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와 현대사회] UCC에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 본론

1. UCC의 개념

1) UCC의 등장과 발전과정

2) UCC의 목적

2. UCC 종류및 유형

⑴. UCC를 표현하는 매개체별 분류

⑵ 제작목적별 분류

⑶ 관여 정도별 분류 (UCC생산 주체가 UCC생산에 관여한 정도에 따라 분류)

⑷ 플랫폼별 분류 (어떤 작업 또는 기술 구현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의미)

3. UCC의 장점과 단점

1) UCC의 장점

(1) 참여문화 새로운 마케팅 전략

(2)새로운 아이디어와 질 좋은 컨텐츠의 제작

(3)개성있는 신선함

2) UCC의 단점

(1) 자극적 콘텐츠의 제작 및 유통

(2) 명예 회손, 저작권 침해 등

(3) 미디어의 왜곡

(4)사생활침해

4. UCC의 실천과제(미디어의 사용윤리 문제)

● 결론


본문내용
UCC란 무엇인가?


● 서론

최근 몇 년 전에서야 주목을 받는 UCC에 대한 개념과 종류, 그에 따른 분류에 대해서 설명하고 UCC가 갖는 문제점과 이러한 UCC를 건전하게 즐기기 위해서 지켜야할 윤리(미디어 윤리)를 숙지하여 더 낳은 매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자.

● 본론

1. UCC의 개념
UCC란 User Created Contents의 약자
사용자가 창작해낸 콘텐츠, 엄밀히 말하면 상업적인 의도를 모두 배제한 사용자가 순수한 열정을 가지고 창작해낸 콘텐츠로 미디어 콘텐츠 생산의 민주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정보의 자유로운 나눔과 개방, 이에 수반되는 손쉬운 접근성이 근간을 이룬다.
동영상 서비스가 새로운 인터넷 트렌드의 핵심으로 자리매김하면서 덩달아 UCC라는 인터넷 신조어를 마케팅 담당자 혹은 그 누군가가 만들어 화제가 된 것뿐이라고 볼 수 있다.
사용자 가공 콘텐츠(User Modified Contents),
사용자 재창조 콘텐츠(User Recreated Contents) ⟹ UCC로 통용
미국 ⟹ UGC(User Generated Contents)창작의 개념 강조
일본 ⟹ CGM(Consumer Generated Media) 고객 발신형 미디어
유투브닷컴 ⟹ UCC를 단순히 video 혹은 video clip이라고 부름
실제로 사용자들은 UCC라는 용어를 인지하지 못한 채 인터넷 사업자가 제공하고 있는 플랫폼을 통해 오늘도 열심히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내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며 울고 웃고 감동한다.UCC는 콘텐츠를 만든 자가 누구냐가 핵심이 아니라 그 콘텐츠에 누구나 접근이 가능하고, 이를 누구나 가져갈 수 있으며, 그것으로 누구나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UCC개념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댓글의 피해사례와 대처방안 연구
  • 관한 연구」, 이정식, 2009년, 학술논문. 사이버 공간은 사회적 실재감이 낮을 뿐만 아니라 비대면성을 지니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들의 스트레스를 즉각적으로 풀 수 있다. 이러한 스트레스들이 악성 댓글들로 나타나는 것이다. 두 번째 원인은 사람들이 사이버 공간이 자유로운 공론의 장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사이버 공간이 논증과 토론을 위한 장소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그 속에서 일어나는 대화들이 전부 다 논증과 토론이라 생각한다.

  • [신문방송 - 매스커뮤티케이션] 황색언론 - 선정적 기사의 문제점(소논문)
  • 사회문제를 나타내는 것은 어려운 이야기이다. 사회 속에서 객관적 진실이라는 것을 존재할 수 있는 것일까? 한 방송학자는 ‘대중매체를 통해 재현되는 현실들은 사회의 시대적 가치관에 따라 부분적으로 선택된 이미지의 결합결과이며, 이러한 이미지들은 우리의 이미지창고속에 끊임없이 축적되어 우리자신을 포함한 다양한 사회집단에 대한 우리의 시각을 규정하는데 중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황인성 『텔레비전문화연구』(1999) 서울, 한나래

  • 청소년에 대한 아이돌의 부정적 영향과 개선방안
  • 대중음악시장의 한계에 관한 연구 : 아이돌 가수 탄생에 미치는 영향력을 중심으로」, http://www.riss.kr/link?id=T12291893, 20113. 하이힐에 사인펜으로 눈 화장조숙한 초딩들 아이돌 모방 심각, , 2012/3/31 02:06, 4. 광고수입 Top7 명단공개, 김연아-김수현 100억원 빅뱅 유일아이돌, , 2012/07/09 10:21, 5. 신정수, 「유명 연예인 모델에 대한 사건정보 유형이

  • [미디어경제학] 인디음악 산업 구조 분석
  • 연구적인 분석」, 『언론과 사회』 15권 1호, 2007, p.75. 그러므로 ‘인디씬’ 이라 함은 인디음악이 연주되는 라이브 클럽과 인디 레이블 등 인디음악을 둘러싼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모든 공간을 의미한다. 문서인, 「한국 인디음악의 대중성 확보에 관한 연구-의 사례를 중심으로」에서 재인용.은 방송을 중심으로 한 획일화된 국내 대중음악의 종 다양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 또한 실제로 이러한 인디씬은 한

  • 혈액형별 성격론에 대한 이해와 근거 및 별자리 이론과의 비교 분석 레포트
  • 사회부터 지속되었던 에 대한 새로운 자극제로서 그 의의가 있으며, 과학의 시대라고 단정하는 이분법적 사고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혈액형 성격론 (그 외 별자리)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흔히 비과학적이라고 밀어내는 것들이 마음 한편에서 ‘믿고 싶어 하는’ 혹은 어떤 ‘가능성’ 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부정할 수 없었다. 현대인들의 자아가 가진 ‘불안정성’ 을 풀어낼 대안은 혈액형이나 별자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