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존슨앤존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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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이유

2. 기업소개 ( 연혁, 창업자소개, 계열사, 신조 )

3. 기업의 성장과정
3 - 1. 존슨앤존슨의 개략적인 성장과정소개
3 - 2. 연도별 주요 성장과정
3 - 3. 자회사 전략을 활용한 성장

4. 기업의 특이사항
4 - 1. 고객과의 신뢰가 회사 경쟁력의 원천
4 - 2. 차별화된 공급체인
4 - 3. 수요체인 중심형 구조
4 - 4. 분권적 조직체제

5. 사업부문별 경쟁자 (한국지사 기준)
5 - 1. 컨슈머 부문
5 - 2. 한국얀센 부문
5 - 3. 메디컬 부문
5 - 4. 비젼케어 부문

6. 기업의 향후 발전방향
6 - 1. 기업의 현재 상황
6 - 2. 기업의 향후 전망
6 - 3. 결 론
본문내용
3 - 3. 자회사 전략을 활용한 끊임없는 사업확장

● 사업 포트폴리오의 ‘창조적 파괴’에 능한 기업
- 94년 이후 33개 사업 부문을 인수했으나, 17개 사업을 분할하여 팔정도이다.

● 판매중심의 사업전략을 위해 자회사 전략을 적극 활용
- 본사가 직접 연구하여 기술을 개발하기보다는 필요한 제품이나 기술이 있는 회사들을 사서 자회사로 두거나 라이선스하는 전략을 사용하였다. 1990년대 동안에만 하더라도 무려 50개 이상의 기업들을 흡수하여 생산라인을 확대하였으며, 새로운 기술을 개발한 소규모 기업들과 제휴하여 뛰어난 마케팅 능력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알자(세계적인 DDS 회사), 센토콜(레미케이드 판매), 맥닐(타이레놀, 모트린 판매)등의 경쟁력 있는 회사들을 자회사로 확보하고 있고, 2003년 2월 바이오테크 기업 사이오스의 심장출혈 치료와 관절염 임상 치료 부문을 24억 달러에 인수하고, 의약품 사업부문을 강화했다.
- 자회사를 그대로 두고 모회사와 필요한 부문만 합작, 편입시키는 유연한 조직구조 변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 자회사-모회사의 관계로 이루어져 개별 구조와 유사해 보이나, 각 사업에 독립성을 부여하여 탈중심적 경영체계를 이루고 있다. 모든 사업에 독립성을 부여하여 창조성과 민첩한 대응이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이다.
- 자회사 전략의 결과로 신약후보 물질이 98년 다섯 개에서 2003년 29개로 증가하는 등, 탄탄한 파이프라인을 구축했다.



4. 기업의 특이사항(J&J의 윤리경영)

4 - 1. 고객의 신뢰가 회사 경쟁력의 원천
존슨앤존슨의 모든 기업철학 및 기업특징에 근원을 이루고 있는 것이 바로 기업신조인 ‘Credo’이다. 고객, 종업원, 지역사회, 주주에 대한 책임항목이 구성된 Credo는 다른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기업의 비전, 이념 등과 유사하지만 유독 존슨앤존슨의 Credo가 유명해질 수 있었던 것은 적극적인 실천여부에 있었다. 전세계 모든 사장들이 정기적으로 모여 하루에 8시간 이상 Credo에 대해 논의하는 ‘Credo Challenge Day’, 임직원 대상으로 사내에서 Credo가 얼마나 잘 지켜지고 있는지를 조사하여 사장단에 보고되는 ‘Credo Survey’ 등을 통해 Credo가 ‘액자윤리’가 아닌 실천적 프레임워크로서 정착될 수 있었다.

- 사례 : 타이레놀 사건

1982년 미국 시카고에서 존슨&존슨의 타이레놀제품을 복용한 사람이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다. 해열진통제인 타이레놀은 1970년대에 개발돼 당시 존슨&존슨의 총매출의 7%, 순이익의 17%를 차지하는 주력상품 이었다.
경찰 조사결과 사망자가 먹은 타이레놀에 독극물이 들어있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존슨&존슨은 즉각 대응방안을 마련했다. 소비자에 대한 책임을 최우선으로 하는 존슨&존슨의 “우리의 신조”에 따라 자체적인 소비자경보를 발령하고 원인이 규명될 때까지 타이레놀 제품을 절대 먹지 말도록 대대적인 홍보를 전개 했다.

참고문헌
http://money.cnn.com/magazines/fortune/fortune500/2009
http://www.investor.jnj.com
http://www.jnj-korea.co.kr/
존슨 앤 존슨의 타이레놀 위기 관리 - 로버트F. 하틀리 / 200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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