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글로벌기업의 국가(지역)별 사회,문화 차이에 따른 경영전략 차별화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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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맥도날드의 글로벌 성공 요인
2.❏ 맥도날드의 표준화 된 제품을 통한 시장 공략
3.❏ 맥도날드의 현지화 전략
4.❏ 중국 시장 내에서의 맥도날드와 KFC의 비교
5.❏ 중국 KFC의 현지화 전략

본문내용
❏ 맥도날드의 글로벌 성공 요인
맥도날드는 기본적으로 표준화 된 제품군을 기본으로 각 나라에 환경에 따라 현지화 요소를 추가하는 전략을 통해 업계 1위의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 맥도날드의 표준화 된 제품을 통한 시장 공략
<그림1. 맥도날드의 주력 제품인 빅맥>

경제학용어 중에 ‘빅맥지수’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맥도날드의 햄버거로부터 세계 각국의 구매력을 평가하는 경제학용어가 나온 것은 굉장히 신기한 일이다. 맥도날드의 ‘빅 맥’이라는 제품이 국제적으로 표준화되어 여러 국가에서 판매되기에 가능한 일이다.

맥도날드는 이와 같이 주력 제품인 ‘빅 맥’을 시작으로 하여 표준화한 제품군으로 세계시장을 공략하였다. 표준화 된 제품군은 내용물의 양, 조리시간, 온도, 크기 등의 제품의 모든 정보를 정확하게 수치화함으로써 세계 어느 곳에 가더라도 같은 맛을 느낄 수 있게 하였고, 이것이 패스트푸드 산업의 특징인 신속성과 합쳐짐으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곳 = 맥도널드’라는 이미지를 만들며 세계에 우뚝 서는 것이 가능했다.

❏ 맥도날드의 현지화 전략
1) 한국에서의 현지화 전략
첫째는 한국 시장에서의 맥도날드는 기존의 제품군 이외에 한국의 식문화를 감안한 불고기버거, 특불버거를 차별화 된 제품군을 가지고 있다. 지금은 사라졌지만 라이스버거 또한 맥도날드에서 한국인의 입맛을 따라가기 위해 판매했던 제품이다.

둘째로 맥도날드는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의 연령층 중 아동고객의 비중이 크다는 것을 파악하고 미국에서와 같이 ‘해피밀 세트’를 선보이며 대대적인 광고를 시행하였다. 해피밀 세트는 제품을 구입하면 무료로 장난감이 같이 따라가는 어린이 세트로 어린이들이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큰 유인이 되었다. 하지만 지금은 시대의 변화 및 기술의 발전에 따라 ‘장난감에 대한 어린이들의 욕구’가 줄어들게 되자 맥도날드는 해피밀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활동을 접고 해피밀을 받을 수 있는 세트 메뉴를 정해진 어린이 세트메뉴가 아니라 직접 구성할 수 있게 바꾸는 등 기존에 해피밀을 모으는 컬렉터들을 타깃으로 한 새로운 전략을 펼치고 있다.
마지막으로 서구화 되어가는 식습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메뉴와 서비스를 도입하였다. 한국은 예부터 빵이 아닌 밥을 주식으로 하는 식문화를 가지고 있었지만 최근 들어 젊은 층을 중심으로 아침밥을 먹지 않거나 토스트와 같은 빵으로 간단하게 해결하는 사람의 수가 늘어난 것에 주목하고 2007년 맥모닝 메뉴를 한국에 출시하였다. 또한 한국에서의 커피 산업의 성장세에 따라 2009년 맥까페 서비스를 확대하여 저렴한 가격에 질 좋은 커피를 판매하는 전략을 성공시켰다. 서비스 측면에서 바라보면 야간에 유동인구가 많은 유흥가 등의 지역에서의 24시간운영 매장 수의 확대, 맥 드라이브 매장의 런칭, 맥 딜리버리 서비스를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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