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커뮤니케이션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Contents -
1.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방법
2. 본론
1) 광고의 정의 및 광고 업계의 현황
2) 사고 사례 분석
- 레종담배 광고, 자동차 광고, 신용카드 광고, 보험 광고
3. 결론
1) 연구 결과 용약
2) 연구의 한계점 및 소감
4. 참고 문헌 및 결론
- 본문내용
-
2006년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조사한 결과(광고정보센터 보고서)에 의하면 총 광고비는 7조 6,339억 원(제일기획 발표)으로 추정된다. 이 중 50위권 광고회사의 총 취급액은 6조 6,681억 원으로 약 87.3%를 차지하였으며, 외국계 광고회사의 비율은 2조 6,224억 원으로 50위권 광고회사의 39.3%, 국내 총 광고비의 약 34.3%를 차지하였다.
아래 표에 의하면 10대 광고회사의 매체별 취급액을 보면 전파매체(지상파TV 및 라디오) 광고 취급 비중이 2005년 43.9%에서 2.9%p 감소한 41.0%를 기록, 최근 몇 년 지속적인 감소세를 이어간 데 반해, 인쇄매체의 경우 전년대비 0.3%p 증가하였다. 뉴미디어 광고비는 9.3%를 차지하여 전년대비 1.8%p 증가하였으며, 옥외광고 및 프로모션 등은 31.8%를 차지, 전년대비 1.1%p 증가하였다.
위에 표에 제시된 것처럼 지상파 TV 및 라디오에 의한 광고 취급 비중이 점차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방송매체를 통해 전파되는 광고 파급효과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다음 4가지 사례를 통해서 방송매체가 수용자에게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2) 사례분석
1. KT&G 담배광고
1-1 광고 줄거리
[ KT&G 광고 멘트 ]
당신의 상상을 예찬 합니다.
상상은 또 다른 마술이다.
스무살, 젊음의 존재 이유.
『소비자에게 미학적 표현으로 담배의 해악성을 은폐하고 있다』
1-2 광고 문제점
▷ KT&G는 노이즈 마케팅을 이용하여 상품과 관련이 없는 미학적 표현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켜 담배에 대한 10청소년들에게 호기심을 조장하여 구매의 구매를 부추기는 성향이 있다.
※ 노이즈 마케팅이란?
시장에서 상품과 관련된 각종 이슈를 요란스럽게 화제화 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어들여 판매를 늘리려는 마케팅 기법의 한 종류이다. 상품에 대한 `소음'(noise)을 일부러 조성해 이를 판매에 이용한다는 뜻에서 전문가들은 이 상술을 `노이즈 마케팅'이라고 부르고 있다.
1-3 적용 이론
[ 소효과 이론 ]
개인에 따라 사물이나 사상에 대한 태도나 가치관이 다르므로 특정한 태도나 가치관을 강조하는 매스미디어의 메지시가 수용자 모두에게 획일적으로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 배양효과 이론 ]
매스 미디어가 수용자 개인의 태도나 의견을 변화시키기보다는 수용자가 속해 있는 사회나 집단의 문화적 규범을 강화하거나 형성함으로써 수용자의 인식과 행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 참고문헌
-
4, 참고문헌 및 부록
○ 브랜드마케팅 레포트, 박중형, 새로운 출판사 2004
○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데니스 맥퀘일, 나남출판사 2003
○ 광고와 어린이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김일화
○ ‘2005 인구주택 총조사 인구부문 결과’보고서, 통계청
○ [권혁란의 여성, 세상을 읽다] 보험회사 TV광고를 보고 (부산일보 2006-11-13)
○ 각 광고별 네티즌 의견 조사 - 디지털타임즈 커뮤니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하여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연구조사 방법입니다 설문지 조사의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표집의 개념 , 확률적 표집법과 비확률적 표집법의 유형과 방법, 활용한 사례에 대해서 서술하세요.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일반적 개념과 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이가치가 잘 반영 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 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에서 자원봉사자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관리방안
- [사회복지현장 실습보고서] 경북 가족사랑샘터 현장 실습 보고서(기관소개, 사업소개, 감상 및 전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