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이론] 한진택배의 조직개편의 문제점과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5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조직 혁신이란?
2. 한진택배
3. 택배 시장의 현황
4. 기존의 조직 상황 및 한진택배의 개편 방안
5. 문제점 분석 및 대안
6. 결론
본문내용
1. 조직 혁신이란?

Innovation은 한 나라의 경쟁력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가 된다. 전 세계를 무대로 하는 경쟁 하에서 기업이 도태되는 것은 한 순간이다. 이러한 외부적 상황 하에서 기업이 끊임없이 껍질을 벗고, 경영혁신을 통한 생존 수단 도모 및 경쟁력 강화를 꾀하는 것은 기업의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행동 지침이 되었다.

그렇다면 OECD 평가 기준을 참고로 하여 기업의 혁신성을 평가해볼 수 있는 5가지 지표를 알아보자. 이 지표가 기업 전체의 혁신성 정도의 의지 및 결과를 모두 파악해낼 수는 없겠지만, 어느 정도 객관적인 지표를 기업에 제공해줄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진다고 하겠다.

1) 종업원 혁신성
종업원 한 사람이 어느 정도의 혁신성을 가졌는지 분석해봐야 한다. 기업을 실질적으로 구성하고 있는 개개인의 혁신성을 파악하는 것은 그 기업의 전체 건강 검진을 받는 것과 같다. 인간 의식에 내재해 있는 혁신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해내기는 어렵겠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바를 알아낼 수 있다. 바로 연간 종업원의 아이디어 제안 건수에 기업의 특허권 신청 건수를 더해 종업원 수로 나누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은 종업원의 개별 창조성을 부추기는 방안을 만들어 낼 수 있다.
2) 혁신 비용
혁신 비용을 얼마나 썼느냐를 평가해봐야 한다. 이는 기업이 미래를 어느 정도 준비하는지 알 수 있게 해준다. 혁신비용을 객관적으로 구하고자 한다면 혁신비용에 매출액을 나눠 백분율로 표시하면 된다. 혁신비용은 혁신 관련 제안, 혁신 수당, 연구 개발비, 혁신 교육훈련비, 조직 개편 비용 등이 있다.
3) 혁신 매출액
혁신 매출액 대비 전체 매출액을 분석해봐야 한다. 이는 매출액 중 혁신에 의해 발생
한 매출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혁신 매출액은 미래의 매출증가의 가능성을 내다
보는 지표가 된다. 혁신 매출액에는 특허 제품 및 아이디어 제품의 매출액 중 3년 이
내인 것만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랜 시간이 지난 자료가 의미가 없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혁신’이란 단어가 가지는 의미를 생각해볼 때 보다 기업의 현실에 도움
이 되는 자료가 바람직하기 때문이다.
4) 혁신 이익율
혁신 매출에 대한 이익이 어느 정도인지도 평가해봐야 한다. 그 이유는 이러한 활동을 통해 창조 매출이 일반 매출에 비해 이익율이 얼마나 높은가를 평가해볼 수 있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구조론] 조직변혁과 조직구조
  • 조직변혁과조직구조Corporate Transformation과목명 : 조직구조론담당교수 : 제출자 : 목차1. 들어가는 말 p. 3 2. 이론적 배경 - 교과서 정리 및 추가공부 p. 4 교과서 내용 정리 2.1 조직 변화와 조직 변혁 p. 4 2.2 조직구조이론과 조직 구조 변혁. p. 102.3 조직 변혁 모형과 성공요인p. 13추가공부 2.4 Biological model of transformat

  • [성공전략사례분석] 대한항공 상용고객우대제도 운영 및 효과적 활용 방안 연구 -마일리지제도
  • 행동 분석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 논문, 2001허희영, “고객 욕구의 변화와 시장 세분화 전략에 대한 소고”, 한공진흥 제 9호, 1995홍현자, 『A Study on Improving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of Korean Air through Frequent Flyer Program』,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 1997KAL, 영업보고서 2005, 대한항공, 2005한국공항공사,“항공통계, 2003-2005”, 한국공항공사, 2004한국경제신문, 2006.9.13매일경제, 2006.5.22머니투데이인터넷경제신문, 2004.3.26세계 일보, 2006년 2월 13일자.

  • [조직구조] 조직설계변수(대한항공)
  • 조직으로 대폭 개편하였으며 3개의 사업부 산하에 별도의 공장을 두게 되었다.‘회사가 성장했다‘의 의미는 규모의 확대를 말한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규모확대라 함은 매출의 증가, 종업원 수의 증가, 매장의 증가, 지역적 분화의 증가 등을 말하는데 그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이 바로 종업원 수의 증가로 볼 수 있습니다. 조직규모의 양적인 확대를 이야기 할 때는 매출증가를 말하는 것이며, 질적 측면에서 이야기한다면 이익증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국제물류] 우리나라 제3자 물류업의 문제점, 활성화 방안
  • 택배업체들이 사업영역의 확장으로 국내 물류시장에 일부 진출한 사례 (DHL,FedEx등)가 있기는 하다. 4)물류 네트 워트 간 경쟁이 세계물류시장의 추세 일본을 제외한 유럽과 미국의 물류시장은 기존 기능별 내부경쟁체제에서 탈피하여 물 류 관련 사업주체간 전략적 제휴, 합병 등을 통하여 대규모 물류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통하여 전방위로 경쟁하는 체제로 변모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1980년대에 조직내부의 물류통합화(통합물류체제)를 거쳐 지

  • [경제학, 사회학] 물류산업의 활성화 방안
  • 하나임. 국내물류나 택배물류의 경우 물류업체간 서비스의 차별적 요소를 발견할 수 없는 평이한 시장이며 가격경쟁으로 수익성 저하가 상당기간 지속될 수밖에 없는 시장구조임. 따라서 동북아의 지정학적 장점과 성장성이 무한한 국제물류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한 내부역량의 축척과 노력이 가시적으로 그 모습을 보여야 할 때임. 레드오션에서의 실속 없는 외형경쟁이나 순위 경쟁보다 블루오션의 무한시장으로 빠른 발걸음이 필요할 때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