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지 작성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안녕하세요
부족하지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목차
-
1. 설문지의 의의
2. 설문지의 개념
3. 설문지 작성과정
4. 설문지의 작성절차
5. 설문지 작성시 고려사항
(1) 가치중립성
(2) 균형성
(3) 응답범주
6. 설문지 작성시의 기본 원칙
(1) 지켜야 할 기본 원칙
(2) 주의해야 할 사항
7. 설문지의 형식
(1) 자유응답 식
(2) 택일 식(택 2 택 3 포함)
(3) 체크리스트
(4) 분류식
(5) 척도 식
(6) 등위 식
8. 설문지의 구성
9. 설문문항 배열의 원칙
10. 설문지의 사전조사
(1) 사전조사
(2) 사전조사의 중요성
(3) 사전조사 시 유의사항
- 본문내용
-
1. 설문지의 의의
설문지는 통계조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설문지는 원칙적으로 스스로가 자신의 의견을 기입할 수 있도록 작성된 조사표라고 할 수 있다.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는 사회조사, 여론조사, 교육연구조사 등에 있어서 매우 광범위하게 이용된다. 설문지는 연구조사과정에서 조사목적에 맞는 유용한 자료를 수집하는 수단이며, 이를 통해 얻어진 자료를 분석하여 조사의 결론에 도달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설문지를 작성할 때는 조사목적에 맞는 필요한 정보, 자료의 종류와 측정방법, 분석의 내용과 방법까지를 고려하여 신중히 작성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들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설문지에 대한 기본지식이 갖추어져야 하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그럼 이제부터 설문지의 개념부터 차근차근 들어가 보도록 하겠다.
2. 설문지의 개념
사회조사의 대부분은 우리가 측정할 수 없는 개념을 설문지를 통해서 계량화함으로써 통계분석이 가능하게 된다. 질문지란 연구자가 조사하고자 하는 일련의 질문들을 체계적으로 담고 있는 작은 책자로서, 응답자에게 배포하여 스스로 기입하게 하는 것이다. 질문지라는 용어는 때로는 설문지, 질문서 등의 용어로도 사용되고 있다.
질문지를 사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모든 응답자들에게 동일한 형식으로 질문하게 함으로써 측정의 오차를 최소화하는 데 있다. 그리고 표준화된 질문지는 응답자로 하여금 빠른 시간 안에 쉽고 정확한 응답을 할 수 있게 한다. 질문지 작성은 조사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질문지의 작성이 잘못되면 조사목적에 부합되는 자료를 얻을 수 없고, 분석결과 또한 잘못될 수밖에 없다.
3. 설문지 작성과정
설문지는 아무리 뛰어난 전문가라 하더라도 한 번 작성된 초안으로 의도된 자료를 얻을 수는 없다. 설문지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설문지를 작성하기 위한 단계를 정해놓고, 각 단계별로 수시로 문제점을 파악하여 수정 보완해 나가야 나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미리 줄이거나 막을 수 있게 된다.
설문지를 작성하기 위한 일반적인 단계는 다음과 같다.
① 필요한 정보의 결정
② 자료수집방법의 결정
③ 개별항목의 내용결정
④ 질문형태의 결정
⑤ 개별문항의 완성
⑥ 질문의 수와 순서결정
⑦ 설문지의 외형결정
⑧ 설문지의 사전조사
⑨ 설문지 완성
- 참고문헌
-
마케팅조사론 (김근배 저, 무역경영사2009)
알기쉬운 마케팅 조사 (김동호 저, 법경사2008)
마케팅조사론 (채서일 저, 학현사2009)
조사 연구 방법론 (한문식 저, 경문사2009)
자료평가
- 설문지 작성법에 있어서 보완해야 할 부분이 적혀 있었으면...
- tomato***
(2012.12.09 23:49: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