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의 저작권 및 선정성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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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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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C 수익모델
UCC 수익 배분의 예
1. UCC의 정의
2. UCC의 등장배경
3. UCC의 이용현황
4. UCC의 활용사례 및 현황
4. UCC의 문제점
5. UCC의 전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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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적으로 UCC는 인터넷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만들어낸 정보로서 텍스트·그림·사진·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다. 이제 사용자들은 다양한 저작 도구를 가지고 콘텐츠를 생성·변형·가공과정을 거쳐 정보로서 가치를 지닌 콘텐츠를 생산하는 좀 더 전문적인 수준까지 올라가고 있다. 그 동안 수동적으로 정보를 습득해오던 사용자들이 이제는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정보 생산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UCC는 본인만 보고 만족하는 수준이 아니라 이제는 오프라인 방송과 같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중요 수단으로 등장하고 있다.
2. UCC의 등장배경
인쇄기술의 발달을 기반으로 한 매스미디어 기술은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를 분리하면서 언론인과 같은 새로운 직업을 양산해왔다. 그리고 인류역사 발전에 따라 시대변화를 반영하는 다양한 사회적 활동은 특정영역이 분화되고 전문화되면서 직업이라는 사회적 제도로 정착되는 과정을 겪었다. 이중 콘텐츠 생산을 직업으로 하는 언론의 초기모형은 16세기 유럽에서 나타나는데, 상인들로부터 수집한 다양한 정보를 필사하여 판매하는 상업적 콘텐츠 생산자가 등장하였다.
19세기 중반에는 신문의 인쇄인, 발행인, 편집인의 역할이 분리되기 시작했고 특파원의 취재를 통한 정보 수집이 확산되면서 문필가, 정치가, 언론인이 직업적으로 분리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20세기에 대중신문과 라디오, TV와 같은 전파매체들이 등장하면서 대량생산·대량소비 되는 등의 사회적 정보는 상업적 조직이나 공적 조직에 의해 제작·유통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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