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글로벌기업의 국가(지역)별 사회,문화 차이에 따른 경영전략 차별화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맥도날드의 글로벌 성공 요인
2.❏ 맥도날드의 표준화 된 제품을 통한 시장 공략
3.❏ 맥도날드의 현지화 전략
4.❏ 중국 시장 내에서의 맥도날드와 KFC의 비교
5.❏ 중국 KFC의 현지화 전략
- 본문내용
-
❏ 맥도날드의 글로벌 성공 요인
맥도날드는 기본적으로 표준화 된 제품군을 기본으로 각 나라에 환경에 따라 현지화 요소를 추가하는 전략을 통해 업계 1위의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 맥도날드의 표준화 된 제품을 통한 시장 공략
<그림1. 맥도날드의 주력 제품인 빅맥>
경제학용어 중에 ‘빅맥지수’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맥도날드의 햄버거로부터 세계 각국의 구매력을 평가하는 경제학용어가 나온 것은 굉장히 신기한 일이다. 맥도날드의 ‘빅 맥’이라는 제품이 국제적으로 표준화되어 여러 국가에서 판매되기에 가능한 일이다.
맥도날드는 이와 같이 주력 제품인 ‘빅 맥’을 시작으로 하여 표준화한 제품군으로 세계시장을 공략하였다. 표준화 된 제품군은 내용물의 양, 조리시간, 온도, 크기 등의 제품의 모든 정보를 정확하게 수치화함으로써 세계 어느 곳에 가더라도 같은 맛을 느낄 수 있게 하였고, 이것이 패스트푸드 산업의 특징인 신속성과 합쳐짐으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곳 = 맥도널드’라는 이미지를 만들며 세계에 우뚝 서는 것이 가능했다.
❏ 맥도날드의 현지화 전략
1) 한국에서의 현지화 전략
첫째는 한국 시장에서의 맥도날드는 기존의 제품군 이외에 한국의 식문화를 감안한 불고기버거, 특불버거를 차별화 된 제품군을 가지고 있다. 지금은 사라졌지만 라이스버거 또한 맥도날드에서 한국인의 입맛을 따라가기 위해 판매했던 제품이다.
둘째로 맥도날드는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의 연령층 중 아동고객의 비중이 크다는 것을 파악하고 미국에서와 같이 ‘해피밀 세트’를 선보이며 대대적인 광고를 시행하였다. 해피밀 세트는 제품을 구입하면 무료로 장난감이 같이 따라가는 어린이 세트로 어린이들이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큰 유인이 되었다. 하지만 지금은 시대의 변화 및 기술의 발전에 따라 ‘장난감에 대한 어린이들의 욕구’가 줄어들게 되자 맥도날드는 해피밀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활동을 접고 해피밀을 받을 수 있는 세트 메뉴를 정해진 어린이 세트메뉴가 아니라 직접 구성할 수 있게 바꾸는 등 기존에 해피밀을 모으는 컬렉터들을 타깃으로 한 새로운 전략을 펼치고 있다.
마지막으로 서구화 되어가는 식습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메뉴와 서비스를 도입하였다. 한국은 예부터 빵이 아닌 밥을 주식으로 하는 식문화를 가지고 있었지만 최근 들어 젊은 층을 중심으로 아침밥을 먹지 않거나 토스트와 같은 빵으로 간단하게 해결하는 사람의 수가 늘어난 것에 주목하고 2007년 맥모닝 메뉴를 한국에 출시하였다. 또한 한국에서의 커피 산업의 성장세에 따라 2009년 맥까페 서비스를 확대하여 저렴한 가격에 질 좋은 커피를 판매하는 전략을 성공시켰다. 서비스 측면에서 바라보면 야간에 유동인구가 많은 유흥가 등의 지역에서의 24시간운영 매장 수의 확대, 맥 드라이브 매장의 런칭, 맥 딜리버리 서비스를 들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