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금융부문의 Six sigma(식스시그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Six Sigma란 무엇인가?
2. Six Sigma 품질경영이란 ?
3. 젝웰치(GE사)의 Six Sigma 성공요인
4. 제조업의 Six Sigma와 금융업의 Six Sigma
5. Six Sigma 품질경영 프로세스
(1) 전략적 환경조성 단계
(2) Six Sigma 프로세스 추진단계
(3) 평가보상 단계
6. Six Sigma 품질경영의 성공을 위한 전제조건
7. Six Sigma 품질개선 프로세스 해설(DMAIC프로세스)
본문내용
- 오늘 날 인간의 수명이 길어지고 일할 수 있는 기간이 60년을 넘을 것으로 기대됨.
- 지구상에 존재하는 기업 중에서 60년을 넘도록 생존하는 기업의 수가 많지 않음.
-지난 수 십년 동안 기술의 발전속도는 1000년 동안의 기술 발전과 맞먹을 정도이며, 향후에도 바이오기술, IT기술, 통신물류기술 등이 지난 수 십년보다 높은 속도로 발전할 것임.
-우리는 눈부신 기술발전 속에서 초래되는 생존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변화하지 않으면 경쟁력을 유지할 수 없고, 높은 수준의 생활수준을 유지할 수 없음.
- 오늘 날 기업 및 경제 환경의 변화는 구매력을 보유하고 있는 고객이 주도하는 BUYER’S MARKET의 특성을 갖고 있음.
-기업이 생산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수요를 가지고 있는 기업의 고객은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신 경제환경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요구하고 있음.
-식스시그마는 고객의 요구와 경영층의 요구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의 생산 및 유통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재설계하는 방법론을 제공함.
-따라서 식스시그마는 경제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적응하여 상대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고객의 로열티를 획득하는 방법론임.


- Six Sigma 품질경영의 이론적 배경

(1) 미국 모토롤라사의 시도(1980년대 초)로 출발
(2) 총체적 품질경영(TQM)의 이론적 배경 하에 발전
(3) 초기 최고경영자의 대 일본 품질수준 비교열위 타결책으로
창안되어 다음과 같은 미국적 경영환경 하에서 발전함.
*최고경영층에 의한 TOP DOWN APPROACH형태
*통계적 방법론 적용
*수익확대/비용축소의 성과중심의 환경
*모든 업무의 프로세스구분에 의한 COPQ의 제거방법 강구
*현대경영 추세인 고객중심의 품질경쟁력 강화방법론으로 발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식스시그마(6시그마)를 통한 품질혁신과 경영
  • 시그마 추진현황▶ 미국의 정부기관에서 식스시그마를 도입하여 성과를 보고 있음▶ 서비스의 경우 특히 의료 분야에서 식스시그마 확산이 두드러짐▶ 학계에서도 식스시그마 과정 개설 및 학회활동 활성화▶ 국내의 경우 도입 10년차를 맞이하면서 식스시그마가 경영혁신을 대표정도로 보편화 됨▶ 대기업 중심에서 중견기업으로까지 도입 폭 확대▶ 금융, 연구개발, 정부부처 등 다양한 부문에서 식스시그마를 도입식스시그마를 통한 품질혁

  • 현대자동차 품질경영 자동차 시장의 동향 현대자동차 마케팅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현대자동차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경영동향과 전망2013년 평가생산과 수출국내시장 전망품질인증현황품질최우선경영식스시그마품질경영 성과01 회사의 비전비전핵심가치학습목표최고경영자의 품질경영 실천의 의지가 어떻게 현장에서 반영되는가?회사의 비전• 어린 시절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인간의 생애와 함께 하는 평생의 동반자.• 브랜드 선택에서부터 금융, 보험, IT서비스와 중고차까지 자동차와 관련된 모든 부문에서최상의 고객경험을 실현하는 자동차 생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품질경영 전략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6시그마 도입기업출처 : 네이버 블로그1980년대 중반 Motorola는 자사의 품질수준과 일본기업과의 품질수준 비교 결과 1,000배나 차이가 난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아 CEO인 R. W. Galvin은 품질비용을 줄일 것을 지시하였고 이에 MIKEL J. HARRY 중심으로 개발 제조부분에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6 SIGMA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된 HARRY는 ABB로 이적하여 간접부문을 포함하여 전사경영혁신에 적용하였고 이후 SIX SIGMA ACADEMY를 설

  • [기업경영] GE의 기업분석
  • 식스 시그마 (Six Sigma) GE는 보다 강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95년부터 Six Sigma품질 경영운동을 시작했다. 식스 시그마 운동이란, 100만개의 제품이나 서비스 중 단 3개 또는 4개의 의 불량만을 허용하는 무결점주의 품질을 의미한다. 즉, GE에서 생산하는 모든 제품이나 서비스, 거래 및 공정과정 등의 전 분야에서 품질을 측정, 분석하고 품질을 향상시키도록 통제하여 궁극적으로 모든 불량을 제거하는 품질 향상 운동을 뜻한다. 이는 곧, 최고 품질의 제품

  • [품질경영] 6시그마(식스시그마)삼성SDI(주) 사례
  • 경영기법인 6시그마 운동을 통해서 가능해졌다. 6시그마 운동은 제조공정은 물론, 제품의 설계, 자재관리(구입) 뿐만 아니라 간접사무부문인 판매, 영업, 회계, 마케팅, A/S의 모든 프로세스에서 비효율적인 면을 최대한 제거하고 최고의 품질수준을 유지시켜 고객만족을 달성코자 하는 경영전략이다. 이 이론을 확장하면 제조업을 비롯해 비제조업인 금융, 서비스산업, 대기업, 중소기업의 모든 업무과정에도 적용될 수 있다. 6시그마 경영이 지금처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