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기업문화의 정의와 기능 및 기업문화 적용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10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문화 발표자료

(1) 문화의 의미 5

1) 기 원
2) 특 성
3) 요소 ․구조
4) 변 화

(2) 기업문화의 정의 9

1) 조직문화의 정의적 개념
2) 조직문화의 개념적 성격
3) 조직 문화의 출현배경

(3) 기업문화의 형성과정 12

1) 기업문화 형성과정에 대한 Robbins의 견해
2) E.H. Schein과 V. Sathe의 견해

(4) 기업문화의 기능 13

1) 기업 문화의 기능이란

(5) 기업문화의 필요성14
(6) 기업문화 적용사례14
1) 월마트의 기업문화 사례
․ 기업문화의 순기능
2) 월마트의 기업문화 사례
․ 기업문화의 역기능
(7) 기업문화 정착을 위한 고려사항20
(8) 1등 문화 1등 기업22

2. 세계적인 초일류 기업 문화사례

(1) 맥도널드의 기업문화 25

(2) 소니의 기업문화28

(3) IBM의 기업문화29

(4) HP의 기업문화31

(5) GE의 기업문화33

(6) 듀폰의 기업문화35

(7) 3M의 기업문화37

(8) FE의 기업문화39

3. 참고 문헌 41
본문내용
(1) 문화의 의미

문화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cultura에서 파생한 culture를 번역한 말로 본래의 뜻은 경작(耕作)이나 재배(栽培)였는데, 나중에 교양․예술 등의 뜻을 가지게 되었다. 영국의 인류학자 E.B.타일러는 저서 《원시문화 Primitive Culture》(1871)에서 문화란 ꡒ지식․신앙․예술․도덕․법률․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ꡓ라고 정의를 내렸다.

일반적으로 문화는
① 구미풍(歐美風)의 요소나 현대적 편리성(문화생활 ․문화주택 등),
② 높은 교양과 깊은 지식, 세련된 생활, 우아함, 예술풍의 요소(문화인 ․문화재 ․문화 국가 등)
③ 인류의 가치적 소산으로서의 철학 ․종교 ․예술 ․과학 등을 가리킨다. ③의 경우는 독일의 철학이나 사회학에 전통적인 것이며, 인류의 물질적인 소산을 문명이라 부르 고 문화와 문명을 구별하고 있다.

①과 ②의 경우는 문화가 없는 인류가 과거에 존재하였고, 현재도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의 사회과학, 특히 문화인류학에서는 미개(未開)와 문명(文明:高文化)을 가리지 않고, 모든 인류가 문화를 소유하며 인류만이 문화를 가진다고 생각한다. 여기에서 문화란 인류에서만 볼 수 있는 사유(思惟), 행동의 양식(생활방식) 중에서 유전에 의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에 의해서 소속하는 사회(협동을 학습한 사람들의 집단)로부터 습득하고 전달받은 것 전체를 포괄하는 총칭이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경영학원론. 박재린 저, 1998, 무역경영사

․ 경영학개론, 노장구 편저, 1992, 대영문화사

․ 현대경영학, 강정대 저, 1996, 박영사

․ 21c 준비경영학, 김석회 저, 1999, 무역경영사

․ 21세기를 위한 경영학, 조동성 저, 2000, 서울경제경영

■ 참고 매체

연합 뉴스, 다음미디어, 중앙일보, YTN(99년 3월 18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론 사례연구
  • 사례 A. 정 의 i. 동기부여란 a. 동기부여의 정의 B. 개 요 i. CJ 사례 관련이론 : 인지적 평가이론 ii. 홈플러스 관련이론 : 펀(fun)경영 iii. 우리은행 관련이론 : Maslow의 욕구단계설 iv. 직장인의 존재감 상실 관련이론 : 2요인 이론 v. 슬롯머신 인센티브 관련이론 : 외재적 보상 C. 동기부여 사례 i. CJ의 동기부여 우수사례 a) 성과주의 인사제도 b) 보상체계 (1) 총보상 (Total Rewards) (2) 인센티브제도 (3) 복리후생제도 c) 기업문화 (1) 카페테리아식 보상

  • 글로벌기업의 문화적 환경
  • 문화는 제품의 생산, 마케팅, 인적자원관리 등 기업경영의 전반적인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글로벌경영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본국과 다른 현지국의 이질적인 문화적 환경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전략, 조직구조, 제품 및 기술을 개발하여야 하며, 현지국의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현지국에서의 기업경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없을 것이다.A. 글로벌경영에서 문화의 개념(문화의 성격과 기능)문화(cult

  • [조직문화] 웅진 코웨이의 신기문화에 대해
  • 신기문화에 빠져들다웅진코웨이목차기업소개웅진코웨이 계열사웅진코웨이 연혁웅진코웨이의 핵심역량웅진코웨이의 핵심가치웅진코웨이의 경영정신 – ‘또또 사랑’웅진코웨이의 재무상태조직문화조직문화의 정의조직문화의 기능조직문화의 중요성조직문화의 사례애플컴퓨터맥도날드성과창출로 이어지는 신기문화신기문화의 의미신기문화에 대해서직원 스스로 참여하는 문화신기나라 운동본부다양한 동호회 활동 지원코웨

  •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정의, 유형,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혁명론, 인지체계,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안주성향, 신뢰형성,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그린마케팅
  • 기업이다. 고객의 요구에 가장 잘 대응할 수 있는 조직구조로 개편하고, 기업 내 모든 구성원이 고객과 관련된 역할을 부여받으며, 고객만족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지표 및 경영기법들을 도입한 기업을 말한다. 이러한 기업은 고객의 요구가 달라지면 그에 대응하여 모든 경영활동과 조직이 변화한다. Ⅱ.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정의1. 경영자의 의의“출자자임과 동시에 스스로 경영을 담당하는 사람”즉, 자본가로서의 기능과 관리자로

  • [경영][경영 정의][경영 방침][경영 학부제][경영 컨설턴트][경영과 손자][경영과 한비자][경영 과제]경영의 정의, 경영의 방침, 경영의 학부제, 경영의 컨설턴트, 경영과 손자, 경영과 한비자, 향후 경영의 과제
  • 및 영업 담당 인원으로 이루어진 소규모의 단순 조직이 그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한 소규모 기업이 대량 생산․소비의 시대에 적응하여 조직내 전문화와 통제․조정이 중요시되는 대규모 관리 기업의 형태로 진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오늘날 경영 환경은 다시 급격히 변화하고 있고, 그 속에서 기업들은 리엔지니어링, 전사적 품질 경영, 권한 위양 등 기업의 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한 여러 경영 기업들을 개발․적용하려 하고 있다. 이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