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Nissan의 발전 방안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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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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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Executive Summary
Ⅱ. 서론
Ⅲ. 환경분석
1. 일반환경
1) Demographic and cultural forces
2) Environmental government forces
3) Economic forces
4) Technological forces
2. 특정환경
1) Customers
2) Distributors
3) Suppliers
4) Competitors
3. 조직문화
1) 성과 지향적 문화
2) 조직 지향적 문화
3) 참여문화
Ⅳ. 발전방안
1. 구조
1) 구조적 측면
2) 부서별 구조설계
2. 문화
1) 성과 지향적 문화의 발전방안
2) 고객 지향적 문화의 발전방안
3) 참여문화의 발전방안
3. 경영기법
1) 친환경차 개발
2) 고객관리
3) 부품공급업체와의 관계
Ⅴ. 구성원별 제안
1) 경쟁업체의 활용
2) Network 구조를 활용한 마케팅
Ⅵ. 결론
- 본문내용
-
Ⅰ. Executive summary
■ Nissan은 1999년에 시행된 구조조정을 통해 재기를 할 수 있었다. 하지만 2013년 현재Nissan은 대내외적으로 새로운 위기에 봉착해 있다. 이에 Nissan이 새로운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발전방안을 제시하기에 앞서 먼저 수행해야 할 일은 Nissan을 둘러싼 환경을 분석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환경의 분석을 일반 환경과 특정 환경, 그리고 Nissan 내부의 조직 문화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 일반 환경은 인구·문화적 요인, 환경 정책적 요인, 경제적 요인, 기술적 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 인구·문화적으로는 개인화 및 원자화 된 고객과 고객들의 다양한 기호가 형성되었으며, 이에 신속하고 다양하게 대처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환경 정책적으로는 증가하는 환경규제와 친환경산업에의 국가적 지원이라는 상황 속에 친환경 에너지를 활용하는 자동차의 개발 및 상용화라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경제적 요인으로는 자유무역 확대로 인한 무역장벽의 해체와 글로벌 경제위기가 가져온 급격한 변화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기술적 요인으로는 IT기술의 발달로 인한 생산효율성 증대와 유통기술의 발달이라는 조건 하에서 가격 경쟁력의 확보라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 특정 환경은 Nissan의 생존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고객, 판매 대리점, 부품 공급업체, 경쟁업체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 Nissan의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과 고객의 브랜드 충성심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판매 대리점은 자신들의 임무인 자동차 판매가 Nissan의 성공을 좌우하는 요인이므로, 자신들의 임무를 명확히 주지하고 수행해야 조직이 성공할 수 있다. Nissan과 부품 공급업체는 협력적 상호의존 관계다. 따라서 부품 공급업체와의 협력이 중요하므로 Nissan은 부품 공급업체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경쟁업체는 고객이라는 한정된 자원을 두고 경쟁을 한다. 한편으로 공동운영체인 르노와 르노삼성자동차와는 협력을 통해 Win-Win-Win을 추구해야 한다.
□ Nissan 내부의 문화로서는 성과 지향적 문화, 고객 지향적 문화, 참여 문화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문화는 현재까지 긍정적으로 작용되어왔다. 그러나 새로운 위기에 직면한 현재 이러한 조직문화를 더욱 견고하도록 하기 위한 발전전략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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