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론]기업문화의 중요성과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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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문화의 중요성과 발전방향에 대해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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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기업문화의 개념)
Ⅱ.기업문화의 중요성과 발전방향
1. 기업문화의 중요성
2. 기업문화의 발전방향
Ⅲ. 성공한 기업의 기업문화 사례
1. 월마트
2. 디즈니랜드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디지털 시대가 되면서 정말 우리에게 소중한 자원은 인간의 열정과 상상력과 지식이 되고 있다. 기업문화가 기업 조직의 활성화 제고에 도입하게 된 것은 정보통신혁명 등 최근 기업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하여 종래의 기업조직의 중요 판단기준이었던 생산력, 자본력, 기술 등 경제적 요인 못지않게 사회문화적인 요인인 기업문화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는 자각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업문화는 기업의 조직 구성 간에 공유된 가치관이며, 사고 및 행동의 규범이 정착되어 있는 것을 의미하며 조직구성원의 일상 활동과 학습을 통해 차례로 전승되어 가는 그 기업특유의 기질로 기업 구성원들의 조직 내에서 활동을 활성화할 뿐만 아니라 기업과 사회관계, 즉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와 소비자의 구매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업의 장기적 발전을 초래하는 중요한 경영자원으로 평가되고 있다.

Ⅱ.기업문화의 중요성과 발전방향

1. 기업문화의 중요성
기업들이 기업문화의 정립과 창달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물론 기업마다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지만, 이를 다소 일반화시켜서 이야기할 때 그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구성원들의 일체감 증대를 통한 공감대의 확산을 들 수 있다. 기업문화는 기업과 구성원의 활동과 행동의 패턴을 결정하는 경영이념, 가치관 및 규범 때문에 조직의 상하 모든 계층에 “우리는 하나”라는 의식을 심어주고 결과적으로 부서간·직종간·연령간·노사간의 갈등을 해소하는데 기여한다.
기업문화는 최적의 경영방식과 경영전략의 추구를 가능케 해 준다. 기업문화는 결국 그 기업이 처한 상황과 환경에 대응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급변하는 사회·정치·경제·문화·기술 등의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며 어떠한 경영방식이 최적인가를 일깨워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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