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론] 농협 하나로마트의 현황과 경쟁력 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서론


2. 농협 하나로 마트 현황
2.1. 경영목표
2.2. 운영방식
2.2. 매출현황


3. 하나로 마트의 문제점
3.1. 적자 운영구조 및 조직구조
3.2. 하나로 마트 상품 및 시설
3.3. 소비자들의 인식 부족 및 요구


4. 경쟁력 제고를 위한 대안
4.1. 운영방식과 조직 개선
4.2. 하나로 마트 상품 구성과 시설 개선
4.3. 소비자들의 인식 제고
4.4 농협 하나로 마트 인터넷쇼핑몰

5. 결 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4. 경쟁력 제고를 위한 대안

4.1. 운영방식과 조직 개선

하나로 마트의 적자운영 구조의 원인인 저마진 운영은 농협이 가지는 특수성이고 이것으로 환원사업이라는 목적을 취할 수 있다. 따라서 저마진 운영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이로 인한 낮은 수익률의 문제점을 개선하기위하여 고객서비스를 강화하여 매출을 증대시키는 방안과 내부적으로 비효율적인 부분을 개선하여 비용을 줄이고 방안을 생각해 보았다.
매출을 증대시키는 방안으로는 소비자들이 하나로마트를 꺼리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가 상품구색이 부족하다는 응답이 많고 다음으로 주차시설이 미비하다는 답변이 많아서 이를 만족시키는 방안을 4.2에서 생각해보았고 또한 소비자들이 하나로마트나 농협에 대한 브랜드인식이 부족하다는 반응을 파악하고 이에 대해서도 4.3에서 생각해보았다.
비용을 줄이는 방안으로 불필요한 종업원들을 줄이고 교육을 통하여 종업원들의 효율을 높이는 방안과 조합원들이 직접 상품을 판매하고 운영하는 하나로 마트의 인터넷 쇼핑을 만들어서 유통경로를 단축시키는 방안을 생각해보았다. 인터넷 쇼핑에 관한 내용은 4.4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4.2. 하나로 마트 상품 구성과 시설 개선

지금 하나로마트 현 판매매출의 10~20%정도가 친환경농산물이 차지하는데 반해 70~80%를 공산품이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설문조사에 의하면 다른 마트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가 ‘제품의 다양성이 미흡하여서’라고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각 상품별로 판매량을 측정하여 매출이 적은 상품품목은 줄이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들을 조사하여 그 상품들을 갖추는 매출에 따른 상품구색으로 소비자들을 만족시켜야 한다.
또한 설문응답자들 중 대부분이 도보로 왔다는 점을 생각하면 하나로마트 내에서나 주위에 주차장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추종교, 《소비자조사를 통한 농협 하나로마트의 경쟁력 제고 방안 연구 :거제시 신현농협을 중심으로》, 2010

김관호, 《유통업체 브랜드 자산이 고객만족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PB를 중심으로》, 2010

박상근, 《환경변화에 따른 농협 하나로마트 경쟁력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2009

곽동우, 《친환경농산물의 소비행위 분석을 통한 소비활성화에 관한 연구 :원주지역 소비자를 대상으로》, 2009

배이만 외 《슈퍼마켓의 성공 및 실패요인에 관한 연구 - 농협 하나로마트를 중심으로 -》,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5일 근무제] 주5일 근무제가 농촌에 미치는 영향과 농협 하나로마트의 대응방안
  • 주5일 근무제가 농촌에 미치는 영향과 농협 하나로마트의 대응방안요약문‘주5일제 근무제’가 확대 실시되면, 농촌에는 농산물의 수요와 판매방법, 농촌관광, 농가소득 등에 변화가 나타나고 새로운 여건이 조성되어 농산물은 조리가 간편한 가공 농산물과 기능성 농산물을 중심으로 수요가 확대되고, 환경 농업과 안전 농산물에 대한 국민 인식이 제고될 전망이며 농촌에서는 농촌관광과 도・농 교류가 활성화됨에 따라 농촌에 대한 도시민의 투

  • [농촌개발] 소곡주 사례를 통해 바라본 민속주 산업의 지역개발 기여방안
  • 현황 및 지원실적』, 2007.이동필, 『주류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과 제도개선 과제, 우리 농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주류산업 활성화방안 세미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2., 『프랑스 포도주 산업과 시사점, 농가 포도주 민속주 산업육성을 위한 세미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3., 『민속주 및 농민주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2007.이동필 외, 주류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2.이효지, 『한

  • [전자상거래] 농산물 전자상거래(배추)
  • 현황과 개선방안. 농촌진흥청 원예연구소김종기. 2001. 수출농산물 수확후 관리기술과 상품화 방안. 농수산물 유통공사 김종기. 2002. 수확후 관리기술 개선방안. 2002년 농업과학 심포지움최양부외 5인. 2001. 유통환경의 대응한 농․ 식품 신유통정책의 방향과 과제. 농림부 농림부. 2002. 농산물표준출하 규격집통산산업부. 1997.8.11 “인터넷 전자상거래 종합대책(안)”박문집. 1997,11 “전자상거래 도입환경 一考” 동국대학교 경제경영연구김충실, 박

  • 농업경영학4A) 이제농업은 단순히 농업생산만을 담당하는 산업이 아니라 (1) 농산물 가치사슬과 글로벌농산물가치사슬의 개념무엇인가 (2) 양파의 가치사슬을 도식화하고 해당품목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제시0k
  • 실증적 연구, 한국식품유통학회, 2001-박진도, WTO체제와 농정개혁, 한울아카데미, 2005-윤대현. 동기부여의 기술. 지식공작사, 2008-이훈구. 사회를 읽는 심리학. 학지사, 2009-임영선, 권응, 농산물 유통의 가치사슬 변화와 농협유통산업의 대응과제, 2009-박유신, 홍정민, 2012, 국제 곡물가 급등, 한국 사료산업을 진단한다 (上) 한국 사료산업 과연 위기인가-주난영(2011) 식품위생과 HACCP 실무, 파워북-정해랑, 영양표시제도 현황 및 정착을 위한 과제, 1996

  • [서비스마케팅] [마케팅]사례조사_하나로마트의 마케팅전략 및 제언 (A+리포트)
  • 하나로마트의 경쟁력 저하 요인1. 일반적인 현황가. 객수 저조인근 경쟁점에 비교하여 규모의 열세매장의 입지환경 열악(많은 매장의 경우 지하 매장)직원의 무관심과 사기저하비싼 가격과 상대적으로 열악한 쇼핑환경매장의 규모화와 상품다양성 실현소비자의 접근성 고려고객에 대한 직원의 관심 향상상품에 대한 다양한 가격 제시Ⅳ.하나로마트 경쟁력저하요인과 극복방안나. 객단가 저조상품의 품질 저하(1차 상품) 상품구색의 다양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