4) 안내기능

6. 여행업 서비스 품질

7. 우리나라 여행업의 과제
1) 여행업의 수입원 개발
2) 전문성 교육
3) 여행업계의 단결
4) 여행업에 대한 사외적 인식 변화
5) 여행서비스의 표준화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여행업이란?

관광자는 여행을 하기 이전에 교통, 숙박, 매력물, 요금, 가치 등에 관련된 목적지의 정보를 얻기를 원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관광자는 여행사를 이용함으로써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모리슨(James W. Morison)은 여행사를 이용하는 것이 관광자 자신이 여행준비를 할 때에 비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감시켜 준다고 주장하고 있다. 관광진흥법에 의하면 여행업이란 여행자, 운송업, 숙박시설 기타 시행에 부수되는 시설의 경영자 또는 여행업을 경영하는 자를 위하여 동 시설 이용의 알선, 여행에 관한 안내, 계약체결의 대리 기타 여행의 편의를 제공하는 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여행업(travel agency)이란 교통운송시설 및 숙박업자 등과 같은 여행자를 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시설업자(principal)와 이를 이용하게 될 여행자와의 중간에 서서 여행자를 위하여 이용시설에 대한 예약(reservation)과 수배(arrangement)를 행함과 동시에 일련의 알선 등과 같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그 대가로서 시설업자로부터 일정율의 수수료(commis sion)를 받아 기업을 경영해 나가는 사업을 말하며, 이러한 경영행위를 주된 업으로 영위해 나가는 자를 여행업자라고 일컫는다.
참고문헌
• 김상무·김광조 외, 관광사업경영론, 백산출판사, 2003.
• 김성혁, 여행사 경영관리론, 형설출판사, 2000.
• 김종은, 관광학원론, 현학사, 2006.
• 손대현, 한국문화의 매력과 관광이해, 일신사, 1992.
• 이선희, 여행업경영개론', 대왕사, 2003.
• 이성택·윤정헌·감영희, Cyber 여행업경영론, 형설출판사, 2004.
• 정우식, 여행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국제관광산업학회 국제관광산업연구 vov.1-1, 2008.
• 정찬종, 여행사경영관리론, 백산출판사, 2003.
• 한승엽 외 3인, 관광학, 현학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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