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16장 구매조달 결정, 서비스 및 점포 분위기 결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序論
구매조달 결정, 서비스 및 점포 분위기 결정에 대한 설명


Ⅱ. 本論
1. 트레이더 조스 사례
2. Khol's 사례
3. 참고자료


Ⅲ. 結論
본문내용
Ⅰ. 序論
구매조달 결정, 서비스 및 점포 분위기 결정에 대한 설명
1. 구매조달 결정
소매상은 제품 구색 전략을 수립한 뒤 조달구입 원천, 방침 및 실행방법을 정해야 한다. 소매상들은 수요예측, 상품 구색 선정, 재고통제, 공간할당 및 전시기술을 신속하게 향상시키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소매상도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고객에 맞는 구매조달 전략을 통해 고객을 만족시켜야 한다. ‘트레이더 조스’는 혁신적인 구매조달 전략을 통해 자신을 크게 차별화하는 점포이다.
2. 서비스 및 점포 분위기 결정
서비스믹스는 어떤 점포를 다른 점포와 차별화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며, 소매상은 고객서비스에 있어서 차별화를 고려하여야 한다. 또한 서비스 믹스중에서 유형성을 차별화 하기 위한 전략에 있어서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가 중요 요소이며, 소매상에 있어서 점포분위기는 점포가 확보하고 있는 무기 중에서 또 다른 요소이다. 모든 점포는 어렵게 또는 쉽게 다니게끔 설비 배치를 하고 있다. 즉, 모든 점포는 나름대로 ‘느낌’을 갖으며,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계획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그리고 각 점포들은 표적시장에 맞도록 적절한 점포분위기를 연출해 내야 한다. 여기에 있어서 ‘콜스’의 매장 설계는 혁신적인 매장설계로서 고객의 만족을 충족시키고 있다.
(표적시장 선정-> 시장 세분화-> 유형에 맞는 점포전략 필요)
Ⅱ. 本論
1. 트레이더 조스 사례
1) 트레이드 조 마켓 소개
트레이더 조는 Pronto Markets이라는 상호로 1958년에 처음으로 캘리포니아에 문을 열었다. 그후 1967년 지금의 상호 Trader Joe's로 변경하고 현재 까지 운영되고 있다.
트레이드 조는 품질좋은 유기농 식품류는 물론 유기농 화장품, 건강식품,생활용품까지 쇼핑할수 있는 곳이다.
또한 지난 2008년 5월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국제 쇼핑센타 총회(International Council of shopping centers) 주관으로 2005년 소매체인점을 뽑는 시상식에서 트레이드 조는 지난 4년간 인기 리테일 스토아에 뽑히기도 했다.
트레이드 조는 현지 유기농 마켓의 선두라고 할수 있을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는 믿음이가는 마켓이다. 특히 주변에 젊은 한인 주부들은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자주 찾는 필요한 마켓이다. 유기농(Organic)이 좋아요./ 올가닉/ http://blog.naver.com/dalpengy01/90009547890


2) 트레이더조스의 혁신적인 구매조달 전략
1.자사에 비치하고 있는 제품 중 80%를 사적표찰을 붙여 판매하고 있음.
2.자사 조달 제품의 경우 트레이더조스는 ‘낮은가격으로 더 많게’라는 철학을 채택하고 있음
3.전통적인 슈퍼마켓이 2만 5000개 품목을 취급하는 데 비해 약 2500개 품목을 취급
4.재고수준이 변경되더라도 좋은 가격으로 구입하고 판매할 수 있는 제품만 취급
5.전문적인 구매자들은 중간상이 아니라 수백 개의 공급업자들로부터 직접 구매하며, 공급업자들 중 20~25%가 해외에 있다.(성공 공식 모방하기 어려움)
6.어떤 제품이 맛을 보는패널에 의해 승인을 얻을 경우 진열대의 한 공간을 차지
7.비인기 품목을 대체하기 위해 1주일에 20개 이상의 제품을 도입.

3) 친환경 브랜드 2위
‘2008년 친환경 브랜드 인덱스<Favorite Green Brands Index>'는 미국의 트렌드섹터(Trendsetter) 유행을 선도하는 사람, 유행을 만드는 사람
이 선호하는 친환경 브랜드는 무엇인지 그 결과를 담고 있다. 1위1nxj 15위까지의 순위는 다음과 같다.
1. 홀 푸드 2. 트레이더 조스 3. 토요타 4. 혼다 5. 구글 6. 아베다 7.집카 8. 아메리칸 어패럴 9. IKEA 10. 세븐즈 제너레이션 11. 애플 12. 바디샵 13. 스타벅스 14.넷플릭스 15. 메소드

▶ 이렇게 ‘트레이더 조스’ 기업은 혁신적인 구매조달 전략으로서, 고객에게 친환경 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제품의 양보다도 질적인 구매조달로서 고객을 만족시키고 있다. 이렇게 품질좋은 생활용품으로서 고객을 사로잡고 있으며, 수백 개의 공급업자들로부터 직접구매하고, 공급업자들 중 20~25%가 해외에 있다는 것은, 질 좋은 상품을 습득하기 위한 노력을 엿 볼 수 있다. 이렇듯 로지스틱스의 전략이 최적화 될 때 고객은 질 좋은 상품을 구입할 수 있으며, 그 점포를 믿고 충성고객이 될 수 있는 것이다.

4) ‘트레이더 조스’의 상품관리에 대한 기사
미국 식료품 체인 "중국산 농산물 금지"
"고객들 안전성 우려 커"
미국의 식료품 판매 체인인 '트레이더 조스(Trader Joe's)'가 안전 문제 때문에 일부 중국산 농산물을 오는 4월 1일부터 취급하지 않기로 했다.
12일 USA투데이 등 미국 언론에 따르면, 트레이더 조스는 지난
참고문헌
※ 서적
이진규, [ 전략적, 윤리적 인사관리 ], (2007), pp 309~356
인사관리시스템연구회 지음/ 고수일 편역, [ 인사관리 ] ,(2007), pp 204~230
백기복, [ 조직행동연구 ], (2007), pp 502~518



※ 인터넷 및 블로그
유기농(Organic)이 좋아요./ 올가닉/ http://blog.naver.com/dalpengy01/90009547890


※ 동영상
<세계적 CEO 21세기 경영전략 01부. 잭웰치, 리더십의 표상>


※ 서적
필립코틀러/ 케빈 레인 켈러, [ 마케팅 관리론(제 12판) ], (2007), pp695~699




※ 인터넷
http://www.naver.com/
http://cafe,naver.com/notice7/87
유행을 선도하는 사람, 유행을 만드는 사람
http://www.kohlscorporation.com/Suppliers/Suppliers04.htm





※ 신문 및 기사
조선일보, 식품동향 기사 2008/02/14 15:21
월간 전경련 4월호 ,[육동인 한국경제신문 뉴욕특파원], 2004-08-2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분석]금융마케팅의 모든것-정의,특성,전략,동향
  • 마케팅의 정의 호지스(L. H. Hodegs)와 틸만(R. Tillman)은 금융마케팅은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창조하고 배급함으로써 금융기관의 이익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水野哲夫는 금융마케팅을 금융기관에서 창출되는 상품 및 서비스를 고객에게 경제적 합리성을 띠고 이전시키는 모든 능력이라고 정의한 바 있다. 메디안(A. Median)은 금융마케팅이란 선택된 고객에게 유용한 금융서비스를 알려 주기 위한 관리활동의 일부라고 제시했

  • 지식경영 레포트
  • 마케팅 매니지먼트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히트상품이 나오면 품절 되고 팔리지 않으면 금새 재고가 산처럼 쌓이는 지금까지의 판매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하는 작업이었다 이전에는 판매시점에서 예상했던 매출을 판매회사에서부터 가맹점포 등의 소매점에 도달한 시점에서 계상하는 유통관리를 포함한 종합적인 재고관리로 변경하여 사업부의 과대계상을 방지했다 또 소매점포의 실수요 데이터를 받아들일 수 있는 정보

  • [국제마케팅] 풀무원 건강식품의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
  • 및 정제 부문에서의 높은 기술력과 다양한 제품구색, 방문판매인력에 대한 교육능력 등을 꼽을 수 있다. 그러나 풀무원 건강생활은 풀무원의 자회사이므로 풀무원의 역량이 건강생활의 역량 자체가 될 수는 없다. 특히 건강기능성식품의 경우 마케팅 면에서 광고홍보활동이 없는 것은 물론, 판촉활동에서도 구매액에 따라 적립되는 마일리지 제도 하나만을 실시하는 등 유난히 취약성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중국 진출시 이러한 부문에서의 보완이 절실

  • [호텔마케팅] 환대산업의 분배전략
  • 및 서비스 개발, 교육 훈련, 지도, 판매 촉진, 금융, 정보, 경영관리등 개개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프랜차이즈 상품(일명 프랜차이즈 패키지라고 함)을 만들어 내는 일이다. 본사가 시스템을 개발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본사에서 갖추어야 할 여러 기능을 어떻게 배분해야 하는지 그리고 각 기능과의 관계를 어떻게 구분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상황에 따라 각 기능이 잘 발휘될 수 있도록 본사의 조직이 정비되어야 한다. 본

  • [영남대] 성경으로 본 행복한 부자 본문(시험문제요약)타이핑 입니다.★
  • 관리하는 청지기의 사명을 우리에게 주셨으나 아담의 범죄로 인해 그 사명을 망각하면서 살아왔었다. 그러나 이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으로 살게 하신 것은 우리에게 맡겨진 모든 자원을 정직하고 충성스럽게 관리하는 새로운 청지기의 사명을 인식하고 살도록 하기 위해서이다.우리가 하고 있는 일이 무엇이든지 그 일을 통하여 우리의 이웃의 필요를 사랑의 동기로 채워주어야 한다. 제품을 만드는 일이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이든 주님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