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Heresy & Blanchard(허쉬엔 블랜차드)의 상황적접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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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4.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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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1. 교과서 정리
2. 교과서 사례정리
3. 교과서에 맞춘 실제 사례 정리 - 현대상선이야기
4. 현대 상선의 사례자료
5. 역할극 대본

Ⅲ. 결 론
본문내용
“Heresy & Blanchard 의 상황적 접근법”에 대한 교과서 내용을 처음 접하면서 그전에 하위자들은 고려하지 않았던 리더십이론과는 차별화 된 이론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이 이론에 대해서 교과서 정리를 우선 해서 개념을 잡고 교과서 개념을 중심으로 실례를 연구를 해 보고 여러 가지 사례를 생각해 보았다.
그 중에서 “현대 상선”의 상황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생각되어 “현대 상선”의 사례를 통해서 “Heresy & Blanchard 의 상황적 리더십”개념을 확실히 정립하려 한다.
그럼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잠시 “Heresy & Blanchard 의 상황적 리더십”의 내용을 간단히 정리 해 보겠다.
우선 Hersey와 Blanchard씨가 주장한 이론으로 리더가 이끌 멤버들의 자발적 참여 의지(readiness)가 어느 정도냐에 리더쉽 스타일을 맞춰가야 좋은 성과를 얻는다는 이론이다. 역시 "Contingency theory of leadership"중의 하나이고, 리더가 이끌 멤버들이 얼마나 동기유발이 되어 있느냐와 멤버들의 작업 수행능력에 리더의 성패가 좌우된다고 주장한 점이 특징적이다.
이 이론은 피들러 이론을 한 단계 더 확장시킨 것으로 리더쉽 스타일을 업무-지향형인지 관계-지향형인지 파악할 때 단순히 어느 한쪽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 "task-oriented", "relationship-oriented" 정도에 따라 4가지로 세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상황 구분 역시 멤버들의 자발성(readiness)에 따라 성숙한 상황 - 중등도 상황 - 미성숙한 상황으로 세분해서 이들 각 상황에 적합한 리더쉽 스타일을 짝짓기를 하는 것이다.
그러면 이제 간단히 알아 본 “Heresy & Blanchard 의 상황적 접근법”의 교과서 내용과 사례와 실제 사례인 “현대 상선”을 본론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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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yuri***
    (2006.05.07 17:4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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