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분석] 포카리 스웨트의 고전적 조건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포카리스웨트 소개

1)광고선정이유

2)탄생배경

3)착한변화

4)제품히스토리

2.포카리스웨트의 특징

1)포카리스웨트의 기능

2)이럴 땐 포카리스웨트

3.포카리스웨트 광고 소개

1)광고의 특징

2)고전적 조건화 학습

4.결론&시사점
본문내용
1.포카리스웨트 소개

1)광고선정이유

저희 조가 포카리스웨트 광고를 선정하게 된 이유는 수업시간에 배운 파블로프의 실험으로부터 시작된 자극 반응으로 이어지는 고전적 조건화가 현재 거의 모든 광고들에게 크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대부분이 소비자에게 자사 상품에 대한 긍정적 자극을 가함으로써 상품에 대한 긍정적 반응을 얻기 위해 사용됩니다. 지금 대부분의 광고 매체들은 신문, TV, 인터넷 등으로 라디오를 제외한 대부분이 시각적 요소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탄산 음료에서 빨강색은 코카콜라, 파랑색은 팹시, 초록색은 마운틴 듀를 생각하게 되고, 정유회사에서는 SK 주유소는 빨강색, 에스오일은 노란색, 현대오일뱅크는 파랑색 등 각자의 뚜렷한 대표 색을 각인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각적 요소를 이용한 고전적 조건화 광고의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가 포카리스웨트 광고이기 때문에 선정하였습니다.

(빨강색 포카리스웨트는 코카콜라를 연상하게 해준다.)

2)탄생배경

한국에서 25년간 사랑 받는 포카리스웨트 그 비결의 시초는 "지금까지 없던 획기적인 음료 어디 없을까?" 라는 아이디어에서 시작되었다. 멕시코에서 영감을 얻었는데, 오츠카 제약 연구원은 멕시코로 출장을 가게 됐을 때 배탈로 인해 갑작스럽게 탈수를 경험하게 되었다. 탈수 시에 잃어버린 수분과 영양분(Na+, K+, Ca++, Cl+)을 보충 할 방법이 없었는데, 그 때 장시간 수술 후 의사들이 영양과 수분 보충을 위해 물과 희석하여 마시는 링거액이 떠올랐다. 링거액을 아이디어로 '간편하게 수분 공급을 할 수 있는 건강 음료를 만들어보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그 당시 음료는 달콤해야 한다던 사람들의 편견이 있었고, 그 편견에 맞서 수천 번의 도전과 좌절을 맛보게 되었다. "사람들이 수분을 필요로 하는 순간은 언제일까?" 그리고 "어떤 맛으로 만들어야 하지?" 이런 끊임없는 연구로 탄생한 한가지 맛, 기능성 음료로 우뚝 선 포카리스웨트! 포카리스웨트는 땀을 흘리고 마셨을 때 그 진가를 발휘한다. 왜? 우리 몸은 변하지 않으니까!
전 세계 16개국에서 사랑받는 롱 셀러 상품 포카리스웨트 앞으로도 롱런하는 상품이 될 것이다.

3)착한변화
포카리스웨트는 조금 더 가벼워지고, 조금 더 신선해진 착한 변화를 시작했다.

1. 가벼워진 포카리스웨트
PET병의 무게를 줄여서 제품생산 시 탄소배출량을 21% 감소(500ml기준), 1년이면 소나무 약 10만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

2. 더 깨끗해진 포카리스웨트
미세먼지가 최소화된 클린룸에서 더 깨끗하게 만들어진다.

3. 더 신선해진 포카리스웨트
제품을 채울 때 온도를 낮춰 더 맛있고 신선해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스포츠광고][기업]기업스포츠광고의 효율성, 기업스포츠광고의 스폰서십(스폰서쉽), 기업스포츠광고의 소비자의사결정과정, 기업스포츠광고의 모델, 기업스포츠광고의 마케팅, 기업스포츠광고의 사례 분석
  • 포카리스웨트1) 광고의 타겟게토레이와 마찬가지로 스포츠 음료인 포카리스웨트 광고 역시 저관여 제품이기 때문에 타겟을 폭넓게 잡을 수 있으며 마지막에 나오는 부산 아시안게임 공식파트너란 카피가 나온다. 이것은 아시안게임을 통해 스포츠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를 타겟으로 설정한 것이다. 한 가지 더 보탠다면 기존의 포카리스웨트 광고와는 다르게 수중촬영으로 제작하여 활동감, 스피드감, 고품질감을 나타내주어 스포츠 음료의 소비량이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영화 속 제품배치(PPL)에 대한 사례분석 연구 -최근 5년간 국내영화를 중심으로
  • 고전적 조건화 이론 .12제 2절. 단순 노출 효과 15제 3절. 모델링 .17제 4절. 맥락 효과 20제 3장. 최근 5년간의 국내 영화 속 PPL추세분석 23제 1절. 연구 방법

  • [소비자행동론] UNIQLO vs GIORDANO(유니클로, 지오다노 분석)
  • 소비자들로부터 오랫동안 사랑을 받고 있는 장수 상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 노래 형태로 상품 이름을 알려주는 광고 기법5. 개선방향 및 결론-징글 기법시대 상황에 따라 광고 내용은 바뀌지만 브랜드 이미지는 통일성을 유지해 새로움과 친숙도를 동시에 충족시킨다.실론티-실론티~16년동안 이어진 로고송 때문에 실론티 광고임을 알 수 있게 해준다.포카리스웨트-나나나나나나나나~날 좋아 한다고 ~배경음악은 변함이 없다.나뚜루와

  • [광고심리] 컬러광고분석 -레드광고
  • 분석1) CJ 홈쇼핑① 크리에이티브적인 관점- 종전의 광고와 달리 빨간색 프레임을 활용한 광고를 하였는데, 전체적인 화면구도에서 극히 일부분에 치우쳐 있다. - 빨간색과 기업과의 개연성에 대한 단서가 제시되지 않으며, 광고 전체적으로 빨간색과의 일관성이 없다. ② 전략적인 관점- 주 표적 집단인 쇼핑을 즐겨하는 20~30대 여성의 이목을 끌기에는 빨간색의 사용이 적절했을지 몰라도 구매에 신중함을 기해야하는 소비자에게 빨간색은 맞지 않

  • 경상대 경영학과 2020년 소비자행동론 요약
  • 소비자들이 인생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기본적인 목표, 욕구 및 최종상태의 정신적 표현 2. 제품지식의 수단- 목표의 연쇄 : 소비자들이 제품속성을 결과와 가치로 연결하는 의미 있는 연상을 형성 4장 동기의 개념과 분류 1. 동기의 정의 :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동인, 충동, 욕망으로 구성된 개념 2. 동기의 개념 동기의 5가지 주요개념 ( 자극, 욕구인식, 동인상태, 목표지향적 행동, 유인대상물 ) 2. 동기의 개념 1) 자극 외적자극 : 외부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