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개론] 신세계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2. 기업 소개

3. 사례 및 평가

1) 긍정적 사례1 - 러브하우스

2) 긍정적 사례2 - 신세계 페이

3) 긍정적 사례3 - 스타벅스 코리아

4) 긍정적 사례4 - 윤리 놀이

5) 부정적 사례1 - 명품관 협력 업체 상품 강매

6) 부정적 사례2 - 순이익 1% 미만 기부

7) 부정적 사례3 - 도시계획법 위반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 기업윤리의 정의

기업윤리의 정의는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악을 구분해 주는 규범적 판단기준과 또한 도덕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를 다시 시스템 개념으로 본다면, ‘기업윤리’는 기업이 윤리적이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추구하는 목표를 문서화하여 설정하고, 직원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며, 직원들이 이에 부합하도록 업무 수행할 수 있는 실행시스템을 구축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그리고 기업윤리는 다음의 네 가지 요소를 지녀야 한다.
첫째, 비윤리적 행위를 막을 수 있는 도덕지침으로서의 규칙이나 기준이나 규범 또는 원칙을 지녀야 한다.
둘째, 법 또는 사회적 규범 등의 기준을 따르거나 사실 또는 신념과 일치하는 행동과 같이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위를 포함해야 한다.
셋째, 윤리적 판단을 요구하는 도덕적 딜레마에 빠진 경우와 같이 구체적 상황에 적용 가능해야 한다.
넷째, 여러 가지의 윤리적 문제를 포괄적으로 고려하는 윤리적 의사 결정과정을 포함해야 한다.

- 윤리경영의 중요성

기업윤리에 대해 새삼스럽게 많은 기업들이 다시 주목하는 이유로 환경 변화를 일차적으로 들 수 있다.
첫째, 윤리경영은 기업이 사회적으로 정당한 역할이나 활동을 하여 시장으로부터 지속적인 신뢰를 얻는데 기여할 수 있다. 초우량 기업이라 하더라도 신뢰성이 떨어질 경우 아무런 의미가 없다. 마이크로소프트나 타이코 등이 실적을 부풀렸다는 루머가 증권가를 떠도는 순간 주가가 곤두박질한 것도 윤리경영이 시장의 신뢰와 얼마나 관계가 깊은지를 새삼 일깨워 주는 사건이다.
둘째, 윤리경영은 기업의 경영 성과에도 영향을 미친다. 구성원의 정당한 대우가 보장되는 등 높은 수준의 윤리성이 유지되는 기업에서는 구성원도 자부심과 보람을 느끼고 열심히 일하려는 의욕이 생겨나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 여러 연구 결과를 보더라도 윤리경영을 잘하는 기업의 경영 성과가 상대적으로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예컨대, 전경련이 2001년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기업 윤리를 제정한 기업은 1997년부터 2000년까지 4년간의 영업이익률이 평균 7.71%로 미제정 기업의 평균치인 5.54%보다 높았다.
셋째,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평가하는 글로벌 스탠더드의 잣대로 윤리경영이
참고문헌
- 신세계닷컴 www.shinsegae.com
- 이데일리 www.edaily.co.kr
- 매일경제 TV www.mbn.co.kr
- 인천일보 www.itime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경영론, 항공운송관리론, 호텔 경영학 개론 등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 중심의 교육을 받아 왔으며 아직까지 조금은 미숙하지만 한층 발전되고 원활한 직장 생활을 하기 위해서 저의 분야에 대한 공부와 연구를 게을리 하지 않을 것입니다.저는 ○○항공여행사에서 근무하는 2년 동안 관광관련 사무업무는 물론 서비스에 대한 공부를 하였습니다. ○○항공 단말기 항공권 발권 및 여권 비자 발급 등을 했습니다. 저는 처음 하는 일은 스스로 배워 가면

  • [경영학원론]기업문화의 정의와 기능 및 기업문화 적용사례
  • 경영시스템의 특징을 좌우하는 핵심가치에 헌신해오고 있다. 듀폰은 인간이 가장 중요한 자원이며, 안전(safety), 건강(health), 그리고 환경(environment)에 가장 높은 우선 순위가 있음을 믿고 있다. 그리고 듀폰은 고객만족이 목표이므로 최고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데 헌신하고자 한다.이와 같이 개인존중을 통한 위대한 세계적 기업(A Great Company Through People)을 비전으로 하고 있는 듀폰은 안전과 환경, 기업윤리와 개인존중을 핵심가치(Core Value)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신세계>에서 서어커스단의 곰처럼 되어 버릴 인간의 운명을 예견하였다. 공동, 획일, 안정의 유토피아를 꿈꾸는 현대의 메카니즘은 점차로 인간을 기계화해 가고 있기 때문이다.헉슬리의 환상적인 인간의 미래상, 포오드 기원(紀元) 632년에는 인간은 이미 어머니의 뱃속에서 태어나지 않는다. 포오드식 조립 공장의 어두운 인공 부화실에서 기계 병아리처럼 깨어난다는 것이다.유리병 속에서 획일적으로 대량 생산된 아이들은 서어커스단의 곰들처럼

  • 기업경영과비즈니스전략 강의요약본 중간범위
  • 경영자는 미래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미래 마인드바람직한 업무 : 기술적으로 완성적으로 높고, 개인이 흥미를 느끼며 윤리적인 방식으로 수행되는 업무“이성과 감성의 조화”감성지능-비즈니스 영역에서 EQ가 좋음자기인식, 동기부여, 감정관리, 공감표현, 관계형성 뛰어남“인성지능이 높은 사람이 뛰어난 리더가 됨”-9- 새로운 세대를 위한 경영학세대별 특징X세대- 베이비붐 이후의 1960~1970년대 출생‘자기자신’에게 집중, 개성존중을

  • [호텔관광]호텔 서비스마케팅에 관한 연구
  • 경영학원론, 백산출판사, 1992, pp.314∼315.은 호텔 서비스의분류를 상품별, 시간별, 수준별로 분류하고 호텔의 서비스 중 바람직한 서비스란 다음과 같이 4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다.첫째, 최고의 편안함과 아늑한 분위기를 지닌 물적시설적 서비스와 수준 높은 인적 서비스이고, 둘째, 판매 전후의 서비스도 중요하지만 판매중의 최고의 서비스, 셋째, 내용상으로 기본적인 서비스에 손색이 없는 부차적인 서비스, 넷째, 가족적이거나 관광자의 욕구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