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e비즈니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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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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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현 보험시장의 경쟁 상황
2. 생명보험의 고객관계관리
Ⅱ. 본론
1. 삼성생명의 고객관리
1-1) 삼성생명의 현황
1-2) 고객관리 정의 및 목적
1-3) 고객관계관리 전략&삼성생명의 문제점
1-4) 고객관계관리 조직구성
1-5) 고객관계관리 추진경과
2. 고객이해
2-1) 고객 세분화
2-2) 차별화 전략
3. 효율적인 마케팅 모델 개발 프로세스
3-1) 마케팅 기회 탐색
3-2) 파일럿 기획 및 마케팅
3-3) 전사확산
4. 인프라 및 정보시스템 구축
4-1) 구축배경
4-2) CRM/EDW
4-3) 통합 캠페인 관리시스템
4-4) 통합 콜센터 구현
Ⅲ.결론
1. 연구 문제
2. 기말고사 출제문제
- 본문내용
-
Ⅰ. 서론
1. 현 보험시장 경쟁상황
고객과의 관계를 중시하는 경영(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 21세기를 맞이하는 기업들에게는 격화된 경쟁 환경 속에서 경쟁기업을 누르고, 생존과 번영을 추구하는 새로운 화두로 등장하고 있다. 특히 성숙기에 접어든 국내 생명보험시장은 외국자본계 보험사(Allianz, AIG, Meritz 등)의 국내 진출과 국내생명보험시장(교보생명, LIG, 대한생명, 신한생명, 동양생명 등)의 레드오션화로 인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게다가 고객층의 노령화와 더불어 고객의 needs가 더욱 다양해지면서 이를 위기로 인식하고 있으며 생명보험은 고객과의 접촉을 특히 중시하는 서비스 산업이기 때문에 국내 생명보험시장이 서둘러 고객만족 경영을 시도하고 있다.
국내 보험업계에서의 고객만족 방안은 고객관계관리 시스템 보완 및 재구축을 통해 우량고객 확보에 전력을 기울이며 신규 고객 확보와 기존 고객의 유지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전략적인 경영으로 보험업계의 새로운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 중에서도 특히 유수의 해외 생명 보험회사의 국내 시장 진출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국내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는 삼성생명의 저력은 끊임없이 고객을 위한 경영을 추구하고 있는 것에서 찾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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