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글로벌경영이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국제경영이란?

2. 국제경영의 필요성
1) 기업 내부적 환경
2) 기업 외적 환경변화

3. 국제경영과 국제기업간의 관계

4. 다국적 기업
1) 개념 및 기준
2) 특징
3)국제화 단계
4) 다국적 기업의 현황
5) 경영방식
본문내용
교통과 통신 수단의 발달로 세계가 하나의 거대한 시장으로 통합되고 있는 시점에서 국제경영은 기업의 선택 사항이 아닌 필수 사항이 되고 있다. 급변하는 시장 상황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기업은 더 이상 자국 시장에서 안주하지 않고 세계시장을 향해 나갈 준비를 해야만 한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수출의존형 사업 구조를 가진 나라에서는 더욱더 국제 경영에 대한 이해를 해야만 한다. 그렇다면 국제 경영이란 어떤 것인가?


1. 국제경영이란?
국제경영은 그 범위가 광범위하고 학자들마다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기 때문에, 간단 명료하게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공통적인 견해들을 요약해 본다면, 세계적인 시야와 활동범위로 생산·조달의 거점을 이동시켜 시장 수익원의 분산과 국제분업의 조직화를 꾀하는 경영방식을 국제 경영이라고 할 수 있다.


2. 국제경영의 필요성
기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경영활동은 이익의 창출이다. 하지만, 한정된 시장에서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이익에는 한계가 있다. 기업이 더 많은 이익 창출을 통해 경쟁에서 살아남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더 큰 시장이 필요하고, 그러기 위해 기업은 국제 경영을 알아야만 한다.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기업 내부적 환경과 기업 외적 환경변화의 두 측면으로 나누어 자세히 알아보자

1) 기업 내부적 환경
- 매출 증대 등 기업성장을 위해서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가 우수해도 자국시장이 좁다면 수익의 한계가 있다. 또, 제품을 소비할 수 있는 시장이 없다면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해야만 한다. 아래 나와 있는 제품생산주기 측면에서 살펴보면, 초기에는 신제품을 가지고서 국내 시장에서 계속적 이익의 확대를 가져올 수 있지만, 시장이 성숙기에 진입하면 경쟁자가 생기고, 수익구조도 악화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기업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찾아야만 하고 그러기 위해 국제화를 이루어야 한다.

-투입요소(saucing)측면
투입요소는 기업 경영에 필요한 자원 자본 기술 정보 등을 의미한다. 기업이 국내에서 조달하기 힘들고 비용부담이 큼에도 불구하고 자국 내에서의 경영활동을 고수한다면 비용증가와 수익악화로 기업의 경쟁력이 약화될 것이다. 하지만 적절한 saucing이 존재하는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경영을 할 경우 비용절감뿐만 아니라 그로 인한 제품 서비스 향상을 통해 상대기업보다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P&G의 글로벌경영 성공사례 분석
  • 경영방식을 추구한다. 현지화가 선행되지 않으면 시장을 뚫을 수 없다는 게 본사 경영진의 생각이기 때문이다. 미국, 유럽과 한국은 사뭇 다른 곳이며, 그만큼 경영 스타일도 달라야 한다고 한다. 글로벌 프랙티스(Global practice)와 로컬 프랙티스(Local practice)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며 한국을 배우지 않고는 한국 사람을 이해할 수 없고, 이해하지 못하면 고객의 니즈(Needs)를 만족시키지 못한다는 생각이다. 요즘 한국법인에 파견된 외국인 직원들이

  • [국제 경영을 위한 성공적 협상 전략] 국제 경영을 위한 성공적 협상 전략
  • 국제 경영을 위한 성공적 협상 전략목 차Ⅰ.서론Ⅱ.전략적 제휴․합작투자협상1. 국제 전략적 제휴․합작투자의 개요2.전략적 제휴와 국제 합작투자의 3단계 협상전략3. Post Negotiation: 제휴․합작기업 관리전략Ⅲ.국제 M&A 협상1. M&A란2. 국제 M&A 협상의 4단계 전략3. 국제 M&A에서의 주요 협상전략Ⅵ. 국제 기술이전 협상1. 2원적 기술이전 협상전략2. 라이센싱 협상전략3. 글로벌기업의 현지국과의 기술이전 협상Ⅴ.글로벌기업의 갈등관리협상 (Con

  • [국제경영] 포스코의 글로벌경영 성공사례
  • 경영을 추구해 오고 있다. 포스코는 ‘無’에서 ‘有’를 넘어 ‘有’에서 더 나은 ‘有’를 창조하는 영속 기업 글로벌 포스코를 향해 새로운 각오로 새로운 도전의 길을 걸어가고 있다.(2) 비전포스코의 비전은 ‘새로운 성공 신화를 향하여’이다. 이전의 창업세대가 이루어 놓은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성공을 향해 나아가고 국내를 넘어서 인도, 중국을 비롯한 세계무대에서 글로벌 성공을 이어가야 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이전의 세대들이

  • 국제경영의 환경변화(글로벌경영의 직접적-간접적 환경변화 요인)
  • 국제경영의 환경변화(글로벌경영의 직접적-간접적 환경변화 요인)목차국제경영의 환경변화I. 직접적인 환경변화 요인1) 국제수지2) 환율II. 간접적인 환경변화 요인1) 세계무역기구의 등장2) 지역경제통합* 참고문헌국제경영의 환경변화I. 직접적인 환경변화 요인오늘날 대부분의 기업들은 세계 경제흐름에 직접적 ․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게 되었고, 국제경영은 정치와 경제적 요소가 결합된 결과이므로, 국제수지 및 환을 등의 국제경제 개념

  • [국제경영] 삼성전자의 글로벌경영 성공사례
  • 국제시장을 개척해 나가기 위해서는 브랜드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것 또한 중요한 과제이다.네 번째,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윤리경영과 투명경영 등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자발적으로 준수하고 또한 다양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함 소비자, 종업원, 협력업체들과 비전을 나누고 함께 성장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실천하는데 앞장서도록 하여야 한다.다섯 번째, 급속하게 변화하는 지금, 지속적인 개선, 대량생산, 경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