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론]기업문화의 중요성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기업문화의 중요성과 발전방향에 대해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오픈북 시험자료나 레포트에 참고하세요.
- 목차
-
Ⅰ. 서론 (기업문화의 개념)
Ⅱ.기업문화의 중요성과 발전방향
1. 기업문화의 중요성
2. 기업문화의 발전방향
Ⅲ. 성공한 기업의 기업문화 사례
1. 월마트
2. 디즈니랜드
Ⅳ.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디지털 시대가 되면서 정말 우리에게 소중한 자원은 인간의 열정과 상상력과 지식이 되고 있다. 기업문화가 기업 조직의 활성화 제고에 도입하게 된 것은 정보통신혁명 등 최근 기업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하여 종래의 기업조직의 중요 판단기준이었던 생산력, 자본력, 기술 등 경제적 요인 못지않게 사회문화적인 요인인 기업문화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는 자각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업문화는 기업의 조직 구성 간에 공유된 가치관이며, 사고 및 행동의 규범이 정착되어 있는 것을 의미하며 조직구성원의 일상 활동과 학습을 통해 차례로 전승되어 가는 그 기업특유의 기질로 기업 구성원들의 조직 내에서 활동을 활성화할 뿐만 아니라 기업과 사회관계, 즉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와 소비자의 구매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업의 장기적 발전을 초래하는 중요한 경영자원으로 평가되고 있다.
Ⅱ.기업문화의 중요성과 발전방향
1. 기업문화의 중요성
기업들이 기업문화의 정립과 창달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물론 기업마다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지만, 이를 다소 일반화시켜서 이야기할 때 그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구성원들의 일체감 증대를 통한 공감대의 확산을 들 수 있다. 기업문화는 기업과 구성원의 활동과 행동의 패턴을 결정하는 경영이념, 가치관 및 규범 때문에 조직의 상하 모든 계층에 “우리는 하나”라는 의식을 심어주고 결과적으로 부서간·직종간·연령간·노사간의 갈등을 해소하는데 기여한다.
기업문화는 최적의 경영방식과 경영전략의 추구를 가능케 해 준다. 기업문화는 결국 그 기업이 처한 상황과 환경에 대응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급변하는 사회·정치·경제·문화·기술 등의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며 어떠한 경영방식이 최적인가를 일깨워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