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IPTV 정의 IPTV 현황 IPTV 전망 IPTV 연구 IPTV 사례 소개 IPTV 사업 도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차
1. 들어가며 ................................................................................................ 3
1) IPTV의 정의 ......................................................................................... 3
2) IPTV의 현황과 전망 ............................................................................. 3
3) 연구 목적 및 방법 ................................................................................ 5
2.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의 고찰 ................................................................ 5
1)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의 의의 ................................................................ 5
2) 대상 집단의 사회적 구성 ...................................................................... 5
3) 문제 분석틀 ........................................................................................... 7
3. 사례 소개 : IPTV 사업 도입 ................................................................ 8
1) 방송과 통신간의 갈등 ............................................................................ 8
2) 정책 결정과정 ...................................................................................... 11
3)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 ............................................................ 15
4.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을 통한 IPTV 사례 분석 ................................... 16
1) IPTV법안결정을 둘러싼 사회적 맥락 .................................................. 17
2) 정책 결정과정에서의 대상 집단의 사회적 형성.................................... 17
5. 마치며 .................................................................................................. 19
6. 참고문헌 .............................................................................................. 20
표 목차
<표 1> 메가 TV 월별 가입자 추이 ........................................................... 3
<표 2> 통신 3사 IPTV 서비스 비교 ......................................................... 4
<표 3> 대상 집단의 사회적 구성 ............................................................... 6
<표 4> IPTV 주요 쟁점사항 ..................................................................... 8
<표 5> IPTV의 법적 지위에 대한 갈등 구조 ............................................ 9
<표 6> IPTV 도입 방안 .......................................................................... 12
<표 7> 방송통신특별위원회 의원 명단 .................................................... 13
<표 8> IPTV 도입 관련법안 ................................................................... 14
그림 목차
<그림 1> 문제 분석틀 ................................................................................ 7
1. 들어가며
1) IPTV의 정의
연구에 앞서 IPTV의 정의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자면,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는 초고속 인터넷 망을 이용하여 방송, 영상, 정보 등의 콘텐츠를 제공받는 멀티미디어 서비스이다. IPTV는 기존에 PC 기반으로 인터넷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기능과 다채널 TV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송기능이 통합된 서비스 개념을 포괄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VoD, EPG, T-커머스, 방송프로그램 연동형 데이터 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양방향 콘텐츠를 제공하는 통신과 방송기능을 모두 포함하는 융합서비스이다. IPTV에 대해 현재 명확하게 표준화된 것은 없으나 대부분 국가별, 사업자별로 VoD, 인터넷 TV, IPTV 등을 같은 개념으로 혼용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8년 11월 14일부터 정식 상용화가 될 예정이다.
2) IPTV의 현황과 전망
최근 IPTV의 개념은 각종 매체를 통해서 자주 접할 수 있다. TV광고들을 통해 메가TV, 하나TV 하나로 텔레콤의 ‘하나TV’는 SK커뮤니케이션즈에 인수합병되어 SK브로드앤TV‘로 그 명칭이 바뀌었다.(2008.2.26) IPTV 도입이 주로 논의되었던 2007년에는 아직 인수합병이 되지 않았으므로 당시 명칭을 그대로 인용하여 명칭을 변경하지 않도록 하겠다.
, LG데이콤TV 등으로 사람들에게 더 알려져 있다. 아직은 IPTV의 사회적 인식의 형성이 미비하지만, 2006년 7월부터 서비스 출시된 ‘하나TV’를 시작으로 메가TV, 마이LGTV 등의 세 사업자가 법령이 갖춰지기도 전에 실시간 방송 컨텐츠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TV포탈서비스(주문형 VOD서비스) 중심으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IPTV는 WIBRO와 같이 차세대 IT기술의 성장 원동력으로써 정부에서도 사업 도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명박 대통령 역시 747정책의 일환으로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방송과 통신 사업자 양쪽 모두에게 정체되어있는 IT시장에 어떠한 방식으로든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할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다. 이러한 관심 속에서 작년 IPTV사업 도입에 관한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 제정 2008.01.17 법률 제8849호, 타)일부개정 2008.2.29 법률 제8867호
’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다. 또한 IPTV 사업자 역시 꾸준한 증가하여, 메가TV 81만 명, 하나TV 77만 명, 마이LGTV 4만 명 등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어 시장에서도 전망이 밝을 것이라도 예상된다.
<표 1> 메가 TV 월별 가입자 추이
2007년
월 별
8월
9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미디어영상학과 3학년 영상제작입문 공통] TV2.0과 소셜 텔레비전(소셜TV)이란 무엇이며, 구체적인 시청사례를 조사하고, 향후 텔레비전 산업에 미칠 영향과 전망을 분석하시오.
  • 전망(1) 소셜TV 시청률과 표준화된 소셜TV 서비스(2) 새로운 직업 - 소셜프로듀서(3) 다양한 프로그램과 소셜TV 편성표(4) SNS의 TV서비스 제공(5) 손쉬운 TV 프로그램 자동인식서비스Ⅲ. 결론Ⅰ. 서론TV 방송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수년 전 케이블 사업자들이 디지털 케이블 도입을 시작했고 통신사업자들은 IPTV 시대를 열었다. 이번에는 스마트TV가 변화의 주체로 등장하면서 소위 TV 2.0 시대의 본격 개막을 앞두고 있다. 특히 이동통신 시장에

  • [언론학원론] 뉴미디어(New Media)
  • 도입, 정책 46 5-4 해외 DMB(DAB)의 현황 485-5 DMB가 가지는 의미 495-6 DMB의 경쟁자 505-7 미디어 수용자 입장에서의 DMB 515-8 DMB의 등장으로 인한 사회, 문화적 부작용 526. IPTV (Internet

  • [경영학]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시장에 대한 분석
  • IPTV와 지역방송의 비교와 강․단점 분석, 현 케이블 인터넷 성공기업인 QRIX의 사례를 들어 분석해 보며, 시장 방어 전략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무선 인터넷 서비스 시장의 발전에 따른 지역방송 인터넷 사업업체의 전략을 분석하였다.키워드 : 파워콤, QRIX, 모바일 콘텐츠 ◈ 목 차 ◈■ 인터넷 망 서비스 시장의 특징 1.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정의 및 종류 2. 한국시장의 현황 3. 우리나라 인터넷망 시장의 특징 ■ 시장에서 성공하지 못한 기업

  •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
  • 미디어산업론방송 시장의 새로운 물결, IPTV의 현재와 미래-현재의 모습을 중심으로-목차1. IPTV란?(1) IPTV 정의(2) IPTV 등장배경2. IPTV의 현재(1) 국내 IPTV산업 현황(2) IPTV와 기존 미디어간의 관계(3) 국내 IPTV사업자 현황(4) 해외사례3. IPTV의 미래(1) IPTV를 통한 사회 및 생활 변화상 (2) IPTV산업의 해결해야할 과제연구목적 및 연구방향통신방송 융합 시대의 도래와 참여ㆍ공유ㆍ개방을 표방하는 웹 2.0의 영향으로, 기존의 일방적인 브로드캐스팅 형

  • 우리나라 IPTV 현황과 발전방안
  • 사업자 통합에 따른 편리성 확대: 통합빌링, 가격할인, A/S등• 방송의 디지털화와 맞물려 양방향성에 대한 신규 수요 증가 :T-Commerce, T-Learning등• 방송의 개인 미디어화 :맞춤형 TV포털 등 개인의 선택권 강화• 방송의 디지털화에 따른 IPTV에 대한 인지도 증가(출처: “디지털 경제에서 경제 각 분야의 구조변화 및 대응방안(Ⅲ)”,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5.12p.148)Ⅲ. IPTV 서비스 특성, 관련 기술, 발전 전망1) IPTV 서비스 특성< IPTV 서비스 특성 >구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