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송 고량주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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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무송 고량주 마케팅 전략
목차
1. 환경분석국내 주류시장
2. SWOT분석무송 고량주
3. 마케팅전략유통전략 & 브랜드구축전략
본문내용
▶ 국내 주류시장 현황
맥주-7개 업체가 맥주 제조업 면허, 실제 2개 회사가 약 3조3백억 원의 시장을 양분하여 설비투자와 광고 및 판매촉진확대 등 경쟁, 제품의 다양화에 노력
소주-소주 제조업 면허를 가지고 있는 업체가 30여 개, 하지만 희석식 소주를 생산하는 10여 개의 회사가 약 2조5백억 원의 소주시장에서 치열한 경쟁
탁주-992개의 영세한 업체가 난립, 소비량이 크게 위축되고 있어 시장규모가 줄어들 전망
청주-3개의 회사에서 제조, 타 주종과의 가격경쟁력 약화+소비감소 등으로 시장규모가 점차 쇠퇴
최근 소주가격이 상승해서 조금 더 고량주의 가격 경쟁력이 생겼다

▶ 소비자 기호 변화
술 = ?
술 하면 떠오르는 주종?
2010년 상반기 - 소주 73.7%(4명 중 3명꼴) / 맥주 19.4%(5명 중 1명꼴)
2014년 하반기 - 소주 60.4% / 맥주 33.9%
이 추세가 계속 된다면 5년 후에는 ‘술’하면 떠오르는 첫 번째 연상 주종으로 맥주가 소주를 제치고 1위에 오를 가능성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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