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택시의 전략적 우위 확보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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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첫째,우선 MK택시는 다른 회사에 비해서 요금을 저렴하게 책정하고있다
둘째,고객제일주의와 사원제일주의를 바탕으로한 최상의 서비스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경영자의 좋은 경영방침과 고객을 생각하는 아이디어이다
본문내용
첫째,우선 MK택시는 다른 회사에
비해서 요금을 저렴하게 책정하고있다


일본의 택시회사에서는 의례적으로 2년에 한 번씩 택시 요금을 인상하고 있었다.
택시회사 사장들이 요금 인상에 관한 회의를 할 때, 유사장은 요금을 내릴 것을 건의하여 웃음을 자아내게 하였으며, 투표에 들어가서도 전국의 택시 회사 사장 60명중 반대한 사람은 유사장 뿐이었다.
그래서 국가에 건의를 했지만 국가에서도 택시회사 사장들의 편에 서게 되었다. 하는 수 없이 법적으로 택시요금 인하에 관한 소송을 제기하여 일본 법원에서 이기게 되었다.
이 사건이 일본의 사회를 놀라게 하였으며 MK택시회사의 이미지를 높여주게 되었다.
교토에서 요금 파괴와 깍듯한 고객서비스로 세인의 인기를 끌었던 MK택시는도쿄 에서도 「1할 전략」을 구사 (기본요금 6백50엔인 중형택시 를 6백엔으로 낮출 계획)올 연말까지 우선 1백50대를 투입한 뒤 앞으로 5년간 5천대의 「할인택시」를 동경 전역에 풀어 놓는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이렇게 요금을 낮게 책정하면 수익이 있을까?

MK택시 요금은 다른 회사 택시보다 10% 싸지만, 이때문에 총주행거리 중 승객이 탑승한 상태의 주행거리 비중인 실차율은 크게 높아져 운전자들이 근무시간을 늘리지 않고도 업계 최고수준의 급료를 받고 있다.이 회사는 운전자 각자가 손익계산서를 만들어 비용관리를 하도록 하는 임금체계를 채택하고 있다. 요금을 10% 인하한 뒤 열흘간 실차거리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6%가 증가했고 운송수입은 12.8% 늘어났다고 한다
MK는 택시 한 대당 하루 평균매출이 5만엔대 후반으로 5만엔 안팎인 타사보다 훨씬 높다. 특히 단골손님의 무선 호출이 70%이상인 반면 타사는 50%도 안된다.무선호출 손님은 먼곳까지 가는 경우가 많아 수입이 늘 것은 당연한 이치.기업단위의 단골고객도 290개사나 된다.도쿄MK는 기본요금과심야할증 요금이 모두 타사보다 10% 싸다.MK택시의 급여체계가 타사와다르기 때문.일반적으로 일본 택시회사는 차량 부품비나 연료비 등 고정비용은 회사가 부담하고 기사는 운임수입의 55~65%를 월급으로 받는다.그러나 MK는부품비와 연료비는 물론 보험료 사무실 임대료 등도 종업원 전원이 함께부담 한다.대신 모든 경비를 제한 나머지 운임수입 중 95%가 급여다.결국 기사 스스로 자기 차와 각종 경비를 아끼고 고객을 더 확보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따라서 이런 [1할전략]을
구사하여도 오히려 수익이 생기는 것이다
또 기사의 급여%가 다른 회사보다 크기때문에
기사스스로 고객을 더확보하기위해 노력하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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