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방향 TV 광고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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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방송광고환경의 변화와 현황

2. IPTV와 스마트TV

3. 양방향 TV 광고

4. 양방향 TV 광고 사례
해외사례1. 아디다스, 영국
해외사례2. 도미노 피자, 영국
국내사례1. 삼성전자 ‘또 하나의 가족’ 캠페인
국내사례2. 동서식품 맥심 아이스커피 캠페인
국내사례3. 기아자동차 ‘SOUL’ 캠페인

5. 쟁점
1)광고주의 낮은 신뢰도
2)참신함 부족
3)유아기적 매체
4)소비자들의 낮은 인지도

6. 양방향TV 광고의 전망
본문내용
1. 방송광고환경의 변화와 현황

시간이 지나고 기술이 발전하면서 방송환경이 변하였고 이에 따라 광고환경도 함께 변화하여 왔다. 기술이 발전하기 이전에는 따로 존재하였던 통신시장과 방송시장이 확장되면서 통방 연계 시장이라는 새로운 시장이 만들어졌다. 이 시장에서는 통신시장의 성격과 방송시장의 성격이 합쳐져 신규 사업 모델이 발굴되고 발전하기 시작했다. 방송과 통신이 합쳐지면서 방송광고환경에도 큰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먼저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단방향적 성격이 상호작용을 토대로 양방향적 성격으로 바뀌었다. 따라서 소비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다. 또한 광고주들은 양방향적 특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기호를 더 쉽게 알 수 있게 되었고 피드백을 바탕으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또한 다채널 다매체 시대가 오면서 소비자들의 선택권은 더욱 넓어졌고, 채널과 매체간의 경쟁이 심화되었다. 심화된 경쟁 속에서 소비자들은 더욱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고 광고주들은 더욱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발전하기 시작했다. 기술의 발전과 유형의 진화로 방송광고환경이 변화되었고 단순했던 예전과 달리 여러 요소들이 융합된 환경이 되었다. 이러한 환경과 서비스에 걸맞게 기기도 변하여 최근에는 컴퓨터, 휴대폰, TV등이 스마트해지기 시작했으며 그로 인해 뉴미디어광고가 등장하여 활발하게 성장하고 있다.


2. IPTV와 스마트TV
방송과 통신이 융합하면서 전통 TV 매체인 일반 TV와 케이블 TV와는 달리 스마트한 TV들이 출현하게 되었다. 대표적인 TV로는 IPTV와 스마트TV가 있다. IPTV의 종류로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KT, SK Broad Band, LG U+ 등이 있고, 스마트 TV는 삼성이나 LG에서 출시한 스마트 TV를 말한다. 먼저 IPTV란 인터넷 프로토콜 텔레비전(Internet Protocol Television)의 약자로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 서비스, 동영상 콘텐츠 및 방송 등을 텔레비전 수상기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텔레비전 수상기와 셋톱박스(set top box), 인터넷 회선만 연결되어 있으면 사용할 수 있다. 마우스가 아닌 리모컨을 이용하여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비동시적인 사용이 가능해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대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마지막으로 결제와 주문 등 과 같은 양방향 서비스도 지원하여 소비자들이 좀 더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 회선에 따라서 TV 장애가 발생하다 보니 광랜급의 안정적인 인터넷이 아니라면 기존 케이블 TV처럼 지속적으로 끊김없는 화면 시청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스마트TV란 TV에 인터넷 접속 기능을 결합, 각종 앱(application: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해 웹 서핑 및 VOD시청,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게임 등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다기능 TV다. 스마트TV는 일체형과 분리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일체형 스마트TV는 자체적으로 인터넷 접속 기능, 프로세서, 데이터 저장 공간 등을 내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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