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퇴직관리(outplacemen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왜 퇴직관리인가?
2. 퇴직의 개념화
3. 아웃플레이스먼트의 개념과 활용방안
4. 국내기업 퇴직관리의 문제점
5. 선진기업 퇴직관리의 사례
Ⅱ. 본론 - outplacement 전문 관리 업체
1. 리 헥트 해리슨
2. DBM
3. CBS
Ⅲ. 결론 -의견 및 대안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왜 퇴직관리인가?
산업화와 기술발전은 개인과 노동의 관계에 지대한 변화를 가져왔다. 대부분의 개인들은 자신보다는 자본을 가진 고용주를 위해 일하는 노동자들이 되었으며, 고용주는 투자된 자본에 대한 최대의 이윤을 추구하였다. 최고의 생산성, 효율성, 성장성을 요구하는 과학적 관리 이념은 빠른 기술적 진보와 더불어 노동의욕과 능력에 관계없이 고령의 노동자들을 상대적으로 생산성이 높은 다른 생산요소로 교체하였다. 산업사회의 산물인 퇴직은 최근에 사회적 제도로 정착이 되고 퇴직 후 생활을 위한 제도적 보완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퇴직은 아직도 각 개인에게는 생애주기에서 피할 수 없는 사건으로 경험된다.
우리나라는 1997년 IMF이후 구조조정이 상시 추진되는 가운데 매월 12만 명의 근로자가 이직을 하는 등 인력 유동화가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경영환경이 급변하고 경쟁력이 격화됨에 따라 인력감원을 포함한 구조조정을 계속 추진하지 않으면 기업생존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특정 시점, 대규모로 발생된 구조조정은 기업과 개인에 큰 부작용을 남겼고, 이러한 부작용을 감소시킬 수 있는 전략적인 퇴직관리 프로그램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