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의 40~50대 대상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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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업선정동기
2. 기업소개
3. 산업분석 및 기업현황분석

Ⅱ. 거시환경 분석
1. Natural Environment
2. Technological Environment
3. Economic Environment
4. Demographic Environment
5. Cultural Environment
6. Political Environment

Ⅲ. 미시환경 분석
1. Company
2. Customer
3. Competitiors
4. Publics
5. Marketing Intermediaries

Ⅳ. 문제정의 및 연구방향 설정

Ⅴ. KT의 4P & SWOT 분석
1. KT의 4P
2. KT의 SWOT 분석
3. LG U+의 SWOT 분석

Ⅵ. S-T-P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Ⅶ. 새로운 4P전략

Ⅷ. 결론

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기업선정동기

현재 이동통신업계는 SKT, KT, LG U+의 3사가 과점하고 있다. 그 중 SKT는 약 50%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그 뒤를 KT와 LG U+가 뒤를 잇고 있다. 이러한 양상은 오랜 기간 지속되어 왔다. 하지만 업계 만년 3위이던 LG U+가 LTE(Long Term Evolution) 서비스를 이동통신업계 3사 중 가장 먼저 제공하고, 전국적인 LTE 망을 조기에 확보하면서 LTE 고객을 많이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배경으로, 서열이 확실했던 이동통신업계에서 변화가 생길수도 있다는 의견이 여기저기서 들려오고 있다. 특히 KT의 경우에는 막강한 경쟁자인 SKT의 그림자에 가려 오랜 시간 동안 2위 자리에 머무르고 있었지만, LG U+의 꾸준한 노력으로 인해 그간 지켜오던 2위 자리마저 위태로운 상황에 이르게 되었다. 오랜 기간 동안 SKT라는 거대한 벽을 넘지 못했던 KT의 바로 뒤에 LG U+라는 상대가 무섭게 쫓아오고 있는 상황이 된 것이다.
2012년 7월 20일 기준 LTE 가입자는 SKT 380만 명, LG U+ 294만 명, KT 145만 명으로 KT가 가장 낮고, LG U+가 KT와의 통신시장 점유율 차이를 1%로 좁혀졌다. 몇 십 년 동안 점유율 10% 중반에서 후반에 머물던 LG U+가 22.4%, KT가 23.4%로 그 차이가 크지 않은 상황이 된 것이다. 1% 차이로 좁혀지면서 위기를 느낀 KT는 LG U+에서 번호이동을 하는 고객들에게만 기기 값을 10~20만원까지 더 내려 LG U+의 점유율 확대를 막는 등 고객 유출을 막고, 경쟁사로부터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LTE 후발주자라는 이미지와 2G 강제 종료, 뭉치면 올레 혜택 축소, 와이브로 서비스를 중단하려고 하는 등의 좋지 않은 이미지를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노출하면서 고객들로부터 신뢰를 잃어가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KT홈페이지 http://www.kt.com
-방송통신위원회 블로그 http://blog.daum.net/kcc1335/4787
-통계청 「통신서비스 시장매출액」
-통계청
-올레 스마트 블로그 [공지] KT 대리점 확 바뀐다! 11.04.11 http://smartblog.olleh.com/592
-올레닷컴, 상품사전 - 모바일 요금제
http://shop.olleh.com/weblogic/CellphoneDetailServlet?product_code=3034063&planType=39
-네이버 지식백과, KT,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650345&mobile&categoryId=2058
-KT 반기보고서,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120829000425
-포브스,
http://www.forbes.com/global2000/list/#p_1_s_a0_Telecommunications%20services_South%20Korea_All%20states

* 참고인터넷뉴스
-내일신문 「KT, 870만 고객정보 유출 5개월간 몰라」
http://www.naeil.com/News/politics/ViewNews.asp?nnum=673392&sid=E&tid=0
-미디어오늘 「KT, 강제로 2G 중단 결정… 15만 명 가입자 어디로 가나」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98656
-부산일보 「2G 종료 앞둔 KT, 불법 마케팅 논란」
http://news20.busan.com/controller/newsController.jsp?newsId=20110916000175
-아시아투데이 「KT 2G 서비스 종료… 가입자 1만 7000여명 번호 소멸」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701093
-한계레신문 「통신사들 'LTE 치킨게임’…범인은 누구?」
http://www.hani.co.kr/arti/economy/it/551394.html
-컴퓨터월드 IT DAILY 「LTE 활성화 ‘1년’ 통신 네트워크 시장 어떻게 가고있나 」 12.09.30
http://www.itdaily.kr/news/articleView.html?idxno=33947#
-디지털 타임스 「앞선 멀티캐리어…대용량 데이터도 문제없다」12.10.08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2100902010931747001
-News1, 「"국내 LTE폰 가입자 861만명"…보급률 28.7%,」 12.08.28,
http://news1.kr/articles/792031
-이코노믹리뷰 「망·무선인터넷 LGU+,통화품질·미래성 SKT 우위」12.03.06
http://er.asiae.co.kr/erview.htm?idxno=2012030119413570111
-아이티투데이 「방통위,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 개정안 마련」, 12.08.31
http://www.it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331
-CNB NEWS「가입자1위 SK텔레콤, 고객 만족도는 ’꼴찌’ 」12.08.10
http://news.cnbnews.com/category/read.html?bcode=195910
-조선경제 「SKT·KT, 민원 만족도 30%대에 그쳐」12.05.03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5/02/2012050202530.html
-전자신문 etnews 「LG유플러스 가입자 1000만 돌파…이 부회장 "먼 길 가는 작은 이정표"」12.08.29 http://www.etnews.com/news/telecom/telecom/2638406_1435.html
-k모바일 「LG유플러스, 4G 통화품질 1위로 변신」 12.08.03
http://www.kmobile.co.kr/k_mnews/news/news_view.asp?tableid=IT&idx=401433
-아시아경제, 「[2012국감]전병헌 "휴대폰 매장, 부익부 빈익빈 현상 심각"」, 12.10.10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100923545204618
-Newstomato, 「(2012 국감)"연간 2조원대 통신사 보조금, 통신요금에 전가돼" 」, 12.10.09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294565
-베타뉴스, 「아이폰5와 통신사의 궁합은? KT vs SKT 누가 빠르나?」,12.10.31,
http://www.betanews.net/article/570106
-미디어오늘, 「광고와 다른데? LTE 민원 80%가 품질 불만」, 12.05.15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2465
-아시아경제, 「'LTE 2등 싸움' 쫓는 KT, 쫓기는 LGU+」, 12.10.30,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103011171560424&nvr=YiPhone http://www.betanews.net/article/570106
-데일리안, 「통신업계, '통신요금 인하' 공약에 울상」, 12.10.31,
http://www.dailian.co.kr/news/news_view.htm?id=312779&sc=naver
-한국경제, 「이통사 보조금 `자충수`‥3분기 어닝쇼크」, 12.10.29,
http://www.wowtv.co.kr/newscenter/news/view.asp?bcode=T30001000&artid=A201210290209&arttype=V
-쿠키뉴스, 「LTE 품질 만족도 LGU+ 〉SKT 〉KT」,12.10.12,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6526463&cp=nv
-디지털타임스,「앞선 LTE 인프라…`탈통신ㆍ융합`으로 제2도약」,12.11.05,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2110602010931747002
-한겨레신문, 「컴퓨터를 알면 세대차 몰라요」,03.08.3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0&oid=028&aid=0000023500
-헬스코리아뉴스, 「건망증은 왜 생기는 것일까? 」,12.10.30
http://www.hkn24.com/news/articleView.html?idxno=109951

* 참고연구
-삼성경제연구소, 이은미 수석연구원,「소비자태도조사 2012년 3/4분기, 2012.08.17
-LG경제연구소, 박정현 책임연구원·김나경 선임연구원, 「한국 소비자들의 관심사와 라이프스타일」, 10.12.29
-LG경제연구소, 박정현 책임연구원 「한국 소비자들의 7가지 라이프스타일」, 11.06.15
-LG경제연구소, 김나경 선임연구원 「2011년 대한민국 20대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11.08.17
-LG경제연구소, 박정현 책임연구원·유재훈 선임연구원 「문화와 소비를 주도하는 대한민국 30대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12.06.13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kz/kzKsosv.html?ucgb=KZKSOS&no=21595&cateno=8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bt/btIndex.html?btno=131&mnno=1991&no=41908
-삼성경제연구소, 최은정 수석연구원,「CEO에게 추천하고 싶은 앱」, 12.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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