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커뮤니케이션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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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Contents -
1.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방법

2. 본론
1) 광고의 정의 및 광고 업계의 현황
2) 사고 사례 분석
- 레종담배 광고, 자동차 광고, 신용카드 광고, 보험 광고

3. 결론
1) 연구 결과 용약
2) 연구의 한계점 및 소감

4. 참고 문헌 및 결론
본문내용
2006년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조사한 결과(광고정보센터 보고서)에 의하면 총 광고비는 7조 6,339억 원(제일기획 발표)으로 추정된다. 이 중 50위권 광고회사의 총 취급액은 6조 6,681억 원으로 약 87.3%를 차지하였으며, 외국계 광고회사의 비율은 2조 6,224억 원으로 50위권 광고회사의 39.3%, 국내 총 광고비의 약 34.3%를 차지하였다.

아래 표에 의하면 10대 광고회사의 매체별 취급액을 보면 전파매체(지상파TV 및 라디오) 광고 취급 비중이 2005년 43.9%에서 2.9%p 감소한 41.0%를 기록, 최근 몇 년 지속적인 감소세를 이어간 데 반해, 인쇄매체의 경우 전년대비 0.3%p 증가하였다. 뉴미디어 광고비는 9.3%를 차지하여 전년대비 1.8%p 증가하였으며, 옥외광고 및 프로모션 등은 31.8%를 차지, 전년대비 1.1%p 증가하였다.


위에 표에 제시된 것처럼 지상파 TV 및 라디오에 의한 광고 취급 비중이 점차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방송매체를 통해 전파되는 광고 파급효과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다음 4가지 사례를 통해서 방송매체가 수용자에게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2) 사례분석

1. KT&G 담배광고
1-1 광고 줄거리
[ KT&G 광고 멘트 ]
당신의 상상을 예찬 합니다.
상상은 또 다른 마술이다.
스무살, 젊음의 존재 이유.

『소비자에게 미학적 표현으로 담배의 해악성을 은폐하고 있다』

1-2 광고 문제점
▷ KT&G는 노이즈 마케팅을 이용하여 상품과 관련이 없는 미학적 표현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켜 담배에 대한 10청소년들에게 호기심을 조장하여 구매의 구매를 부추기는 성향이 있다.
※ 노이즈 마케팅이란?
시장에서 상품과 관련된 각종 이슈를 요란스럽게 화제화 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어들여 판매를 늘리려는 마케팅 기법의 한 종류이다. 상품에 대한 `소음'(noise)을 일부러 조성해 이를 판매에 이용한다는 뜻에서 전문가들은 이 상술을 `노이즈 마케팅'이라고 부르고 있다.

1-3 적용 이론
[ 소효과 이론 ]
개인에 따라 사물이나 사상에 대한 태도나 가치관이 다르므로 특정한 태도나 가치관을 강조하는 매스미디어의 메지시가 수용자 모두에게 획일적으로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 배양효과 이론 ]
매스 미디어가 수용자 개인의 태도나 의견을 변화시키기보다는 수용자가 속해 있는 사회나 집단의 문화적 규범을 강화하거나 형성함으로써 수용자의 인식과 행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및 부록
○ 브랜드마케팅 레포트, 박중형, 새로운 출판사 2004
○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데니스 맥퀘일, 나남출판사 2003
○ 광고와 어린이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김일화
○ ‘2005 인구주택 총조사 인구부문 결과’보고서, 통계청
○ [권혁란의 여성, 세상을 읽다] 보험회사 TV광고를 보고 (부산일보 2006-11-13)
○ 각 광고별 네티즌 의견 조사 - 디지털타임즈 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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