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울프 모터스 SCM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 SCM
1) SCM의 정의
2) SCM의 필요성
3) SCM 실행으로 인한 기대효과

2. 사례소개 - 울프 모터스

2.본론
1.울프모터스의 성공요인
2. 울프모터스의 구매
3. 울프모터스의 구매 문제점
4. 울프모터스의 구매 문제점 개선방안

3.결론
Question1. 울프모터스 판매점 네트워크를 위해 공급자관계 프로세스
구조화에서 어떤 것을 추천할 것인가?
Question2. 대리점들이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부품과 자재를 구매함
으로 인하여 구매전략과 구매과정이 어떻게 달라지겠는가?
Question1. 울프모터스 판매점 네트워크를 위해 공급자관계 프로세스
구조화에서 어떤 것을 추천할 것인가?
본문내용
서론
1. SCM
1) SCM의 정의
SCM은 Supply Chain Management의 약자로, 공급사슬관리라고 할 수 있다. 공급사슬이란, 기업과 납품업체, 고객 간의 사슬을 말한다. 그 중 기업 내부에는 또 다른 공급사슬이 존재하며, 이는 유통, 생산, 구매과정을 말하여 이 사슬은 기업 내부 공급사슬이라고 칭한다. 따라서, SCM이란, 납품 업체와 기업, 고객 관의 관계를 관리하는 동시에, 기업 내부의 유통, 생산, 구매과정을 관리하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2) SCM의 필요성
SCM은 6가지 면에서 그 필요성을 체감할 수 있다.
먼저, 첫 번째로 공급 사슬 내에서 시간이 길게 소요되는 것을 말할 수 있다. 순수하게 제품을 제조하는 데에만 걸리는 시간보다도 더 시간이 소요된다면 그만큼 생산의 효율이 떨어지는 것이 되므로 이 점에서 공급사슬의 관리는 절실하게 된다.
두 번째의 이유는 공급의 불확실성이라 정의할 수 있다. 공급 사슬을 관리하지 않으면 공급의 납기나 품질 예측의 안정성이 떨어지고 또한, 공급 수량의 불확실성을 야기할 수 있다.
세 번째는 정보전달의 문제이다. 공급관리 잘 하지 못하면 정보 전달이 잘 이루어지지 못하여 수량 파악이나 불량률 파악에 문제가 생기고 또한 왜곡이 생겨서 잘못된 생산계획과 공급계획을 세울 가능성이 매우 커지게 된다.
네 번째로 공급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기업의 글로벌화를 들 수 있다. 이는 기업이 관리해야할 지역이 늘어나는 것을 뜻하므로 공급 사슬간의 이동이 원활하지 못하고, 리드 타임이 길어지고 불확실해지는 단점을 만들어서, 공급 사슬의 관리가 행해지지 않으면 큰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다섯 번째로는 소비와 생산의 추세가 소량판매와 대량고객화가 크게 발전하고 있음을 들 수 있다. 상품의 종류가 많아질수록 공급 사슬의 관리는 더욱 중요해진다.
마지막으로는 기업 간의 경쟁이 심화된 것을 들 수 있다. 기업 간의 경쟁이 심화됨으로써,경쟁으로 인한 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이 비용의 감소와 또,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비용을 감소하기 위해서 SCM은 효과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3) SCM 실행으로 인한 기대효과
SCM을 효과적으로 시행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재고가 감소되고 그 영향으로 물류비용이 감소될 수 있다. 또한, 업무처리에 걸리는 시간을 최대한으로 단축시킬 수 있으며, 효율을 얻을 수 없는 비 부가가치 활동들이나 작업들은 제거하여 효과적인 공급망을 이루어낼 수 있다. 또한, 안정적인 생산,운영 관리로 인하여, 공급망인 안정화되며, 그로 인해 합리적인 의사결정 또한 도모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2.사례소개 - 울프 모터스

울프 모터스는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을 판매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10년 전 도산하는 대리점을 인수하여 사업을 확장하여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다. 현재 울프모터스는 인구 40만의 대도시인 뉴욕과 인근 교외지역을 판매사정거리에 두고 있으며, 현재 존재하는 세 개의 대리점에서는 각각 다른 메이커(쉐보레, 닛산, 폭스바겐)의 차를 판매하고 있다. 또한, 이 세 개의 대리점은 한 가지의 경영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울프 모터스에는 최근에 4호 대리점을 개점하였는데 이는 다른 대리점들과 큰 차별화를 두고 있다. 한 브랜드의 차량만을 구입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차량을 판매하는 ‘자동차 슈퍼마켓’의 형태를 구상한 것이다.
울프 모터스는 이러한 새로운 개념의 자동차 슈퍼마켓의 개점과 함께 기업의 공급 사슬 관리에 대하여 큰 고민에 빠졌고 그를 해결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울프 자동차 사례
  • 관리는 자동화되고 있으며 RFID의 확산에 따라 그 데이터의 신속성과 정확도가 높아짐에 따라 SCM의 대응속도 및 계획-실행 차이에 따른 비용발생도 최소화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CASE - WOLF MOTORS1.『 CASE 요약 』울프 자동차는 인구 40만의 대도시를 대상으로 네 개의 대리점을 보유하고 있고, 외각에는 50만의 인구가 살고 있다. 각 대리점은 자율적으로 운영되며, 각자 다른 메이커의 자동차를 팔고 있다.첫 번째 대리점은 Chevrolet 차종, 두번째 대

  • [공급사슬관리] 사람이 우리의 원동력 에스엘(SL)
  • SCM의 개선 1 )개요 - 석박사(80명), 학사(425명)으로 구성 - 매년 전자연구의 비율이 증가 2) 전자연구 운영방안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pptxpptypptxppty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pptxppty * 지속적인 R&D 투자제품개발통한 SCM의 개선 - SCM의 효율성 증대    - 제품에 대한 신뢰성 증가   - 최초 기술 개발로 제품의 경쟁력 향상   - 세계 각지의 협력업체들과 공동개발통한 효율성 증대 3) 생산 기술 신공법 지속적인 개발* 지속

  • [경영정보] 생산관리와 ERP
  • 생산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솔루션이기 때문일 것이다. 수/배송 솔루션은 네트웍 계획과 모델링(Modeling)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구체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은 것을 포함해야 한다. ∙ 선적 및 차량 용적 계획 및 스케줄 ∙ 수배송 실행관리∙ 운송료 회계 및 분석 ∙ 제삼자 수배송 관리 ∙ 거리 및 위치 추적 ∘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ERP에서보면 매우 부분적인 시장으로 보겠지만 SCM에서는 기업이 재고상품에 대한 대체 정보를 끊임없

  • F1대회 모터 스포츠산업의 현황과 과제 및 육성의 필요성0k
  • 모터스포츠의 성지 – 인디애나폴리스의 모터스포츠 산업 클러스터 구축 사례. 인디애나폴리스 모터 스피드웨이 1909년 건립, 세계 3대 모터스포츠 이벤트로 불리는 인디 500레이스 개최로 지역의 브랜드 이미지를 바꾸었다.-서킷이 먼저 들어오고 전체가 자동차 산업단지로 활성화되어, 현재 도요타, 혼다(건립예정), 아이신 등 세계적 자동차 회사 및 부품 회사들이 이 지역에 생산시설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전문 카트장인 뉴캐슬모터스포츠파크(New Cast

  • [물류관리] 크라이슬러의 물류관리 혁신 성공사례
  • 모터스, 포드, 크라이슬러)는 AIAG(Automotove Industry Action Group) 라고 불리는 비영리 조직을 설립하여 자동차 3사와 부품공급 업체들간의 유기적인 협력과 물류관리혁신을 통하여 해외, 특히 일본 자동차 메이커에 대한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AIAG는 생산자동화와 IOS(Interorganization System)를 위한 표준화를 추진함으로써 수십 억 에 달하는 자동차 업계의 재고비용과 물류비용을 절감하는 데 우선 순위를 두었다. 이를 위해 업계 전체를 대상으로 JI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