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사내벤처제도의 의미와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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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의 이유
Ⅱ. 본론
1. 사내 벤처 제도의 의미
2. 사내 벤처 제도의 탄생
2.1. 탄생배경
2.2 사내 벤처의 유형
2.3 사내 벤처 추진 프로세스
3. 사내 벤처 제도의 사례 분석
3.1 삼성의 분사 기업 - 유니텔의 분사 배경
3.2 SK Telecom의 무선 인터넷 솔루션 업체 (XCE)
4. 사내 벤처 제도의 장•단점
4.1 장점
4.2 단점
4.3 개선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1. 사내 벤처의 의미
사내벤처란 일반적으로 기존사업과 이질적인 신규사업을 사내자원을 활용하여 창조하는 경영전략을 의미한다. 즉 신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시장에 도입하여 판매활동 초기단계까지의 모든 업무를 수행하는 개인 또는 그룹이 기업 내부에 존재하는 경우를 말한다. 대기업의 조직 내부에 독립성이 높은 사업 창조 단위가 설립되며 이 단위는 기업 내 기업 또는 사내기업이라고도 불린다.
또한, 사내벤처조직은 기업가적 조직이라고도 하는데 조직구성원의 기업가 정신을 고취함으로써 조직의 내부 또는 외부에 자율적인 사내기업을 설치, 운영하여 지속적인 혁신과 조직 변화를 촉진하려는 조직이다. 사내벤처 조직은 중소기업의 장점과 대기업의 장점을 통합할 수 있는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양자의 장단점을 모두 해결하고 보완하면서도 조직의 혁신성과 창의성을 촉진할 수 있는 조직 형태가 사내벤처 조직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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