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글로벌경영이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1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국제경영이란?
2. 국제경영의 필요성
1) 기업 내부적 환경
2) 기업 외적 환경변화
3. 국제경영과 국제기업간의 관계
4. 다국적 기업
1) 개념 및 기준
2) 특징
3)국제화 단계
4) 다국적 기업의 현황
5) 경영방식
- 본문내용
-
교통과 통신 수단의 발달로 세계가 하나의 거대한 시장으로 통합되고 있는 시점에서 국제경영은 기업의 선택 사항이 아닌 필수 사항이 되고 있다. 급변하는 시장 상황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기업은 더 이상 자국 시장에서 안주하지 않고 세계시장을 향해 나갈 준비를 해야만 한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수출의존형 사업 구조를 가진 나라에서는 더욱더 국제 경영에 대한 이해를 해야만 한다. 그렇다면 국제 경영이란 어떤 것인가?
1. 국제경영이란?
국제경영은 그 범위가 광범위하고 학자들마다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기 때문에, 간단 명료하게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공통적인 견해들을 요약해 본다면, 세계적인 시야와 활동범위로 생산·조달의 거점을 이동시켜 시장 수익원의 분산과 국제분업의 조직화를 꾀하는 경영방식을 국제 경영이라고 할 수 있다.
2. 국제경영의 필요성
기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경영활동은 이익의 창출이다. 하지만, 한정된 시장에서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이익에는 한계가 있다. 기업이 더 많은 이익 창출을 통해 경쟁에서 살아남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더 큰 시장이 필요하고, 그러기 위해 기업은 국제 경영을 알아야만 한다.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기업 내부적 환경과 기업 외적 환경변화의 두 측면으로 나누어 자세히 알아보자
1) 기업 내부적 환경
- 매출 증대 등 기업성장을 위해서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가 우수해도 자국시장이 좁다면 수익의 한계가 있다. 또, 제품을 소비할 수 있는 시장이 없다면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해야만 한다. 아래 나와 있는 제품생산주기 측면에서 살펴보면, 초기에는 신제품을 가지고서 국내 시장에서 계속적 이익의 확대를 가져올 수 있지만, 시장이 성숙기에 진입하면 경쟁자가 생기고, 수익구조도 악화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기업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찾아야만 하고 그러기 위해 국제화를 이루어야 한다.
-투입요소(saucing)측면
투입요소는 기업 경영에 필요한 자원 자본 기술 정보 등을 의미한다. 기업이 국내에서 조달하기 힘들고 비용부담이 큼에도 불구하고 자국 내에서의 경영활동을 고수한다면 비용증가와 수익악화로 기업의 경쟁력이 약화될 것이다. 하지만 적절한 saucing이 존재하는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경영을 할 경우 비용절감뿐만 아니라 그로 인한 제품 서비스 향상을 통해 상대기업보다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CM 제일제당 햇반의 공급사슬 개선전략
- [경영전략] CJ제일제당의 성공요인 분석
- CGV 기업분석과 전략분석및 CGV 향후전략제시
- [올리브영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 올리브영 브랜드분석/ 올리브영 마케팅,경영사례와 SWOT분석/올리브영 문제점분석과 향후 마케팅전략 제안
- [소비자행동론] E-MART 이마트 점포내부관리전략
- [소비자행동론] E-MART 이마트 점포내부관리전략
- 아디다스 vs 나이키 마케팅믹스 4P전략 비교분석과 마케팅전략 공통점,차이점 및 나이키,아디다스의 향후전략과 나의의견
- 나이키의 스포츠 마케팅 및 전략
- [자유무역협정] 한·ASEAN FTA 의 모든것
- 유한킴벌리 기업,인적자원관리,조직관리,인사관리,사회공헌 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