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경영] 두뇌 활용도 향상을 통한 SUPEX 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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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우리는 왜 두뇌에 주목해야 하는가?

2. 두뇌의 구조와 기능
(1) 구조
(2) 두뇌 기능분화와 인지적 특성

3. 개인적 차원의 두뇌 활용 증진 방안
(1) 자발·의욕정신을 통한 개개인 역량강화
(2) 임파워먼트(Empowerment)를 통한 문제해결능력 향상
(3)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신뢰조성
(4) 일에 대한 패기를 가지고 SUPEX추구

4. 조직 차원의 두뇌 활용 증진 방안
(1) 성과측정 도구 및 보상 방안의 확보
(2) 기업의 COMMUNICATION확대
(3) 인재 배치와 적절한 팀 구성 방안
(4) 기업의 의식 공유

5. 구체적인 두뇌 활용 증진 방안
(1) 식생활 개선
(2) 운동 장려
(3) 새로움 추구 장려
(4) 휴식과 놀이 장려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두뇌의 구조와 기능

‘만물의 영장’인 인간은 어떻게 지금과 같은 경이로운 문명을 일구게 되었을까? 인간은 ‘지능적인’ 동물이기 때문이다. 날카로운 발톱이나 부리도, 하늘을 날 수 있게 해주는 날개도, 위협이 될 만큼 큰 몸집도 갖추지 못했지만 인간은 ‘지능’ 이라는 장점을 십분 활용해 눈부신 문명의 발전을 일구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이 지능의 기원인 뇌는 어떤 구조이며 어떤 기능을 하는 것일까?


(1) 구조

인간의 대뇌는 형태와 크기가 거의 같은 두개의 반구, 즉 좌뇌(좌반구)와 우뇌(우반구)로 나누어져 있다. 각각의 뇌는 몸의 반대편에서 오는 정보를 수용하고 신체의 반대편을 조절한다. 즉 오른쪽으로 들어온 시각정보는 좌뇌에서, 왼쪽 눈으로 들어온 시각정보는 우뇌에서 처리된다. 이러한 좌·우뇌는 약 2억 가량의 신경섬유다발로 된 뇌량(corpus callosum)으로 연결되어 있고 이를 통하여 양쪽 뇌에 정보가 교환된다. Gazzaniga, M. S. & Ledoux, J. E.(1978). The Integrated mind. New York: Plenum.



(2) 두뇌 기능분화와 인지적 특성

우선 뇌의 기능 분화를 간단히 정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대뇌는 좌반구와 우반구로 나누어지며 각각의 반구는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한다. 즉 각 반구는 서로 다른 방식으로 정보를 받아들이고 해석하며 어느 한 쪽의 반구는 다른 쪽의 반구에 비해서 어떤 특정한 과제를 잘 수행하기도 하는데, 이와 같이 좌·우반구가 갖는 기능적 차이를 뇌의 기능분화 또는 뇌의 기능적 특성이라고 한다.

이러한 뇌의 기능분화에 대한 다양한 연구결과로부터 인간의 뇌기능 분화가 입증되었다. Galin(1944)은 뇌반구의 인지적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최진영(1994). 〈전뇌활용을 위한 두뇌개발 프로그램 탐색〉, 《연구논집 27》.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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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최진영(1994). 〈전뇌활용을 위한 두뇌개발 프로그램 탐색〉, 《연구논집 27》.

11. 연합뉴스(2002. 7. 24.). ‘SK 손길승회장, "기업, 후계자 양성 필요"-전경련 서머포럼’.

12. 헤럴드경제(2009. 5. 8.). ‘SK 세 번의 성공 도약에는 ‘수펙스(SUPEX)’있었다'.

13. Bob Ross(2007). Funny Business Solutions &: The Art of Using Humor Constructively. Minnesota: Arrowhead.

14. Bolman, L.G. & Deal, T.E.(1991). Reframing Organizations. San Francisco: Jossey-B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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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Stuart Crainer(2007). The Ultimate Business Guru Book: 50 Thinkers Who Made Management. Minnesota: Capst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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