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카피 레포트 패러디 광고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8 / 2017.06.08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광고와 카피 레포트 패러디 광고 사례 분석
목차
Ⅰ 패러디의 개념과 종류
1. 패러디의 정의
-어원적 정의
-사전적 정의
2. 패러디의 종류
-드라마를 패러디한 광고
-예술작품을 패러디한 광고
-다른 광고를 패러디한 광고

Ⅱ 패러디 광고의 역사와 현황
1. 패러디 광고의 역사
2. 패러디 광고의 국내외 현황

Ⅲ 패러디 광고 사례
1. 패러디 광고 성공 사례
-왕뚜껑
-짜왕 매운맛
2. 패러디 광고 실패 사례
-위메프
-네네치킨

Ⅳ 문제점 및 개선점

Ⅴ 결론 및 시사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패러디의 개념과 종류
1. 패러디의 정의
-어원적 정의: 패러디는 희랍어의 명사 ‘Paradia'에서 왔는데, 접두사인 Para는 2가지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반하여(Against)'라는 뜻으로 텍스트 사이의 대비나 대조를 뜻한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빗대어’, ‘옆으로’라는 의미로 일치성이나 비슷함을 뜻한다.
-사전적 정의: 원래 문학의 한 형식으로 특정 작품의 소재나 작가의 문체를 흉내 내어 익살스럽게 표현하는 수법, 또는 그런 작품을 뜻하지만 요즘에는 문학, 음악, 영화, 미술 등 전 창작분야에 걸쳐 두루 쓰는 표현이다. 다른 사람이 먼저 만들어 놓은 어떤 특징적인 부분을 모방해서 자신의 작품에 집어넣는 기법을 의미한다.

위의 어원적 정의와 사전적 정의를 종합해보면, 패러디는 원본 콘텐츠의 특징을 자신의 작품에 집어넣어 재해석하는 기법을 의미한다. 또한 패러디 요소를 강력히 드러내 웃음을 이끌어내는 등 효과적인 개그 소재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패러디는 이전의 예술 작품을 재편집하고 재구성하고 전도시키고 초 맥락화하는 통합된 구조적 모방의 과정을 말한다. 패러디는 반복이지만 차이를 내포한 반복이며 비평적 아이러니의 거리를 가진 재창조이다.

패러디는 기존에 잘 알려진 보편성을 가진 원작의 명성을 이용하여 풍자적으로 재구성하여 광고의 소재나 테마로 사용하는 행위이다. 더 나아가 광고를 통하여 영화나 그림을 이미 인지된 상태에서 재창조를 통한 아이러니의 형성으로 재해석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며 대중산업사회에서 대중과 가장 밀접한 광고의 역할이 문화적인 측면으로까지 확대되게 되는 당위성을 지니게 된다.

-드라마를 패러디한 광고: 롯데리아 롱치즈틱

영화와 드라마를 패러디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기억에 잘 남게 하기 위해서이다. 15초라는 짧은 시간 안에 완벽하게 무엇을 패러디 했는지 보여주어야 하며 제품의 성격이 무엇인지 알리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유명한 장면을 패러디하여 인기와 분위기를 잘 녹아들게 한다. 그 대표적인 예로는 얼마 전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던 드라마 ‘도깨비’의 한 장면을 패러디한 롯데리아의 롱치즈스틱이 있다. 광고에서도 옷과 장소 그리고 대사까지 그대로 패러디를 했다. 본래 장면에서 남자 주인공 공유에게 꽂힌 검은 롯데리아 패러디 광고에서 김민교의 가슴에 꽂힌 롱치즈스틱으로 변한다. 롯데리아 롱치즈스틱 광고는 재미와 화제성, 두 마리의 토끼를 동시에 잡은 광고이다.

-예술작품을 패러디한 광고: 샘과 코코샤넬
예술 작품을 패러디한 광고의 특징은 예술 작품의 특징을 제품과 함께 접목시켜 제품을 강하게 인식시킨다는 것이다. 그리고 평소 가지고 있던 그 명화의 이미지와 선전되는 제품이나 기업의 이미지를 동일화 시킨다. 위를 보면, 왼쪽은 앵그르<샘> 작품이다. 앵그르의 그림에서 물동이를 어깨에 메고 있는 소녀의 포즈는 <비너스의 탄생>에서 모방한 것인데, 대리석과 같이 차가운 살갖을 지니고 있는 이 나신상은 앵그르가 추구했던 여성미의 전형이다. 오른쪽은 코코샤넬의 패러디 광고이다. 코코샤넬의 향수 광고는 앵그르의 샘을 패러디한 것으로 당시 많은 인기를 얻었다. 각각 물병과 향수병을 들고 있는 모습이나 모델의 표정 및 포즈 등이 매우 유사하여 원전의 공개 의지가 확실하다고 할 수 있다. 명화의 아름다움은 코코샤넬 향수의 이미지에 어울리고 제품의 여성성을 부각시키며, 명화의 미를 제품으로 전이시킨다.
참고문헌
한국광고총연합회, “패러디”, https://www.ad.co.kr/journal/column/show.do?ukey=, (2012.03.22)
네이버, “패러디 역사”,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3&dirId=303&docId=33800580&sp=1&sort=time&sid=dJTjomOXw%2FIrBHFz0JhW9w%3D%3D&rank=1&pid=Tg7WWdpVuEKssa8cj3wssssssY8-506005&search_sort=0&qb=7Yyo65%20s65SU7J2YIOyXreyCrA%3D%3D&spq=0§ion=kin&enc=utf8, (2003.06.11.)
네이버, “정우성광고”, http://blog.naver.com/megkis/220991441556, (2017.04.25)
네이버, “롱치즈스틱”,http://blog.naver.com/adflashblog/220920415871, (2017.01.26)
네이버, “패러디광고”, http://blog.naver.com/kjo4875/100050508837, (2008.05.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사례] 천호식품 마케팅전략 분석, 성공요인
  • 분석부산~서울 자전거 김영식 회장은 통마늘진액을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을 고심하다 부산에서 서울까지 520km를 자전거로 직접 이동하여 제품의 효능을 증명한다면 고객의 반응이 나올 것으로 생각됐다.한 달 동안 연습한 뒤 부산역에서 대학생 5명과 자전거에 올랐다. 4박 5일 동안 페달을 밟아 국토 종단 사이클 대장정에 성공했다. 서울역에 도착한 그는 자신의 모습을 사진으로 남겨 카피의 광고를 만들었다.각국 정상들에게 편지2000년 말. 부시 대

  • [마케팅] 기존 브랜드자산의 강화 및 재활성화 전략
  • 광고가 얼마나 성공하기 어려운지 보여주는 단적인 예이다. 특히, 한국에서는 빨리빨리를 외치는 한국인의 성급함과 금새 실증내는 성격이 그대로 광고에 투영되어 장기 캠페인 보다는 단발성 광고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고아고의 효과가 매출에 연결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다는 carry-over effect를 인정하지 않는 광고주 또한 국내에서 캠페인 광고가 성공하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이다. 그나마 국내에서의 캠페인 광고의 성공사례로

  • 표절(Plagiarism), 어떻게 피할 것인가
  • 사례와 부정적인 효과에 대해 이제 글을 쓰는 학부생 누구보다 잘 알게 된 이상 표절 방지를 위해 다방면에서 활동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아야 하겠다.-유경: 우리는 흔히 어른들이 대학시절 컨닝을 일종의 추억거리로 삼아 얘기하는 것을 종종 듣는다. 그러한 기성세대를 비판하면서도 정작 실제로 우리 또래들도 각종 인터넷 사이트의 자료들을 짜깁기하여 레포트로 제출하는 것을 자랑삼기도 한다. 그러나 이번 과제를 통해서 이것은 쉽게 넘어

  • [마케팅] 이동통신사들의 마케팅 전략과 광고전략
  • 광고는 그들의 마케팅 전략을 펼치기에는 최적의 도구이다. 광고 하나 하나에 기업이 울고 웃는다. 이에 우리는 각 통신사의 광고를 분석, 유추하여 기업별로 비교되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과 우수 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2. 환경 분석1) 외부환경분석(1) 정치․경제① 최근 국내외 경제 흐름한국경제는 2005년 1/4분기를 저점으로 하여 경기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소비, 투자 등 내수가 예상보다 빠르게 회복되고 경제심리도 2005년 하반기 이래 개선

  • 항목별 합격 자소서 샘플모음 300편[가치관, 생활신조, 성격, 지원동기 및 포부, 성장환경, 취미, 특기 등] [자소서 잘 쓰는 방법][자소서 잘 쓰는 비법][합격한 자소서 모음][우수 자소서 샘플 모음][자기소개서 작성법 노하우] [보너스 이력서양식&자기소개서양식]
  • 레포트 제출 마감일이 1/10 일이라면 1/9일까지 그 일을 끝내놓고, 시험 날짜가 2/10일이라면 적어도 2/9일까지 시험공부를 끝내 놓는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습관을 가지기 전에는 저 역시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는 평범한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평소 존경하던 한 유명강사의 특강을 듣고, 모든일을 미루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당겨서 해보기로 마음먹게 되고, 시도해 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모든 일을 뒤로 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