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스토랑의 컨셉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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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7.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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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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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스토랑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1. 업종(음식, 메뉴)을 선택하라
2. 목표고객을 설정하라
3. 제공할 서비스 형태(업태, type of service)를 결정하라
1) 파인 다이닝(Fine dining)
2) 캐주얼 다이닝(Casual dining)
3) 패스트 캐주얼(Fast-casual)
4) 퀵 서비스(Quick-service)
4. 분위기 창출하기
5. 컨셉 정리하기
레스토랑 컨셉 개발을 위한 10가지 팁
1. 컨셉이 충분히 차별적인지 확인하라
2. 너무 많이 앞서가지 마라
3. 고객이 받아들일 수 있는 가격을 넘지 마라
4. 식재료 원가가 너무 높지 않도록 메뉴를 디자인하라
5. 컨셉이 충분히 수익성이 있는지 확인하라
6. 좋은 컨셉은 지속성 있는 트랜드를 따라가는 것이다.
7. 컨셉은 쉽게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8. 다른 부문에서 영감을 얻어라
9. 컨셉이 상권과 입지에 적합한지 확인하라
10. 창업자가 스스로 좋아하는 컨셉인지 확인하라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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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퀵 서비스(Quick-service) : 퀵 서비스 레스토랑은 간편함과 스피드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런류의 레스토랑은 일반적으로 장식이 간단하고 저렴한 메뉴 그리고 빠른 카운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부분의 패스트 푸드 레스토랑이 여기에 속한다.
서비스 형태의 결정은 곧 레스토랑의 구성 및 배치에 영향을 미치고 고용해야 할 종업원의 수를 결정하기도 한다. 또한 제공하는 메뉴 등에도 영향을 미친다. 주류 판매 여부와 테이크 아웃 여부, 배달 서비스 여부, 케이터링 서비스 여부 등도 컨셉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서비스 형태에 포함된다.
이상의 정형화된 서비스 형태 이외에도 서비스 형태는 셀프 서비스, 반 셀프 서비스 등 다양한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창의적인 서비스 형태를 개발하는 것이 곧 경쟁력을 확보하는 관건이 될 수 있다. 최근 외국에서는 레스토랑의자동화를 시현하려는 노력이 증가하고 있다. 인적 서비스를 기계적 서비스로 대체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이러한 노력은 인건비의 급격한 상승으로 레스토랑의 수익성이 악화되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심사숙고 해야 할 서비스 유형
테이크 아웃과 배달 서비스 : 테이크 아웃과 배달 서비스의 실시 제공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피자 배달 레스토랑의 경우는 컨셉의 중요한 특징이 될 수 있다. 또 한편으로 이러한 서비스의 존재는 고객들에게 메인 서비스에 부가적으로 편리함을 제공하는 특징이 되기도 한다.
케이터링 : 상권 거주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고려하여 레스토랑 컨셉에 전반적으로 장점이 될 수 있도록 케이터링 서비스 제공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은 레스토랑의 전반적인 목적에 부합되지 않을 경우에도 점심이나 저녁 서비스에 추가적인 수익을 가져다 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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