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 엔터프라이즈(Lean Enterprise) -Lean Six Sigma 의 관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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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Lean Enterprise?

Lean과 Six Sigma 의 차이점


Lean에 Six Sigma가 필요한 이유


Six Sigma 에서의 Lean 장점

Six Sigma 에서 Define 이 어려운 현상들

Lean & Six Sigma 결합이 필요한 이유


Lean Six Sigma란?

Lean Six Sigma 초점


Lean Six Sigma의 목적


Lean Six Sigma의 요소


Lean Six Sigma의 역사


Lean Six Sigma 의 Process (1)


Lean Six Sigma 의 Process (2)

기업 사례 연구

-Lean Six Sigma 의 적용 케이스 리뷰


Maple Leaf Foods케이스

MLF 주요 사업 소개

6시그마 도입 과정

MLF 6시그마 사례

린6시그마의 내재화


본문내용
대기 시간에 대한 변동의 영향 - 수요의 변동은 프로세스가 수용능력에 근접하거나대기시간이 길어질 때 더 큰 영향을 미치므로 변동의 감소는 필요함


어떤 일에 평균 20분 걸린다고 할 경우 프로세스의 변동으로 평균시간사이의 간격은 10분이 형성된다고 하면 변동은 10/20 = 50%가 됨
만일 작업자의 능력에 90%정도의 부하가 걸린다면 다음 일을 처리하기 위해서 이 작업자는 평균 60분 정도 대기 해야 함
변동은 낮은 부하에서는 영향이 적으나 대부분 높은 부하를 유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음
변동이 적으면(식스시그마 활동) Delay의 위험 없이 더 높은 부하율을 유지할 수 있음 (생산성 향상)


Six Sigma에서 Lean Six Sigma가 되기 위해서는 Six Sigma만으로
충족시킬 수 없는 다음 요소들이 필요하다.


Process Speed 와
Cycle Time 개선


신속한 실행방법


명확한 Speed Tools



Waste 인식


NVA제거를 통한
더 빠른 품질 개선



Six Sigma에서는 Lead Time 등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는고객의 관점보다는 내부 운영의 관점으로 정의되며, 산포 중심의 접근으로생산성의 문제가 중시 되지 못하여 더 많은 개선 기회를 놓치게 됨


Lead Time에 대한 Performance Standard 불명확


Non Value Added Time에 대한 인식 부족


Value Stream Map에 의한 분석 부족


생산성 향상을 위한 문제들의 후 순위


정체/대기 등에 대한 문제의 미노출


Lean은 Process를 Statistical Control 상태로 유지하기 어려움
Six Sigma만으로는 프로세스의 속도나 투자자본의 감소를 개선하기 어려움
Lean과 Six Sigma는 둘 다 Complexity의 감소를 촉진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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