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닛산의 사례 연구- 조직의 변화를 위한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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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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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자동차 업계 현황 및 닛산 소개
Manger leader ⇒ Leader leader
카를로스 곤의 리더십
현재의 닛산
새로운 조직문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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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일본에서 자동차 산업을 육성하지 않았더라면 과연 일본 경제는 어떻게 되었을까?
일본이라는 나라가 선진국으로서 국제 무대에 진출하여 경제 대국으로 성장하게 된 과정과 자동차 선진국이 되어 가는 과정은 그 성장 곡선이 비슷하다.
일본의 자동차 업계의 현황
일본 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
버블 경제 붕괴 후 90년대 초반부터 시작된 불황기에도 꾸준한 성장을 지속하면서 흑자를 내고 있는 몇 안 되는 산업중의 하나
미국, 유럽, 중국 등을 시야에
넣은 글로벌 브랜드 전략
: 자국내의 브랜드들의 움직임
에 의한 영향뿐만 아니라 세계
유수의 자동차 브랜드들의 전략
을 복합적으로 고려하는 전략
일본 국내 업계 자동차 시장 현황
독일의 고급차 다임러 벤츠와
미국 크라이슬러의 합병을
계기로 세계의 자동차 메이커
들은 일제히 그룹화 되기 시작.
일본의 자동차 업계에서도
도요타와 혼다를 제외한
메이커가 외국 자본의 산하에
들어가게 됨.
외자계 구분에 들어가는 일본 국내 메이커는 닛산(르노),
미쯔비시자동차공업(다임러 크라이슬러), 마쯔다(포드),
이스즈(GM)가 된다.
실질적 으로는 GM 그룹 기업화 되었기 때문에 순수하게
독자적 자본의 일본 국내 메이커는 도요타와 혼다 뿐이었음.
->도요타와 혼다의 2대 구조 시대를 맞이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두 사가 지속적으로 신차를 발표했기 때문으로,
장기간 신차도입을 하지 않은 닛산이 도태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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