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자동차회사의 기업문화비교를 통한 현대자동차의 Global Top-5 진입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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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문화

1. 현대자동차의 현황
2. 자동차산업의 특성 분석
3. 분석틀로서의 7S

Ⅱ. 사례비교

1. 현대
(1) 기업소개
(2) 7S에 의한 분석

2. 도요타
(1) 기업소개
(2) 7S에 의한 분석

3. GM
(1) 기업소개
(2) 7S에 의한 분석

Ⅲ. 시사점/결론
1. 세계 자동차 3사의 7S 비교.
2. 비교를 통한 현대자동차 기업문화의 보완점
및 개선점

※ 참고자료 목록
본문내용
Ⅰ. 기업문화


1. 현대자동차의 현황

현대자동차는 2003년 매출액 기준으로 우리나라 2위의 대기업이다. 이러한 현대자동차가 2010년까지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 TOP-5가 된다는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TOP-5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생산성 향상, 품질 향상, 브랜드 인지도 제고 등 여러 목표가 달성되어야 한다. 현대자동차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여 세계 5위의 자동차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기업 문화의 변화가 절실히 필요하다.
매경이코노미에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현대자동차의 가장 큰 문제점은 강성노조로 나타났다. 현대자동차 노조는 지난 10년 중 2년을 제외하곤 부분파업과 전면파업을 반복해왔고, 최고 150일 간 지속된 경우도 있었다. 2003년 8월에 발생한 40일간 팽팽히 맞섰던 노사협상은 노조 쪽 요구를 대부분 수용하는 것으로 끝났다. 이로 인해 지난 해 노사분규로 인한 생산 차질액이 2조원 가까이 된다고 한다. 반면 성장을 지속하는 도요타자동차는 50년째 무분규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단면을 보더라도 현대자동차와 세계 TOP-5 자동차 회사와는 경쟁력에서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노조 역시 기업구성원들의 활동이란 점에서 현대자동차의 발전을 위해서는 기업문화의 변화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1. 2003년 경영실적 설명회 (2004. 2. 13 현대자동차)
2. 2004년 현대자동차 사업계획 설명회 자료 (2004년 1월, 현대자동차)
3. CEO Information 제 101호 (1997. 7.30, 유진석, 삼성경제연구소)
4. 자동차산업 (복득규, 삼성경제연구소)
5. 매경이코노미 1244호 기업분석
6. 日經비즈니스 2000.4.10 (도요타 경영의 특징)
7. Distributio journal 2003. 3 월호 (도요타 방식의 인재육성)
8. I Love Co. 2003. 12월호 (도요타 벤치마킹)
9. 주간동아 통권 398호 (도요타님 한 수 가르쳐 주시오)
10. 도요타 최강경영 (시바타 마사하루, 가네다 하데하루 공저, 일송미디어)
11. 한국경제신문 특집기사 2003년 후반기 (도요타 공부하기)
12. 세계 자동차기업 순례와 'GM의 역사‘ (2002.7.30, 한겨레신문)
13. GM CIO와의 인터뷰(2003.10.1, CIO Korea 기사)
14. Global Big 3의 기업문화 - GM (2004.4.17, http://www.gmdwcars.co.kr)
15. [CEO주장]제네럴모터스 (GM)의 CEO-잭 스미스 (3)(2001.6.17 한국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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