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소비자 인식 조사 및 마케팅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조사 배경 및 목적


2. 조사설계


3. 프로젝트 진행 절차

4. 수집할 주요 정보


5. 분석 방법


6. 조사결과 활용 방안


7. Reference

본문내용
1. 조사 배경 및 목적

1) 조사 배경-남양유업 사태

“버리라고요. 버려. 그럼 망해. 망하라고요. 이 XXX아. 당신 얼굴 보면 죽여 버릴 거 같으니까. 이 XXX야. 자신 있으면 XX 들어오든가. 이 XXX야. 맞짱 뜨면. XX같은 XX야. 받으라고 XXX아.”

이는 30대 남양유업 직원이 아버지뻘인 대리점주에게 욕설을 퍼붓는 음성 파일의 내용이다.
남양유업 영업소장이 예정되었던 물량보다 훨씬 많은 물건을 대리점주에게 떠맡기며 물건 받을 것을 강요하는 내용이다.
이는 인터넷 곳곳으로 퍼져나갔고 비난이 폭주하자 남양유업은 하루만에 공식 사과문을 냈다.
남양유업은 문제의 음성파일은 2010년도의 통화내용이며 그 직원은 사표를 제출하였고 이를 즉각 수리하고 철저한 진상조사와 대리점주에 대한 사과와 인성교육시스템을 재편하겠다고 약속하였다.
남양유업의 이 같은 횡포는 이것뿐만이 아니다. 남양유업 대리점 업주들은 지난달 초 서울중앙지검에 남양유업이 2012년 5월부터 최근까지 전산 프로그램을 조작해 대리점 발주 물량을 부풀리고 명절 떡값 등을 갈취했다는 내용의 고발장을 제출했다.

남양유업 대리점주 A씨 의 주장은 이렇다.

[남양유업이 주문관리 시스템을 조작해 대리점에서 낸 주문보다 2∼3배 많은 양의 제품을 대리점에 보낸다. 대리점의 필요가 아니라 본사의 판매 목표에 맞춰 제품을 ‘밀어내기’하는 것이다. 필요한 양보다 많이 받은 유제품은 유통기한이 짧은 탓에 두고 팔 수가 없어 대부분 버려졌다.
보통 유제품 유통업체에서는 상품 유통기간이 70%가 되면 상품 자체를 출고하지 않고, 본사 폐기하지만 남양은 이러한 상품을 대리점에게 밀어내기로 강제발주 해 폐기상품 처리비용을 대리점에게 떠넘기고 폐기 상품을 대리점에게 정상주문 상품으로 강매해 이익을 취하고 그 피해를 고스란히 대리점에게 전가시킨다.
참고문헌
• 남양유업 사이트 (http://company.namyangi.com/)
• 남양유업의 마케팅전략에 대한 분석 및 평가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마케팅 전공, 이준환
• 이훈영교수의 통계학, 제3판, 청람, 이훈영
• http://blog.naver.com/bbenzz?Redirect=Log&logNo=10168048020
• http://www.joongdo.co.kr/jsp/article/article_view.jsp?pq=201305090211
• http://www.ilyosisa.co.kr/news/article.html?no=3643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아제약 박카스, 광동제약 비타500(비타오백), 동아오츠카 포카리스웨트, 롯데칠성음료 게토레이, 롯데칠성음료 2%부족할때(이프로부족할때), 한국야쿠르트 비락 식혜, 웅진식품 초록매실, 남양유업 니어워터
  • 마케팅 전략 비교5. 포카리스웨트와 게토레이의 강약점 비교6. 소비자조사Ⅳ. 롯데칠성음료 게토레이1. 게토레이의 물리적 특성1) 제품 포장2) 제품종류2. 스포츠와 게토레이의 인지적 특성1) 이미지 분석2) flavor 별 분석Ⅴ. 롯데칠성음료 2%부족할때(이프로부족할때)Ⅵ. 한국야쿠르트 비락 식혜Ⅶ. 웅진식품 초록매실1. STP1) Segmentation2) Target market3) product positioning2. 4Ps mix1) Product2) Price3) Place4) 촉진전략(Promotion)Ⅷ. 남양유업 니어워터참고문

  • 남양유업 마케팅전략 및 기업분석,남양유업,남양유업마케팅전략,남양마케팅,커피시장,프렌치카페,커피마케팅,남양커피,남양프렌치카페
  • 남양유업이 커피믹스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써 계속적인 공격적 마케팅이 옳은지, 그 외에 소비자 요구를 충족시켜서 커피믹스 시장의 점유율 높일 방법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조사가 진행되었다.3. 연구를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본 조사의 목적은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남양유업의 노이즈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과 동서식품, 남양유업의 커피믹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및 구매행태를 파악한다. 이 조사는 남양

  • 남양유업,남양유업마케팅전략,남양유업기업분석,커피믹스시장,프렌치카페커피믹스
  • 남양유업이 커피믹스 사업에 들어오면서 1%미만이었던 시장점유율을 2012 9월, 20%까지 성장했다. 남양 유업은 커피 믹스의 재료 중 하나인 카제인나트륨을 빼고 저지방 우유를 넣음으로써 건강을 생각했다는 마케팅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끌었다. 현재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동서식품과 시장점유율에서 급성장 중인 남양 유업의 싸움이 치열하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원두커피 음료 시장의 성장률은 2011년 기준 5년간 141%에 달할 정도로 급격한

  • 광고비평문 레포트
  • 마케팅을 한 것이다. 여기에 ‘가벼워야 뜬다’는 말과 동시에 남양 로고가 화면에 나타난다. 남양~♬ 또한 징글 표현법으로써 브랜드 인식증대에 효과를 주고 새로운 제품이 남양에서 나왔다라고 간접적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즉 먹으면 가벼워진다는 충동을 일으키는 동시에 ‘뜬다’라고 함으로써 마치 남양이 뜬다는 남양 기업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의도적으로 보여주는 런칭기법이 쓰인 것이다. 남양이라는 브랜드 이미지 자체가 남양유업, 즉

  • [마케팅조사론] 녹차에 관한 마케팅 전략
  • 마케팅조사론-목차-1.시장상황분석2.시장 내 경쟁 브랜드 분석1)group 1 ▪동원 보성녹차-광고 분석▪동아 오츠카 그린타임-광고 분석2)group 2▪남양유업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차’-광고 분석 3.소비자 분석4.전략 뱡향 제시1) 동원 F&B 보성녹차▪마케팅 목표-마케팅믹스 전략 2) 동아 오츠카 그린타임(Green-Time)▪마케팅 목표-마케팅믹스 전략3) 남양유업 ‘몸이 가벼워지는 17茶’▪마케팅 목표-마케팅믹스 전략5. 오설록에 관한 조사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