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경영론] 항공사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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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항공사 가격전략이란 무엇인가



Ⅱ. 본론 - 항공사 마케팅 성공사례

ⅰ. 라이언에어
ⅱ. 사우스웨스트 항공
ⅲ. 스카이마크
ⅳ. 싱가폴항공
ⅴ. 에미레이트 항공
ⅵ. 현대의 가격전략
ⅶ. 국내저가격전략 항공사



Ⅲ. 결론 - 앞으로 항공사가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특정 노선 취항(승객탑승률 극대화) → 운항기종의 단순화 → 정비시설 및 인력의 최소화(운영/유지비 최소화)

부대비용의 최소화는 설명에서 나타난 가장 큰 이유 말고도 저가항공사는 운임비용의 최소화를 위한 방법이다. 부대비용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아래에 나오는 방법을 주로 이용한다.

첫째,비용을 줄이는 첫번째 방법은 공항이용료가 싸고 덜 붐비는 공항을 이용하는 것이다. 각 공항은 공항이용료라는 것이 있다. 이착륙료도 있고, 소음부담금, 주기장사용료 등 각종 요금이 존재한다. 영국을 예로 들면 Easyjet이 London Heathrow가 아닌, London Luton에서 운항하는 사례가 있다. British Airways 같은 경우에는 이용하는 공항이 세계에서 3-4번째로 사람많은 London Heathrow에 있기 때문에, 당연히 티켓가격이 올라갈 수 밖에 없다.

두번째, 기내식이 없다. 물론 보딩할때 음료나 간단한 샌드위치, 스낵 종류가 있지만 장거리 노선처럼 트롤리에 식사를 가득 매워서 다닐 필요가 없어 무게도 줄이고 트롤리 공간에 의자를 더 놓을 수 있다. 이것은 저가항공사가 단거리 운항을 위주로 운영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세번째 Leg room(다리와 앞좌석 간의 공간)이 좁다. 승객의 자리를 한줄이라도 더 확보하기 위해 좌석간격을 최대한 좁게 만들며 비즈니스석등도 없다.

네 번째 기타 인건비 및 수수료를 최소한으로 유지한다. 예약을 받는 경우 온라인이나 전화로만 받는다. 공항 티케팅부스 역시 최소화시켜 운영한다. 여행사를 통한 티케팅을 하지 않으므로 여행사에 주는 수수료로 드는 비용이 없다.
고가격 정책은 고가격이라기보다 준거가격으로써 이해해야한다. 준거가격은 자사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가격으로 이해할 수 있다. 준거가격은 행태적 프라이싱의 핵심개념의 하나다. 마케터의 입장에서는 자사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준거가격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임무다. 준거가격은 주로 2가지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우선 "현재가격"의 영향이다. 현재가격이란 자사 제품이 현재 광고되는 가격을 뜻하기도 하고, 자사 제품의 대체품이나 유사 경쟁 제품, 혹은 관련 제품의 현재 가격을 뜻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통신판매 카탈로그 제작시 여러 가격대의 동일한 종류의 제품들을 배치할 때 비싼 제품을 카탈로그의 앞부분에 배치하고 뒤로 갈수록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배치한다면 해당 제품의 준거가격을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내림차순으로 가격 제시하기는 대면 판매원들의 톱-다운 셀링 기법으로도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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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처는 없나요? 이게좀 아쉬움
  • mixu***
    (2013.06.07 11:4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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