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개론] 신세계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2. 기업 소개
3. 사례 및 평가
1) 긍정적 사례1 - 러브하우스
2) 긍정적 사례2 - 신세계 페이
3) 긍정적 사례3 - 스타벅스 코리아
4) 긍정적 사례4 - 윤리 놀이
5) 부정적 사례1 - 명품관 협력 업체 상품 강매
6) 부정적 사례2 - 순이익 1% 미만 기부
7) 부정적 사례3 - 도시계획법 위반
Ⅲ. 결론
- 본문내용
-
Ⅱ. 본론
1.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 기업윤리의 정의
기업윤리의 정의는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악을 구분해 주는 규범적 판단기준과 또한 도덕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를 다시 시스템 개념으로 본다면, ‘기업윤리’는 기업이 윤리적이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추구하는 목표를 문서화하여 설정하고, 직원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며, 직원들이 이에 부합하도록 업무 수행할 수 있는 실행시스템을 구축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그리고 기업윤리는 다음의 네 가지 요소를 지녀야 한다.
첫째, 비윤리적 행위를 막을 수 있는 도덕지침으로서의 규칙이나 기준이나 규범 또는 원칙을 지녀야 한다.
둘째, 법 또는 사회적 규범 등의 기준을 따르거나 사실 또는 신념과 일치하는 행동과 같이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위를 포함해야 한다.
셋째, 윤리적 판단을 요구하는 도덕적 딜레마에 빠진 경우와 같이 구체적 상황에 적용 가능해야 한다.
넷째, 여러 가지의 윤리적 문제를 포괄적으로 고려하는 윤리적 의사 결정과정을 포함해야 한다.
- 윤리경영의 중요성
기업윤리에 대해 새삼스럽게 많은 기업들이 다시 주목하는 이유로 환경 변화를 일차적으로 들 수 있다.
첫째, 윤리경영은 기업이 사회적으로 정당한 역할이나 활동을 하여 시장으로부터 지속적인 신뢰를 얻는데 기여할 수 있다. 초우량 기업이라 하더라도 신뢰성이 떨어질 경우 아무런 의미가 없다. 마이크로소프트나 타이코 등이 실적을 부풀렸다는 루머가 증권가를 떠도는 순간 주가가 곤두박질한 것도 윤리경영이 시장의 신뢰와 얼마나 관계가 깊은지를 새삼 일깨워 주는 사건이다.
둘째, 윤리경영은 기업의 경영 성과에도 영향을 미친다. 구성원의 정당한 대우가 보장되는 등 높은 수준의 윤리성이 유지되는 기업에서는 구성원도 자부심과 보람을 느끼고 열심히 일하려는 의욕이 생겨나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 여러 연구 결과를 보더라도 윤리경영을 잘하는 기업의 경영 성과가 상대적으로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예컨대, 전경련이 2001년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기업 윤리를 제정한 기업은 1997년부터 2000년까지 4년간의 영업이익률이 평균 7.71%로 미제정 기업의 평균치인 5.54%보다 높았다.
셋째,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평가하는 글로벌 스탠더드의 잣대로 윤리경영이
- 참고문헌
-
- 신세계닷컴 www.shinsegae.com
- 이데일리 www.edaily.co.kr
- 매일경제 TV www.mbn.co.kr
- 인천일보 www.itimes.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