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유통시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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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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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국 유통의 특수성
2. 중국 유통전략
3. 중국 유통진출사례
4. 유통관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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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국 유통의 특수성
(1) 유통경로의 혼잡성
-지리적 조건이나 인프라의 부재 등으로 인한 혼잡성의 문제로 지역적으로 상이한 유통 양상을 띈다. 그 중에서도 중국 정부가 12차 5개년계획에서 내수시장 및 도시화를 주요안건으로 상정함에 따라 2·3차 도시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중국 유통에 있어서 다국적기업의 유통경로에 참여하는 중계상/딜러 사이의 관계는 매우 복잡하다. 이러한 중국만의 유통구조는 다국적기업들의 마케팅전략에 영향을 끼쳤다. 먼저 전방위적 통합 마케팅 관점으로 변화하여 능동적으로 유통경로에 참여하고, 중계상과의 관계를 재정비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시골(농촌)지역까지 자신들의 마켓을 확장했다.
(2) 유통업태의 동시다발성
-중국 유통업계는 1992년 소매유통 부분개방 이후 1996년부터 다국적 유통업체들이 중국에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2001년 중국의 WTO가입과 유통시장개방정책에 따라 동시다발적으로 CVS, Hypermarket, Category Killer, Online Retailing과 같은 다양한 선진 유통업태가 도입되었다.
<표 9-1 중국 유통업계의 변천과정 첨부>
2. 중국 유통전략
-중국의 경제성장과 내수부양조치로 내수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지방 2·3차 도시가 소비자들이 상당한 수준의 구매력을 갖추고 있고, 경쟁이 치열한 대도시에 비해 시장여력이 크다는 점에서 유망한 소비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표 9-6 중국 도시별 총소비와 도시 인구비중 첨부>
-2·3·4차 도시의 소비가 1차 도시의 소비에 비해 높음을 알 수 있다.
-현재 중국의 소비시장의 규모와 잠재성이 1차 도시보다 2·3·4차 도시로 이동하고 있음을 알 수있다.
<표 9-7 중국 각 도시별 연간소득 비교 분석>
-1차 도시의 연간소득이 25,088위안으로 가장 높지만 모든 각 도시가 빈곤선 라인을 넘으면서 의식주 기본 생필품 소비에서 벗어나 냉장고, 휴대폰, 칼라TV, 컴퓨터, 에어컨과 같은 내구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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