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심리] 컬러광고분석 -레드광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ⅰ. 컬러와 광고
1. 광고의 컬러사용 전략
2.광고의 표현보조 수단으로써의 컬러의 역할
3. 광고의 컬러 표현
ⅱ. 컬러 표현전략이 많이 사용되는 브랜드 광고 사전조사
1. 식음료 광고
2. 화장품광고
3. 카드 광고
4. 기타 광고
ⅲ. 연구 광고의 선정- Red 광고
1. 빨간색과 광고-레드마케팅
2. 레드마케팅에서 빨간색의 기능

Ⅳ. 우수 Red 광고 vs 우수하지 못한 Red 광고 분석
1. 우수한 red 광고
2. 우수하지 못한 red 광고
3. 우수한 red 광고 분석
1) SK주유소
2) BC카드
3) 코카콜라
4) 마티즈
4. 우수하지 못한 red 광고 분석
1) CJ 홈쇼핑
2) 120 80
3) LG화학 지:인

Ⅲ. 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제 컬러로 승부하는 시대다. 블루블랙 폰, 초콜릿 폰, 핫 핑크색 화장품, 월드컵을 맞아 열풍인 레드마케팅 등 갖가지 컬러의 유혹이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을 구매로 이끌고 있다.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수없이 많은 색들을 접하고 또 그 색들을 통해서 무의식중에도 정보를 처리하게 된다. 예를 들어‘자연’하면 초록색의 싱그러운 이미지를 떠올리고, ‘핑크색’하면 공주 같은 여성을 떠올리고, ‘화재’하면 붉은색의 이미지를 떠올리게 된다. 이처럼 색깔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컬러는 기업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브랜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자본주의 이후 현대사회에 이르러 수많은 제품과 브랜드가 등장하고 또한 기술력의 발전으로 점점 제품 품질의 차이가 점점 줄어들면서 기업들은 경쟁사와 차별화되기 위해 제품의 본질적 속성 뿐 아니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인식되기 위한 특별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컬러는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며 광고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등의 긍정적 효과를 줌으로써 이러한 기업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주는 하나의 전략이 되었다.
기업들은 이른바 ‘컬러마케팅’이라는 마케팅전략으로써 소비자를 공략하기에 나섰고, 컬러광고, 컬러풀한 디자인과 로고 등으로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렇다면 컬러가 소비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또 기업들은 컬러를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 어떠한 컬러광고가 효과적일 것인가는 중요한 문제일수 밖에 없을 것이다.
우리는 이번 연구를 통해 광고에 있어 컬러가 주는 효과, 영향 등을 짚어보고 컬러를 이용해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한 브랜드들을 조사해 보았다. 조사 중 요즘 월드컵을 맞이하여 유난히 레드 컬러를 이용한 마케팅이 많이 보이는 점에 착안하여 레드마케팅과 관련하여 컬러가 광고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그 중에서도 우수한 브랜드와 상대적으로 효과적이지 못했던 브랜드를 찾아 비교분석해 봄으로써 크리에이티브적인 관점, 전략적 관점에 있어 컬러와 광고의 상관관계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여 광고의 메시지 표현에 있어서 좀 더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해 보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김훈철 ․ 장영렬, 『감성시대의 칼라 마케팅』, 사민서각, 1991.
김훈철 ․ 장영렬, 『컬러 마케팅』, 커뮤티케이션북스, 2002.
엘케 뮐러 메에스, 이영희번, 『컬러 파워』, 베텔스만코리아(주), 2003.

박성숙, “광고매체에서의 색채마케팅에 관한 연구: 텔레비전 광고를 중심으로”, 서울: 경희대 교육대학원, 2003. 8
金判洙, “Color marketing을 통해서 본 국내 자동차 산업 : 승용차를 중심으로”, 서울: 高麗大 經營大學院, 1998. 8.
정찬영, “광고에서 브랜드 컬러 이미지 적용효과”, 서울: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2002. 8.

컬러 마케팅 웹진 http://sookmyung.ac.kr/%7Eu9812115/right2.htm
Color Zone http://www.colorzone.lil.to
컬러 마케팅 웹진 http://sookmyung.ac.kr/%7Eu9812115/right2.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컬러마케팅 레포트
  • 컬러마케팅은 마케팅의 제품개발판매계획,경영전략이라고 하는 계획단계에서 색체의 효과적인 응용과 지식에 따라 승패를 가늠하기도 할 만큼 21세기 소비 주역인 새로운 세대를 겨냥한 마케팅 전략의 핵심으로서도 중요한 위치에 있다.따라서 이번 발표는 컬러마케팅을 이용한 텔레비전 광고를 비롯하여 사례분석을 통해 색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색채를 통한 마케팅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조훈욱(2006), 컬러마케팅이

  • [경영학] 휠라코리아 Fila Korea의 마케팅 전략
  • 광고에 천문학적인 금액을 쏟아 부었다. 그러나 휠라의 경우 그러한 규모의 투자가 어려운 실정이므로 골프 용품 사업에서의 성공은 쉽지 않은 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ⅴ) Ferrari line 차별화: 현재 휠라 매장에서는 페라리와 라이센스 계약 하에, 페라리 마크를 부착한 스니커즈 제품을 볼 수 있다. 그러나 계약 당시 많은 주목을 받았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현재 페라리 스니커즈 제품들은 한 켠에 따로 분류되어 있을 뿐 디스플레이에 있어서 차별성도

  • [시장과 소비자] 현대카드-국내 카드시장 점유율 1위를 위한 마케팅 전략
  • 소비자들에게 사회 공헌 활동하는 좋은 기업이라는 이미지와 친숙하고 익숙한 장소에서 만나는 현대카드의 디자인들을 통해 알게 모르게 머릿속에 인식된다. 앞으로도 현대카드는 장소를 더 확장해 더 많은 장소에 현대카드 디자인을 기부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친숙하게 어필해야 할 것이다.1. 현재 현대카드의 위치2. 현대카드의 SWOT, STP3. 현대카드의 기존 마케팅 전략4. 경쟁자 분석 5. 현대카드의 문제점 분석 6. 현대카드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

  • [여성과 광고] 성과 미디어 문화분석 - 섹스어필광고
  • 광고에서 젠더와 섹스의 모습이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가를 밝히고 분석함으로써 한국의 성의 모습을 고찰해 나가겠다.2. 젠더 어필 광고2-1. 젠더 어필 광고 - 고정관념 (1) 고정관념으로서의 남성성, 여성성 고정관념으로서의 남성성, 여성성특 성구 분좀 더 남성적인 특성좀더 여성적인 특성정의적 의미활동적강 한수동적약 한자 아 상 태비판적 부모성인양육적 부모적응적 아동심리적 욕구지배성자율성공격성과 시성 취인

  • 리바이스(levis) 마케팅STP,SWOT,4P사례분석(성공과 실패사례)
  • 광고 기법에도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이미테이션상품과 저가 브랜드가 범람하는 현재 청바지 시장에서 리바이스 상품의 구매경험이 있는 현존 고객에게 타 브랜드와는 다른 좀 더 높은 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을 재구매 고객으로 끌어올리는 것도 필요하다.마지막으로 최종적으로 상품, 가격, 촉진, 유통의 4P를 통해 고객을 통한 가치창출과 고객과의 더 많은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Levis Calvin Klein Guess/Guess C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